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요통을 완화하는 9가지 생활 습관
이 글에서는 급성 요통을 완화하는 9가지 생활 습관을 알아볼 것이다. 급성 요통은 아주 흔한 질환으로 허리 부분의 긴장 및 뻣뻣함이 특징이다. 요통의 발병은 나쁜 자세, 스트레스, 과도한 신체 활동과 관련이 있지만 관절이나 근육 질환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요통이 있는 사람은 움직임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아린 느낌이나 쓰라림을 계속 경험할 수도 있다.
보통 진통제로 이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부작용이 없으면서도 완화감을 주는 생활 습관들도 있다.
이 글에서는 요통을 완화하는 9가지 생활 습관에 관해서 알아볼 것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언제든 실천할 수 있는 습관들이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급성 요통을 완화하는 9가지 생활 습관
1. 자세에 신경 써라
걸을 때나 쉴 때 자세에 신경 쓰는 것처럼 기본적인 습관으로 지속적인 요통을 완화할 수 있다.
앉을 때 등을 잘 받쳐 주고 곧게 펴도록 한다.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허리에 힘이 덜 가도록 무릎을 살짝 굽힌다.
무엇보다도 바른 자세는 일을 할 때 성과를 높이며 활력 수준도 증진한다.
더 읽어보기: 행복 지수를 올리는 요가 자세
2. 호흡하라
호흡 운동을 하는 것은 체내 세포에 적절한 산소 공급을 촉진하는 최고의 습관이다.
심호흡을 함으로써 장기가 더 많은 양의 산소를 얻어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것은 요통과 같은 심각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이미 입증되었다.
3. 운동하라
통증이 너무 심할 때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매일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면 재발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휴식이 스트레스를 받은 근육을 이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근육의 뻣뻣함을 줄이고 근육을 강화하려면 간단하게라도 몸을 움직여야 한다.
하루에 걷기, 스트레칭, 수영과 같은 간단한 활동을 15~20분 정도 하면 충분하다. 특히 수영은 허리를 보호하면서 근육을 단련한다.
4. 요통을 완화하는 냉찜질 및 온찜질을 하라
냉찜질과 온찜질은 모든 근육 문제를 치료하는 가장 오래된 자연요법이다. 두 가지 온도 모두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소염 작용을 하며 요통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5. 체중을 조절하라
과체중이나 비만은 급성 요통과 관절 움직임의 어려움이 재발하는 것과 아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근육이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무거운 체중을 지지해야 하므로 근육이 과로하게 되기 때문이다. 지방, 특히 허리의 지방 축적은 급성 요통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이다.
그러므로 건강한 식생활을 하고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습관들을 지키는 것이 필수다.
더 읽어보기: 체중 증가 호르몬을 조절하는 6가지 효과적인 방법
6. 잠을 잘 자라
하루에 잠을 7~9시간 자는 것은 간단하면서도 필수적인 습관으로 허리, 목, 어깨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도 좋은 치료가 될 수 있다.
휴식하는 동안 근육이 이완되면서 최적의 산소 공급이 이루어져 어떤 통증이든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올바른 자세로 잠을 자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7. 금연하라
담배의 독소는 척추로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며 심한 경우 척추 추간판의 퇴행을 촉진할 수 있다.
애연가와 간접 흡연자는 담배 연기에 노출되지 않은 사람보다 반복적인 등 통증에 시달릴 가능성이 3배나 높다.
8. 테니스공을 활용하라
테니스공과 같은 일상적인 물품이 등의 긴장을 완화하는 데 있어서 치유에 도움이 되는 조력자가 될 수 있다.
바닥에 공을 두고 등에 압력이 너무 많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면서 그 위에 눕는다. 부드럽게 등 마사지를 한다. 조금 움직이고 나면 등 부분의 혈액 순환이 활성화되며 통증이 덜 해질 것이다.
9. 요통을 완화하는 다리 운동을 해라
다리를 들어 올리는 운동은 허리와 하체 혈액 순환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간단한 이완 요법이다. 편안한 곳에 누워서 다리를 올리는데 등을 곧게 펴고 잘 받치도록 한다.
이런 간단한 방법들로 요통을 완화하고 방지할 수 있다.
지금부터 이 습관들을 기억하고 요통과 작별하도록 하라.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hen, K. Y., Shaparin, N., & Gritsenko, K. (2017). Low back pain. In Pain Medicine: An Essential Review. https://doi.org/10.1007/978-3-319-43133-8_121
- Cline, D. (2008). Chronic low-back pain. In Emergency Department Analgesia: An Evidence-Based Guide. https://doi.org/10.1017/CBO9780511544835.024
- Yamato, T. P., Maher, C. G., Saragiotto, B. T., Hancock, M. J., Ostelo, R. W. J. G., Cabral, C. M. N., … Costa, L. O. P. (2016). Pilates for low back pain. Sao Paulo Medical Journal. https://doi.org/10.1590/1516-3180.20161344T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