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공포증 발생 이유 및 극복 방법

주차할 때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느끼는가? 수백만의 운전자가 느끼는 공포증은 연습과 자신감으로 극복할 수 있다.
주차 공포증 발생 이유 및 극복 방법
Elena Sanz

검토 및 승인: 심리학자 Elena Sanz.

작성자: Jonatan Menguez

마지막 업데이트: 05 1월, 2023

운전자 대부분이 운전하면서 주차가 가장 힘들다는 말에 동의할 것이다. 주차하는 법을 배우면서 어쩔 줄 몰라 하고 아예 포기해버리는 사람들도 많다. 이번 글에서 주차 공포증 발생 이유부터 극복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자.

주차는 극도의 집중력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행동이며 두려움은 상황을 악화할 뿐이다. 어쨌든 인내심을 가지고 주차하는 데 필요한 경험을 얻으려면 잠깐의 긴장을 극복할 줄 알아야 한다.

이러한 두려움에 운전 연습을 멈추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 때문에 이런 두려움이 생겼는지 파악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찾는다면 주차 공포증을 극복하기도 쉬워진다.

주차 공포증 정의

주차 공포증 좁은 공간
좁은 공간은 주차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주차에 대한 두려움은 너무 흔해서 전문가들은 이를 ‘주차 공포증’이라는 용어로 부르기 시작했다. 운전을 배우는 동안 여러 요인으로 불안과 스트레스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 예를 들어, 불신, 경험 부족, 낮은 자존감 또는 다른 운전자의 분노를 유발하는 데 두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운전을 완전히 포기하게 만드는 두려움을 유발할 수 있다. 그래서 주요 자동차 브랜드는 주차 기술 개발에 집중한다. ‘닛산’이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영국 운전자 27%가 주차 시 불안감을 느낀다고 한다.

근접을 나타내는 알람, 자동 미러, 거리를 측정하는 센서 및 후면 카메라 등은 주차를 쉽게 하지만 실전에서 직면해야 하는 두려움을 막지는 못한다.

주차 공포증 기원

주차 공포증은 흔한 두려움이다. 운전은 스트레스를 생성하는 다양한 감각을 통해 움직이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사고에 관한 두려움 때문이든, 경험이 많은 운전자의 반응 때문이든, 단순한 미숙함 때문이든 운전에는 연습과 인내가 필요하다.

이 관행 내에서 주차는 기다리는 차량이 길게 줄을 서거나 다른 차량과의 접촉 사고 같이 여러 두려운 가능성을 축적한다.

그러나 이러한 두려움은 방금 면허증을 딴 초보 운전자에게 흔히 볼 수 있다. 수십 대의 차량이 주차된 좁고 번화한 거리나 도로를 이용할 때 두려움은 더 심하다.

주차 공포증은 아예 운전을 그만두고 싶은 부정적인 연쇄 효과를 유발한다. 연습만이 공포증을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처음에는 가족이나 신뢰하는 사람의 지원이 중요하다. 가능하면 초반에는 이런 사람들을 조수석에 태우고 도움을 받는다.

주차 공포증 증상과 결과

대개 경험이 쌓이면서 해결되는 일반적인 문제이지만 일부 운전자는 점점 그 두려움이 커질 수 있다. 또한 발한, 무감각, 오한, 심계항진, 심지어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이 심각해지기도 한다.

복잡한 상황에 직면하는 불안과 스트레스와 관련된 결과로 심하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주차에 대한 두려움은 압박감으로 행동을 악화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

  • 한적한 곳에서 연습하기: 스트레스를 받는 주차 상황을 피하기 위한 회피 조처다. 교통량이 적은 지역이나 주말에 혼자 운전해보자.
  • 비싼 주차장 임대: 단순히 거리 주차를 피하기 위해 불필요하게 비싼 주차 요금을 지불할 수 있다.
  • 야간 운전: 또 다른 회피 행동은 교통량이 적고 주차 공간이 많은 밤에 혼자 운전하는 것이다.
  • 대중교통 이용하기: 일부 운전자는 자가용을 두고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운전을 부분적으로 포기하기도 한다.
  • 운전 포기: 가장 심각한 결과는 수년 동안 운전을 포기하게 만드는 좌절감으로 아예 운전대를 놔버린다.

주차 공포증을 극복하는 요령

주차 공포증 연습
연습이 완벽을 만든다. 주차 연습을 멈추지 말자!

점진적으로 문제를 개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다. 주차에 대한 두려움은 경험을 통해서만 극복할 수 있다. 따라서 조금씩 스트레스가 되는 요소를 없애는 데 중점을 둔다.

고전적인 주차 기술 배우기

순간적인 압박감에 얼어붙지 말고 적응할 방법을 찾자. 원칙적으로 속도를 늦추고 비콘이나 조명으로 뒤의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것이 좋다.

평행 주차는 앞에 주차된 차와 같은 높이에서 제동을 걸어야 한다. 그런 다음 운전대를 끝까지 돌리고 공간에 들어간다. 차가 45도 각도에 도달하면 앞바퀴가 앞차 범퍼와 일직선인지 확인하자. 운전대를 다시 반대쪽으로 끝까지 돌려 주차한다. 항상 앞차와 뒤차 사이에 비슷한 거리를 유지한다.

인식

불안, 두려움과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다고 믿는다. 운전자 대부분이 겪는 흔한 감정이라고 인지하고 처리하자. 항상 침착하고 다른 운전자가 경적을 울리더라도 당황하지 않는다.

주차 공포증 극복을 위한 많은 연습

적당한 공간이 있으면 앞뒤로 의자를 놓고 중간에 주차한다. 연습만이 기술을 향상하고 불안감을 지울 수 있다. 뒤에 차가 있을 때나 좁은 공간에 주차할 때도 자신감과 편안함이 증가한다.

자신감과 기억력

자신감을 키운다. 일부 동작에서 긍정적인 진전이 있을 때 동화와 반복을 용이하게 하는 경험을 기억하면 다음 단계로 발전할 수 있다.

운전을 배우기에 적당한 나이는 없다

평생 운전 연습이 필요한 사람들도 많다. 이제 늦었다며 포기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운전을 배우는 데 적합한 나이는 없다. 노인의 운전과 주차 기술을 향상하는 것도 가능하다.

시간을 갖고 필요한 경우 도움을 구하자

주차가 걱정된다면 일찍 집에서 나서자. 중요한 회의에 늦으면 빨리 주차해야 한다는 압박감과 불안감에 시달릴 뿐이다. 주차할 시간까지 계산하여 일정을 잡는 것이 좋다.

또한 두려움을 극복하기가 매우 어렵다면 운전 스트레스와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상담사를 만난다.

심리학자들은 연습, 의사 결정 및 자신감을 장려하면 주차 공포증을 계속 연구하고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