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당신의 건강에 대한 신호

· 3월 27, 2016

한의학에 따르면, 여드름의 종류와 얼굴의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에 따라 우리 몸속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여드름은 피지선이 평소보다 더 많은 기름을 만들어내서, 땀구멍을 막고 죽은 피부세포와 피지를 막아서 발생하는 병이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여드름과 검은 여드름이 생기는데, 이것은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다양하다.

여드름은 다른 것 보다 보통 사춘기, 생리, 임신, 피임약, 스트레스등의 원인으로 호르몬 변화가 생길때 발생한다: 한의학은 얼굴에 발생하는 여드름의 부위에 따라 우리 몸의 어떤 부위에 건강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있다고 주장한다. 어떤 증상을 가지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먼저 여드름의 종류를 확인하고 그 부위를 기록해야 한다.

이마 위쪽에 난 여드름

이 부위에 난 여드름은 소화기 시스템이나 방광의 문제를 반영한다.

내가 할 일은?

  •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마시는 양을 늘리고 먹는 음식을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탄산이나 카페인 음료의 섭취를 줄인다. 대신 허브차 특히 녹차를 마신다.
  • 초콜렛, 스낵, 청량음료 섭취를 줄이고 대신 물을 더 마신다.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예를 들어 삶은 양배추나 구운 사과등을 더 먹는다.
  • 매일 밤 적어도 8시간의 숙면을 취한다.
  • 가능하면 밖에서 하루에 20~30분간의 운동을 한다.
  • 걱정을 덜 하게 해주는 이완 기법을 행한다.
  • 피부와 머리를 잘 씻는다.

이마 아래쪽에 난 여드름
stress

이부위에 난 여드름은 심장 문제의 신호일 수 있다. 심장은 전신에 혈액을 펌프질해주는 커다란 기관이다. 만약 나쁜 영양상태, 운동부족, 정신적이나 육체적 스트레스로 받는다면, 이마에 여드름이 날 뿐만 아니라 전신이 영향을 받을 것이다.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으로는 심혈관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한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단, 스트레스 덜받기 등이 있다.

내가 할 일은?

  •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 하루에 적어도 8잔의 물을 마신다
  • 건강하게 먹고 고섬유질, 저지방 식단을 지킨다
  • 금연한다

귀에 난 여드름

이는 신장의 문제를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 신장이 잘 관리되지 않으면, 귀에 크고 고통스러운 뾰루지가 생길 수 있다.

내가 할 일은?

  • 물을 더 많이 마신다
  • 과한 염분과 카페인을 피한다
  • 파슬리와 물 같은 이뇨제등으로 신장을 청소한다.

눈, 눈가, 눈썹 사이에 난 여드름

liver

이 부위의 여드름은 간의 문제를 나타낸다. 기름기, 빨간 점, 벗겨지는 피부, 눈썹 사이의 검은 여드름은, 청소가 필요한, 과로하고 있는 간을 나타낸다.

내가 할 일은?

  •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 (키위, 파프리카, 오렌지)를 먹는다.
  • 밤 늦게 먹는 것을 피한다; 특히 자기 직전에는 몸이 최대 효율로 음식을 소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독소의 누적으로 이어진다.
  • 지방, 당분, 느끼한 음식, 술, 유제품(락토오스 분해 효소가 없다면)의 섭취를 줄인다.
  • 간을 청소해주는 최고의 음식들은 마늘, 자몽, 녹차, 당근, 사탕무, 녹황색 야채, 레몬과 라임등이다.

뺨에 난 여드름

이 부위는 폐와 호흡기 시스템의 문제를 보여준다. 턱에 난 여드름은 흡연, 천식, 알레르기, 호흡기 감염등의 요소로 인한 스트레스로 유발되었을 수 있다. 

내가 할 일은?

  • 흡연과 간접흡연을 피한다.
  • 운동.
  • 오염된 지역을 피한다.
  • 건강한 폐를 위한 가장 좋은 음식으로는 케일, 방울다다기양배추, 호박등이 있다.
  • 오트밀, 쌀, 신선한 야채를 식단에 포함시킨다.
  • 호박, 겨울호박, 껍질콩등의 음식을 많이 먹는다.
  • 과식하지 않는다.
  • 패스트푸드, 정크푸드, 청량음료, 인공 감미료를 피한다.
  • 망고, 와인, 해산물을 피한다.
  • 설탕 섭취를 줄인다.

턱 옆에 난 여드름

migraine

여기는 보통 호르몬 문제를 나타낸다. 턱 옆에 여드름이 나면, 이는 종종 생리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의 신호이다. 때때로, 감정적이거나 육체적인 스트레스가 호르몬 불균형을 야기하기도 한다.

내가 할 일은?

  • 자기전에 먹는 것을 관둔다.
  • 더 많은 과일과 신선한 야채를 먹는다.
  • 더 많은 휴식과 잠을 잔다.
  • 적어도 하루에 20분간 운동을 하고 마사지로 몸을 이완시킨다.
  • 감초, 오미자, 홀리 바질, 마카, 레드 라즈베리 잎, 녹차 같은 호르몬 균형을 촉진하는 약초들을 먹는다.

턱 중간에 난 여드름

이 부위는 위장, 소장, 대장의 문제를 나타내며, 종종 나쁜 영양상태와 음식 알레르기로 인해 유발된다. 당신의 식단에서 모든 나쁜 음식들을 치워라.

내가 할 일은?

  • 더 많은 과일과 신선한 야채를 먹는다.
  • 더 많은 휴식을 취한다.
  • 물과 섬유질의 섭취를 늘린다.

목과 가슴에 난 여드름

neck

가슴이나 목 같은 부위에 난 여드름은 보통 스트레스로 인해서 발생되며, 왜 스트레스를 받는지 알아내는 것과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장과 집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내가 할 일은?

  • 당신의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주는 일들을 제거하도록 한다.
  • 편안한 옷을 입는다.
  • 감염에 저항하기 위해서 더 많은 물을 마시고 비타민C를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