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질 건강을 위해 필요한 8가지 식품을 소개한다.
질 건강을 위해 철저한 위생 관리만 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 섬세한 부위를 돌보는 데 있어 더 많은 수고가 필요하다.
이 은밀한 부분을 제대로 돌보지 않으면, 발진이나 요로 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다. 이런 귀찮은 문제를 피하고자, 질 건강을 돕는 식품들에 대해 알아보자.
질 건강을 위해 필요한 8가지 식품
1. 천연 요거트와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식품
질은 적절한 pH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젖산균이라고 불기는 유익 박테리아를 충분히 필요로 한다.
요거트 및 이와 유사한 식품은 pH를 적절한 수치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대다수 사람은 요거트를 장 건강과만 연관시키지만, 그것만이 요거트의 효능인 것은 아니다.
항생제 사용, 폐경기, 피임약 및 호르몬 치료는 종종 효모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사우어크라우트, 템페 및 요거트와 같은 특정한 발효 식품은 이런 곰팡이 감염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쉽게 만드는 천연 홈메이드 요거트
2. 크랜베리 주스
크랜베리 주스에 대해서 당연히 들어봤을 것이다. 크랜베리 주스를 많이 마시는 것은 요로 감염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크랜베리 주스가 방광 벽에 들러붙은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주스의 유일한 문제는 높은 당 함유량이다. 포도당 수치의 변화를 피하려면(특히 당뇨라면) 다음을 기억하자:
- 하루에 크랜베리 주스를 반 잔 이상 마시지 말라.
- 완전 천연이거나 저열량의 주스를 선택하라.
- 크랜베리 주스를 물과 섞거나 채소와 조합해 스무디를 만들자.
3. 생선
생리를 시작할 때 통증이 있다면, 생선을 더 많이 먹어야 한다. 생리통은 자궁 근육을 수축시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염증 성분이 생성되게 만든다.
연어나 참치와 같은 생선이 함유한 지방산 및 오메가3 기름은 통증을 완화하는 소염 작용을 한다.
4. 대두류 식품
질 건조증은 조직을 유연하고 매끄럽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에스트로젠 수치가 낮아서 나타나는 안타까운 결과이다.
출산, 폐경기, 수유, 일부 감기약 및 알레르기약은 에스트로젠 수치를 현저하게 낮춰, 질을 건조하게 하고 불편함을 유발한다.
대두로 만들어진 가공식품의 섭취는 최소한으로 하자:
- 유기농 대두
- 두부
- 템페
이 식품은 식물성 아이소플라보노이드나 비스테로이드성 피토에스트로젠이라고 불리는 에스트로젠과 비슷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5. 사과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침실에서 즐거운 시간을 갖고 싶다면 사과를 즐겨 먹어라. 산부인과 아카이브(Archives of Gynecology and Obstetrics)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사과를 한 개씩 먹는 여성은 질 윤활 정도가 더 높다고 한다.
이것은 더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과는 여성 성호르몬인 에스트라디올과 유사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사과는 질 조직으로의 혈액의 흐름을 촉진해 오르가슴에 더 쉽게 도달하게 해주는 폴리페놀도 함유하고 있다.
6. 물
물은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수많은 건강상 효능을 제공한다. 질과 관련해서는, 물은 질의 세포막을 아주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질이 제대로 기능을 하기 위해서 매일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물은 또한 질을 자연적으로 매끄럽게 하고, 질 냄새를 제거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 글 읽어보기: 아침식사 전에 마시는 레몬물의 효능
7. 고구마
고구마나 얌은 질 건강을 유지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고구마와 얌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한데, 이 비타민이 자궁의 벽을 튼튼하게 하며 활력을 유지해주는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한다.
8. 녹차
앞서 크랜베리 주스에 대해 말한 바 있지만, 많은 여성이 너무 단 음료는 마시기를 꺼린다. 이 경우 대신 녹차를 마시자. 녹차는 요로 감염을 위한 아주 좋은 협력자이다.
어떤 유형이든 감염이 있다면 녹차가 이를 해소하는 데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아직 감염이 없고 건강하다면 이런 감염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질 건강 관리는 위생 관리 그 이상이다
종종 우리가 질에 대해서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을 수도 있지만,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한다. 정기적인 검진, 적절한 위생관리 및 부인과 의사와의 소통에 더해 건강한 식생활도 아주 중요하다.
보다시피 이 8가지 식품과 음료들은 균형 잡힌 식생활에 있어 아주 흔하게 언급되는 것들이다. 이 식품을 잘 먹지 않는다면, 먹기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uggio L., Somigliana E., Borghi A., Vercelli P., Probiotics and vaginal microecology: fact or fancy? BMC Womens Health, 2019.
- Wang Y., Singh AP., Nelson HN., Kaiser AJ., et al., Urinary clearance of cranberry flavonol glycosided in humans. J Agric Food Chem, 2016. 64 (42): 7931-7939.
- Cai T., Gacci M., Mattivi F., Mondaini N., et al., Apple consumption is related to better sexual quality of life in young women. Arch Gynecol Obstet, 2014. 290 (1): 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