권태감의 장단점 8가지

권태감을 느끼면 이를 회피하고 싶지만, 실제로 정서적 안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권태감의 장단점 8가지
Elena Sanz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Elena Sanz.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권태감은 모두가 한 번쯤 느껴볼 법한 불쾌한 감정이다. 갑자기 모든 것에 무관심해지고 지루함을 느끼거나 에너지를 어디로 쏟아야 할지 몰라 좌절감을 경험하기도 한다. 과연 권태감이라는 감정에 장점이 있을까? 지금부터 권태감의 장단점을 자세히 알아보자.

권태감을 느끼면 최대한 빨리 그 감정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지만, 이를 활용하는 방법만 안다면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모두가 권태감에 똑같은 반응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큰 문제가 아니지만, 매 순간 자극을 느낄 만한 무언가를 꼭 찾아야 하는 사람도 있다.

또한 어쩌다 한 번씩 경험하는 권태감과 오랫동안 이어진 전반적인 무관심함을 구별할 필요가 있다.

권태감의 단점

권태감의 장단점 8가지

권태감의 불편한 측면부터 시작해 보자.

권태감의 단점: 생산성 저하

권태감은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만 느끼는 감정이 아니라, 의욕이 생기지 않고 단조롭고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키지 않는 일에 마주할 때도 경험할 수 있다.

설거지하는 것이 지루하게 느껴진다면 삶에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개인적으로나 업무적으로 꼭 해야 할 일에 권태감을 느낀다면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성과에 그치고 말 것이다.

자기가 쓸모없는 사람처럼 느껴지는 정체기

어떤 사람들은 권태감을 느끼면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 극도로 불안해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휴식을 취하지 않고, 쉬어 가는 법을 모르며, 끊임없이 생산적으로 활동해야 한다고 느낀다.

하지만 모두에게 여가와 휴식이 필요하므로, 이러한 태도는 오히려 몸과 마음에 해롭다.

한편 권태감은 목표, 야망, 호기심 부족의 신호일 수 있다. 관심사가 다양하고 배우고자 하는 열의가 있는 사람은 무관심한 감정을 느낄 새가 없다.

스트레스의 증상

모순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권태감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다는 표시다. 과도한 걱정과 불안에 시달리면 결국 행복, 만족감, 동기 부여와 단절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마찬가지로 큰 부담감을 느끼고 있을 때면 즐거운 일조차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 충분한 시간이나 자원 없이 일을 해야 한다면 하고자 하는 의욕이 금방 식게 된다.

기분 장애의 징후

무기력함과 권태감이 오랫동안 이어진다면 기분 저하증이나 우울 삽화와 같은 기분 장애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근본적인 기분 장애가 있으면 환경적 강화물을 찾고 즐기지 못할 뿐 아니라, 모든 것에 관한 관심도가 떨어지고 삶을 온전히 만끽하기가 어렵다.

권태감의 장점

권태감의 장단점 8가지

때로는 불쾌한 권태감이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실제로 권태감은 행복을 위한 중요한 과정을 밟아나갈 기회가 된다.

권태감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창의력과 호기심

권태감을 느끼면 창의력을 발휘하여 자질과 기술을 개선하도록 자기 자신을 자극할 수 있다.

무기력함을 느끼더라도 무언가를 상상하고, 만들어 내고, 다른 관점을 갖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다.

권태감의 장점: 자기 성찰과 내면과의 연결

권태감을 느끼면 세상과 단절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이를 좋은 기회로 생각하면 감정, 두려움, 욕구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건전한 자기 성찰을 할 수 있다.

자기 성찰을 하면 자기 자신을 더 잘 알게 되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반성과 목표 설정

권태감은 일상을 잠시 멈추고 지금까지의 삶을 돌아본 후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 데 이상적인 시기다.

살다 보면 일상의 흐름에 따라 마치 로봇과도 같은 생활을 할 때가 있지만, 잠시 속도를 늦추면 삶을 되돌아보고 다음 단계를 결정할 수 있다.

권태감의 장점: 휴식과 단절

아무것도 하지 않는 순간은 모두에게 필요하고 소중한 기회다. 삶의 원동력을 얻으려면 휴식을 취하고 의무와 책임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을 회복해야 한다.

누구에게나 여가, 휴식, 침묵의 순간이 필요하므로, 정신없이 바쁜 활동은 건강한 생활과는 전혀 거리가 멀다. 권태감은 긴장을 풀고 ‘지금 이 순간’을 만끽할 기회다.

권태감의 단점을 장점으로 바꿔 보자

권태감의 장단점에 관해 알고 나면 이 감정에 관한 인식이 확 달라질 것이다. 마찬가지로, 의욕을 되찾고 보람 있고 흥미로운 생활을 시작하려면 삶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어쩌면 끊임없이 움직이는 생활을 잠시 멈춰야 할 때일지도 모른다. 때때로 권태감은 좋은 메신저가 될 수 있으니,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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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을 충분히 사랑하지 않는다는 신호 7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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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을 충분히 사랑하지 않는다는 신호 7가지

우리의 인생은 다른 사람의 시선을 걱정할 만큼 길지 않다. 늘 타인에게 인정을 받으려고 애쓰다 보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지 못하는 줏대 없는 사람이 되어 버릴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이는 자신을 충분히 사랑하지 않는다는 신호다.



  • Antón, M. C. (2012). El aburrimiento. Perspectivas en Psicología9(3), 104-109.
  • Barraca, J. (2010). Tratamiento de activación conductual para la depresión (TACD): Descripción, técnicas y aplicación. Prolepsis, Colegio Oficial de Psicólogos de Castilla y León, 5, 2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