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마디 말보다 한가지 행동이 더 중요하다

· 9월 10, 2018
언어로 많은 것들을 말할 수는 있지만, 실제로 무언가를 보여주는 것은 바로 행동이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그리고 나 자신을 위해서 말하는 것들을 실천해보자. 

누군가에게 진정으로 고마움을 느낀다면 따뜻한 전화 한 통 혹은 메시지를 보내거나, 백마디 말보다 하나의 행동으로 감사의 마음을 보답하는 사람이 있다. 반면, 굳이 그럴 만한 가치가 없는 사람에게까지 자신의 시간과 관심을 계속해서 나타내는 사람도 있다.

당신에게 실제로 벌어지는 일을 제대로 보지 못하도록 눈을 가리는 장막을 벗겨 낼 시간이 되지 않았는가?

더 읽어보자 : 사람의 위대함은 사소한 것에 있다

의미없는 백마디 말보다 의미있는 한가지 행동

말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

말은 바람처럼 쉽게 사라질 수 있어 백마디 말보다 한가지 행동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현실에서는 이러한 이론을 잊은 채 무시하고 사는 경향이 있다.

“너를 사랑해” “네가 필요해” “네가 좋아” 라는 말은 상대적으로 너무 쉽게 뱉을 수 있는 말이다. 하지만 이러한 말에 뒤따르는 행동은 어디에 있는가? 

당신이 누군가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사람이라면, 가끔은 간단한 행동만으로도 충분히 알 수 있다. 귀를 막고 관찰해보자.

지금까지 당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들을 무성 영화 보듯이 살펴보자. 무엇이 보이는가? 어쩌면 눈에 비친 모습들에 매우 놀랄 수도 있다. 그저 맹목적으로 지켜봐왔던 상황에 대한 진실이 그제서야 제대로 보일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더 행복한 삶을 위한 10가지 습관 

바로 한번도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은 말 뿐인 일들에 당신이 지금까지 엄청난 가치를 부여하며 살아왔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래서 당신은 이유도 모른채 고통받았을 수도 있다.

우리는 가끔 행동 없는 사랑을 변호하는 모든 변명을 믿어 버린다. 그저 호의적인 사람으로 남고싶은 마음에 행동 없는 사랑이 만드는 빈자리를 정당화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나만의 자존감을 낮추며 스스로에게 해를 가하는 행동이다. 과연 누가 당신을 도와 줄 수 있을까? 거울을 바라보자.

항상 그 자리에 있으며 수 많은 거짓들 속에서도 유일하게 진실만을 말한 사람이 보일 것이다.

의도적 인식 회피

말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

지금까지 일어난 일들에 얼마나 눈이 먼채 살아왔는지 깨닫게 된 것이 아마 이번이 처음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결국 당신은 또다시 원하는 것만 보게 되는 똑같은 시점으로 되돌아 올 것이다.

또 다른 상황을 찾고 있는 동안, 당신은 스스로에게 상처를 주게 된다. 왜냐하면 바로 당신이 그러한 상황을 자초했으니까!

모든 상황을 처음부터 눈을 크게 뜨고 바라보며 사람들이 나의 편인지 아닌지, 그들이 내뱉는 말이 행동으로 옮겨지는지 살펴야 한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 사랑하는 두 사람이 있다. 그 중 한 명은 이미 결혼을 한 사람이라고 상상해보자 .이러한 상황은 해결이 쉽지 않다. 결혼을 한 사람은 연인에게 서로 함께 할 수 있도록 이혼을 하겠다고 희망 섞인 말을 전한다.

과연 어떻게 될까? 몇 개월이 지나도, 몇 년이 지나도, 그 상황에는 여전히 변화가 없다. 약속을 하지 않는 사람은 결코 행동으로 실천되지 않는 상대방의 말만을 믿을 뿐이다.

고통스럽기는 하겠지만, 이전에 우리가 한 말들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귀를 막고, 눈을 뜨고 마침내 실제로 어떠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확인해보자. 

이러한 행동은 가해자를 찾고자 함이 아니라, 당신이 자유로워지며 나만의 인생을 사랑하는 것을 방해하는 거짓된 희망으로 가득찬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한 행동이다.

나를 아낀다면 말보다 행동으로 보여줘

말보다 행동이 더 중요하다

당신이 얼마나 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지, 얼마나 나를 아끼는지, 얼마나 나를 사랑하는지를 행동으로 보여주기를 바란다. 당신이 하는 일들을 뒷받침하는 공허한 말들로 더 이상 자신을 속이지 않기를 바란다.

결국 절대로 실현되지 않을 다른 현실에 대한 믿음과 희망은 여기서 그만두는 것이 맞다.

언제나처럼 똑같은 함정에 빠지지 말자. 처음부터 눈을 크게 뜨고, 절대로 이뤄지지 않을 기대와 꿈으로 가득 찬 그 쉬운 차선책을 선택하지 말자. 

이것이 모두를 위한 학습 경험이 되도록 하자.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의 용서가 진실됨을 보여주며 언제나 자신이 말과 행동을 일관되게 유지하자.

말은 공허하다. 진정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당신의 행동이다.

  • Extremera, N., & Fernández-Berrocal, P. (2004). Inteligencia emocional, calidad de las relaciones interpersonales y empatía en estudiantes universitarios. Clínica y Salud: Revista de Psicología Clínica y Salud15(4), 117–137. https://doi.org/10.1007/s10888-011-9204-1
  • Gorostiaga, A., Balluerka, N., & Soroa, G. (2012). Evaluación de la empatía en el ámbito educativo y su relación con la inteligencia emocional. Revista de Educacion, (364), 12–38. https://doi.org/10.4438/1988-592X-RE-2014-364-253
  • Fernández Poncela, A. M. (2002). Estereotipos y roles de género en el refranero popular : charlatanas, mentirosas, malvadas y peligrosas. Proveedores, maltratadores, machos y cornudos. Biblioteca A46,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