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에 따르면, 여드름의 종류와 얼굴의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에 따라 우리 몸속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여드름은 피지선이 평소보다 더 많은 기름을 만들어내서, 땀구멍을 막고 죽은 피부세포와 피지를 막아서 발생하는 병이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여드름과 검은 여드름이 생기는데, 이것은 증상의 심각도에 따라 다양하다.
여드름은 다른 것 보다 보통 사춘기, 생리, 임신, 피임약, 스트레스등의 원인으로 호르몬 변화가 생길때 발생한다: 한의학은 얼굴에 발생하는 여드름의 부위에 따라 우리 몸의 어떤 부위에 건강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있다고 주장한다. 어떤 증상을 가지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먼저 여드름의 종류를 확인하고 그 부위를 기록해야 한다.
이마 위쪽에 난 여드름
이 부위에 난 여드름은 소화기 시스템이나 방광의 문제를 반영한다.
내가 할 일은?
-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마시는 양을 늘리고 먹는 음식을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탄산이나 카페인 음료의 섭취를 줄인다. 대신 허브차 특히 녹차를 마신다.
- 초콜렛, 스낵, 청량음료 섭취를 줄이고 대신 물을 더 마신다.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예를 들어 삶은 양배추나 구운 사과등을 더 먹는다.
- 매일 밤 적어도 8시간의 숙면을 취한다.
- 가능하면 밖에서 하루에 20~30분간의 운동을 한다.
- 걱정을 덜 하게 해주는 이완 기법을 행한다.
- 피부와 머리를 잘 씻는다.
이마 아래쪽에 난 여드름

이부위에 난 여드름은 심장 문제의 신호일 수 있다. 심장은 전신에 혈액을 펌프질해주는 커다란 기관이다. 만약 나쁜 영양상태, 운동부족, 정신적이나 육체적 스트레스로 받는다면, 이마에 여드름이 날 뿐만 아니라 전신이 영향을 받을 것이다.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으로는 심혈관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한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단, 스트레스 덜받기 등이 있다.
내가 할 일은?
-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 하루에 적어도 8잔의 물을 마신다
- 건강하게 먹고 고섬유질, 저지방 식단을 지킨다
- 금연한다
귀에 난 여드름
이는 신장의 문제를 나타내는 것일 수 있다. 신장이 잘 관리되지 않으면, 귀에 크고 고통스러운 뾰루지가 생길 수 있다.
내가 할 일은?
- 물을 더 많이 마신다
- 과한 염분과 카페인을 피한다
- 파슬리와 물 같은 이뇨제등으로 신장을 청소한다.
눈, 눈가, 눈썹 사이에 난 여드름
이 부위의 여드름은 간의 문제를 나타낸다. 기름기, 빨간 점, 벗겨지는 피부, 눈썹 사이의 검은 여드름은, 청소가 필요한, 과로하고 있는 간을 나타낸다.
내가 할 일은?
-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 (키위, 파프리카, 오렌지)를 먹는다.
- 밤 늦게 먹는 것을 피한다; 특히 자기 직전에는 몸이 최대 효율로 음식을 소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독소의 누적으로 이어진다.
- 지방, 당분, 느끼한 음식, 술, 유제품(락토오스 분해 효소가 없다면)의 섭취를 줄인다.
- 간을 청소해주는 최고의 음식들은 마늘, 자몽, 녹차, 당근, 사탕무, 녹황색 야채, 레몬과 라임등이다.
뺨에 난 여드름
이 부위는 폐와 호흡기 시스템의 문제를 보여준다. 턱에 난 여드름은 흡연, 천식, 알레르기, 호흡기 감염등의 요소로 인한 스트레스로 유발되었을 수 있다.
내가 할 일은?
- 흡연과 간접흡연을 피한다.
- 운동.
- 오염된 지역을 피한다.
- 건강한 폐를 위한 가장 좋은 음식으로는 케일, 방울다다기양배추, 호박등이 있다.
- 오트밀, 쌀, 신선한 야채를 식단에 포함시킨다.
- 호박, 겨울호박, 껍질콩등의 음식을 많이 먹는다.
- 과식하지 않는다.
- 패스트푸드, 정크푸드, 청량음료, 인공 감미료를 피한다.
- 망고, 와인, 해산물을 피한다.
- 설탕 섭취를 줄인다.
턱 옆에 난 여드름
여기는 보통 호르몬 문제를 나타낸다. 턱 옆에 여드름이 나면, 이는 종종 생리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의 신호이다. 때때로, 감정적이거나 육체적인 스트레스가 호르몬 불균형을 야기하기도 한다.
내가 할 일은?
- 자기전에 먹는 것을 관둔다.
- 더 많은 과일과 신선한 야채를 먹는다.
- 더 많은 휴식과 잠을 잔다.
- 적어도 하루에 20분간 운동을 하고 마사지로 몸을 이완시킨다.
- 감초, 오미자, 홀리 바질, 마카, 레드 라즈베리 잎, 녹차 같은 호르몬 균형을 촉진하는 약초들을 먹는다.
턱 중간에 난 여드름
이 부위는 위장, 소장, 대장의 문제를 나타내며, 종종 나쁜 영양상태와 음식 알레르기로 인해 유발된다. 당신의 식단에서 모든 나쁜 음식들을 치워라.
내가 할 일은?
- 더 많은 과일과 신선한 야채를 먹는다.
- 더 많은 휴식을 취한다.
- 물과 섬유질의 섭취를 늘린다.
목과 가슴에 난 여드름
가슴이나 목 같은 부위에 난 여드름은 보통 스트레스로 인해서 발생되며, 왜 스트레스를 받는지 알아내는 것과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장과 집에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내가 할 일은?
- 당신의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주는 일들을 제거하도록 한다.
- 편안한 옷을 입는다.
- 감염에 저항하기 위해서 더 많은 물을 마시고 비타민C를 먹는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Chiu, A., Chon, S. Y., & Kimball, A. B. (2003). The Response of Skin Disease to Stress. Archives of Dermatology. https://doi.org/10.1001/archderm.139.7.897
- Toyoda, M., & Morohashi, M. (2001). Pathogenesis of acne. Medical Electron Microscopy. https://doi.org/10.1007/s007950100002
- Ejaz, A. A., & Mohandas, R. (2014). Are diuretics harmful in the management of acute kidney injury? Current Opinion in Nephrology and Hypertension. https://doi.org/10.1097/01.mnh.0000441150.17202.be
- Borek, C. (2001). Antioxidant Health Effects of Aged Garlic Extract. Journal of Nutrition. https://doi.org/10.1080/00984100290071243
- Rigopoulos, D., & Korfitis, C. (2014). Acne and smoking. In Pathogenesis and Treatment of Acne and Rosacea. https://doi.org/10.1007/978-3-540-69375-8_21
- Meissner, H. O., Mscisz, A., Reich-Bilinska, H., Mrozikiewicz, P., Bobkiewicz-Kozlowska, T., Kedzia, B., … Barchia, I. (2006). Hormone-Balancing Effect of Pre-Gelatinized Organic Maca (Lepidium peruvianum Chacon): (III) Clinical responses of early-postmenopausal women to Maca in double blind,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crossover configuration, outpatient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Biomedical Sci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