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척 공포증, 목욕에 대한 비합리적인 두려움
목욕이 매우 편안한 사람도 있지만 고문처럼 느끼는 사람도 있다. 이를 세척 공포증 또는 목욕에 대한 비합리적인 두려움이라고 부른다. 일상생활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세척 공포증은 드물지만 심각한 공포증이다.
남성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여성과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한다. 불안 장애에 해당하는 특정 공포증 하위 범주에 포함되는 세척 공포증의 원인과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세척 공포증
세척 공포증은 목욕, 씻기 또는 청소에 대한 비합리적인 두려움을 경험하는 특정 공포증 유형이다. ‘The Lancet Psychiatry’ 간행물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이러한 공포증에는두려움과 회피가 모두 포함된다.
환자는 목욕이나 씻을 때 과도한 두려움, 불안, 공황 또는 괴로움을 경험하고 심지어 압도될 수 있다. 비누, 스펀지, 수건 또는 목욕 시간과 관련된 모든 것을 볼 때 불안을 경험하기도 한다.
회피가 고통의 심각성을 줄일 수는 있지만 최선의 선택은 아니다. 목욕은 위생과 사회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필수다. 목욕을 거부하면 감염성 질환과 피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목욕을 싫어하지만 공포증과는 다르다. 현재 미국정신의학회에서는 절대 공포증으로 분류하려면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고 명시한다.
관련 증상
세척 공포증은 그 특징이 화장실에 대한 거부라는 사실을 넘어 일반 공포증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 두려움과 관련된 증상은 교감 신경계의 활성화와 관련이 있으며 다음이 포함된다.
위에 언급한 것 외에도 목욕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의 특정한 행동이 있다. 향수를 과하게 뿌리고 다른 사람들과 가까이 있는 것을 피하며 껌을 과도하게 씹을 수도 있다.
세척 공포증 원인
공포증의 기원은 다양할 수 있으니 환자와 협력하여 병력과 증상의 시작을 재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익사와 같은 사고(직접적이고 부정적인 경험)로 인한 외상과 관련될 수 있다. 욕조나 물에 빠진 사고 같은 비극적인 일화를 듣거나 목격한 것과 같은 외부 경험 때문일 수도 있다.
또한 공포증 대상과 관련하여 위협적인 정보의 전송과 관련된 세 번째 방식이 있다(Badós, 2009). 그러나 이는 공포증 발달에서 가장 강력하지 않다.
상호 작용하는 두 가지 이상의 방식 조합으로 공포증 출현이 가능하다.
일부 연구에서는 이미 한 명 이상의 구성원이 공포증을 경험한 가족에서 공포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유전적 요소도 관련되어 있다고 제안한다.
더 읽어보기: 폐쇄 공포증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가능한 합병증
원칙적으로 모든 공포증이 삶에 동일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며 모두 치료되는 것은 아니다.
거미 공포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확실히 광장 공포증을 앓는 사람들보다 영향을 덜 받는다. 그리고 불편함이 영향을 받는 영역과 공포증 유발 요인과 접촉할 가능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세척 공포증은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이 개인위생인 만큼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합병증이 발생한다. 처음에는 사회적, 대인 관계 차원에서 신체 이미지와 위생에 영향을 미친다.
나중에 건강 수준에서 개인 청결이 부족하면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및 기타 미생물의 확산이 촉진된다. 피부 감염, 소화 장애, 호흡기 장애, 모발 문제 등의 위험이 증가한다.
더 읽어보기: 광장 공포증의 증상
세척 공포증 치료법
세척 공포증이 있다는 사실을 본인은 깨닫지 못할 수 있다. 대다수가 도움을 구하기 전에 자신 고립시키거나 회피 행동을 할 수 있지만 정신 요법으로 해결해야 한다.
이런 경우 인지 행동 치료가 좋은 결과를 보였다. 전문가들은 종종 체계적인 둔감화와 같은 기술을 권장하며 공포증 자극이나 물체에 대한 점진적인 노출로 구성된다.
공포증 원인에 점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환경에서 두려움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도구로 두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그리고 공포증을 배울 수 있으니 자신에게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인지적 편향도 해결해야 한다. 이는 인지 재구성으로 나아가기 위함이다. 이 치료의 목표는 환자가 부적응적인 생각을 식별하여 더 적절한 다른 생각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근육 긴장-이완을 활용한 점진적 근육 이완도 치료 초기 세션 일부다.
공포는 적응할 수 있지만 공포증은 그렇지 않다
결론적으로 공포증은 강렬하고 과도한 두려움을 포함한다. 두려움이 단순한 두려움이 아니라 공포증이 되는 때를 고려할 때 얼마나 부적응적이고 제한하는지를 고려한다.
두려움은 기본적이고 적응적인 감정으로 화나게 하는 상황에서 도망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두려움이 통제 불능 상태가 되면 아무리 노력해도 통제할 수 없고 비합리적이라고 인식하여 공포증이 된다.
모든 공포증이 일상을 방해하는 것은 아니지만 세척 공포증처럼 일상에 지장을 준다면 최선의 방법은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Álvarez-Pérez, Y., Rivero, F., Herrero, M., Viña, C., Fumero, A., Betancort, M., & Peñate, W. (2021). Changes in brain activation through cognitive-behavioral therapy with exposure to virtual reality: A neuroimaging study of specific phobia. Journal of Clinical Medicine, 10(16), 1-16. https://pubmed.ncbi.nlm.nih.gov/34441804/
- Garcia, R. (2017). Neurobiology of fear and specific phobias. Learning & Memory, 24(9), 462-471.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233312/
- Eaton, W. W., Bienvenu, O. J., & Miloyan, B. (2018). Specific phobias. The Lancet. Psychiatry, 5(8), 678-686.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233312/
- Nardone, G. (2021). Miedo, pánico, fobias. Terapia Breve. Herder
-
Witthauer, C., Ajdacic-Gross, V., Meyer, A. H., Vollenweider, P., Waeber, G., Preisig, M., & Lieb, R. (2016). Associations of specific phobia and its subtypes with physical diseases: an adult community study. BMC Psychiatry, 16(1). https://bmcpsychiatry.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12888-016-08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