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연속마취유도는 기관 내에 관을 삽입하는 행위를 말한다. 보통 응급실에서 이 처치를 한다. 빠른연속마취유도를 할 때 꼭 거쳐야하는 단계가 있으며 그냥 건너뛰면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다.
한 연구에서는 ‘응급 의학 전문의는 기도 관리와 입원 전 치료에 관한 지식을 기본적으로 갖고 있어야 한다’라고 서술했다.
따라서 의사라면 기본적으로 빠른연속마취유도 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치료는 일부 환자들의 폐 흡인 위험을 감소시킨다.
빠른연속마취유도는 언제 시행해야 할까?
환자가 환기 부전 상태로 응급실에 도착한 경우, 바로 빠른연속마취유도를 해야한다. 환자 상태를 빨리 파악해야 그에 맞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빠른연속마취유도를 시행함으로 인해 저산소 혈증에서 기도 부상까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빠른연속마취유도를 시행할 때는 침착하게 각 단계를 정확하게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기관 내 삽관을 언제 시행해야하는지가 불분명할 때도 있다. 하지만 환자에게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의사가 시행한다.
그리고 다음 증상을 고려해야 한다. 다음은 빠른연속마취유도를 시행해야 하는 상황이다.
- 목에 부은 혈종이 있음
- 저혈압으로 인한 흉부 외상
- 심한 화상
- 기도에 걸리는게 있음
- 심장 마비
이 외에도 환자가 정상적으로 호흡할 수 없어 불안한 상태가 되면 바로 진정시켜야 한다. 진정시킨 후에 최대한 빨리 빠른연속마취유도를 시행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호흡기 건강을 지켜주는 월계수 요법
올바른 수행 방법
성공적으로 삽관을 하려면 일련의 단계를 따라야 한다. 의사는 빠르며 정확하게 이 단계를 수행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이전에 언급한 결과가 생기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시행 전 조치
- 환자 머리를 들어 베개를 놓고, 베개 위에 머리를 올린다.
- 턱을 앞뒤로 밀어 들어 올린다.
- 인두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한다.
- 모든 분비물(피, 구토물)을 기계로 흡입한다.
빠른연속마취유도 방법
- 한 손으로 후두경을 잡고 입 안으로 넣는다. 혀를 움직이고 후두경을 앞뒤로 옴직인다.
- 후두개에 기계 끝을 놓는다.
- 흡인이나 역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다른 의사가 반지연압박술을 시행한다. 반지연압박술도 삽관하는 동안 끝내야 한다.
- 성대나 성문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 다른 사람이 BURP 를 수행하여 성문을 노출시켜야 한다. 그래야 기도를 손상하지 않고 후두경을 제대로 배치할 수 있다.
- 의사가 관을 제대로 삽입하면 관을 움직이지 말고 후두경을 제거한다. 그런 다음 산소를 공급하는 장치에 연결한다.
BURP 및 셀리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외상이 있거나 기관에 이물질이 있는 경우에는 절대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이 점을 명심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아트로핀의 기능과 역효과
약물
일반적으로 빠른연속마취유도를 시행할 때 꼭 약물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 삽관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환자가 불안해하면 진정제를 놓아야 한다. 통증을 느끼는 경우에는 진정제에 진통제를 추가로 투여해야 한다.
응급실 의사가 환자에게 미세 이완제를 투여해야 하는 상황이 있다. 압력으로 인해 관이 기관을 통과할 수 없을 때에는 이완제 투여가 필수다.
응급실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빠른연속마취유도 시행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기도에 가해지는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그리고 특정 상황에서 어떤 약물을 사용해야 하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 빠른연속마취유도는 정말 중요한 응급 처치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lmarales, J. R., Saavedra, M. Á., Salcedo, Ó., Romano, D. W., Morales, J. F., Quijano, C. A., & Sánchez, D. F. (2016). Inducción de secuencia rápida para intubación orotraqueal en Urgencias. Repertorio de Medicina y Cirugía, 25(4), 210-218.
- Calvache, J. A., Sandoval, M. X., & Vargas, W. A. (2013). Fuerza aplicada por el personal de salud sobre un simulador del cartílago cricoides durante la realización de la maniobra de Sellick en la intubación de secuencia rápida. Revista Colombiana de Anestesiología, 41(4), 261-266.
- Carrillo-Esper, R., Vinay-Ramírez, B., & Bahena, A. (2008). Maniobra BURP. Revista mexicana de Anestesiología, 31(1), 6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