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카비르(abacavir 또는 ABC)는 생후 3개월 이상의 아이와 성인의 에이즈 및 HIV 치료에 사용되는 처방약이다. 또한 이 약물은 항상 HIV 감염 치료를 위해 고안된 다른 약물과 함께 투여된다. 아바카비르는 HIV 및 에이즈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처방약이며 역전사 효소 억제제, 뉴클레오시드 유사체 군에 속한다.
이 약물은 역전사 효소로 불리는 에이즈를 초래하는 바이러스의 효소를 차단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이다. 단백질인 이 효소를 차단하는 것으로, 이러한 약물은 바이러스의 증식을 막아 체내의 바이러스 농도를 줄일 수 있다.
HIV 및 에이즈 약물은 병을 치유하는 약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각 환자에게 적절한 조합의 약물을 매일 복용하는 것은 HIV에 감염된 사람들이 더 오랫동안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따라서 HIV 치료 요법은 환자의 상태가 급성에서 만성으로 바뀌는 데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질병을 치유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매일 약을 복용하면 다른 사람에게 HIV 및 에이즈가 전염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꼭 알아두어야 할 성병 11가지
HIV와 에이즈는 무엇일까?
아바카비르의 작용 원리를 이해하려면 HIV 감염 또는 에이즈 치료에 사용되는 몇 가지 기본 사항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HIV와 에이즈라는 용어를 혼동한다. 하지만 이들의 차이점을 아는 것이 필수적이다.
- HIV 또는 인체 면역 결핍 바이러스는 증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한 여부와 관계없이 인체에 존재할 수 있는 미생물이다. 이 바이러스는 면역계를 공격하여 약화시킨다. 그 결과 신체는 감염이나 다른 질병으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을 점차적으로 잃게 된다.
- 에이즈 또는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은 사람이 수년간 HIV에 감염되었을 때 발생한다.
오늘날 초기에 이 감염 진단을 받아 아바카비르와 같은 HIV 약물을 복용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길고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다.
에이즈는 어떻게 전염될까?
대체로 혈액이나 감염된 체액이 다른 사람의 몸 안에 들어갈 때 HIV가 전염된다. 이는 다음과 같은 상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 콘돔을 사용하지 않은 성행위 또는 성관계 중 차단식 피임법 실패
- 약물을 주입하거나 문신을 받기 위해 바늘을 함께 사용하는 행위
- 임신, 분만 또는 모유 수유 중 산모에서 아기로 전이
아바카비르 약물로 인한 부작용
모든 의약품과 마찬가지로, 아바카비르 또한 복용 시 알아 두어야 할 일련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대체로 다음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 증상 중 하나라도 나타난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을 하고 아바카비르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 발열
- 발진
- 메스꺼움 및 구토
- 설사 및 복통
- 전반적으로 으스스한 느낌
- 호흡 곤란
- 기침 및 인후통
아바카비르에 의한 젖산 산증
위에서 언급한 부작용 외에도, 아바카비르는 혈액에 젖산이 축적되는 젖산 산증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질환이 수반할 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통증 및 근력 저하
- 사지의 냉증 및 저림
- 호흡 곤란
- 복통, 메스꺼움 및 구토
- 빠른 심장 박동
- 현기증
- 신체 쇠약 및 피로
간 문제
이러한 항바이러스성 약물은 간에 심각한 일련의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아바카비르 복용 중에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한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 위 상반부에서 느껴지는 통증
- 가려움증
- 식욕 부진
- 어두운색의 소변
- 흙빛의 대변
- 황달: 누르스름한 점막 및 피부색
더 읽어보기: 대변 색이 알려주는 문제
아바카비르의 기타 부작용
위에서 언급한 부작용 외에도, 아바카비르는 추가적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여기에는 면역계의 변화 또는 심장마비 및 심근 경색의 발병 위험 증가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면역계의 이러한 특정한 변화는 면역 재구성 염증 증후군 또는 IRIS로 알려져 있다. IRIS는 아바카비르와 같은 HIV 약물 치료를 받은 뒤 면역계가 회복되기 시작할 때 때때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면역계가 강화되면서 감염에 더 격하게 반응하고 맞서 싸워 일련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결론
아바카비르는 HIV 감염 치료에 권장되는 약물이다. 하지만 이러한 약물이나 다른 항바이러스성 약물이 HIV 환자를 완전히 치유하지는 못한다.
HIV 또는 에이즈가 급성 질환이 되어 즉각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대신 관리할 수 있는 만성 질환으로 되게끔 하는 것이 이러한 약물이 하는 일이다. 결과적으로 아바카비르는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며 수명을 상당히 늘릴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ameron, P. U., & Trubiano, J. A. (2017). Abacavir. In Kucers the Use of Antibiotics: A Clinical Review of Antibacterial, Antifungal, Antiparasitic, and Antiviral Drugs, Seventh Edition. https://doi.org/10.1201/9781315152110
- Hughes, C. A., Foisy, M. M., Dewhurst, N., Higgins, N., Robinson, L., Kelly, D. V., & Lechelt, K. E. (2008). Abacavir hypersensitivity reaction: An update. Annals of Pharmacotherapy. https://doi.org/10.1345/aph.1K522
- Lundgren, J. D. (2008). Use of nucleoside reverse transcriptase inhibitors and risk of myocardial infarction in HIV-infected patients. AIDS. https://doi.org/10.1097/QAD.0b013e32830fe35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