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알려진 용도 외에도, 달콤한 꿀 한 스푼에 무수히 많은 효능이 있어서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는 천연 치료제로 사용 될 수도 있다. 꿀의 특성과 꿀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두자!
꿀은 소독제 및 훌륭한 천연 에너지 식품의 역할을 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꿀의 다양한 특성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감미료
- 강장제
- 진정제
- 완화제
- 이뇨제
더 읽어보기: 꿀과 계피의 엄청난 효능
달콤한 꿀 한 스푼에 숨겨진 다양한 효능
1. 식품 보존 효능
꿀은 과일을 보존하는 데 훌륭한 제품이다. 잼을 만드는 대신, 달콤한 꿀로 만든 시럽으로 과일을 보존 할 수 있다.
꿀로 과일을 보존하는 방법
- 달콤한 과일을 사용하는 경우, 물과 꿀을 1:1 비율로 사용하면 된다.
- 신 과일의 경우, 물과 꿀을 1:2 비율로 사용한다.
- 두 재료를 섞은 뒤, 과일에 혼합물을 부어준다.
- 밀폐된 용기에 보관한다.
2. 달콤한 꿀 한 스푼에 가득한 진정 효과
달콤한 꿀 한 스푼에 긴 하루를 보낸 당신의 몸과 마음을 진정하고 풀어줄 수 있는 효능이 가득 들어있다.
어떻게 하면 될까?
- 미온수로 욕조를 채운 뒤, 꿀 몇 스푼을 추가한다.
- 꿀의 진정 효과로 인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될 것이며, 목욕물에서도 향긋한 향이 날 것이다.
3. 빛나는 머릿결을 위한 꿀
빛이 나고 부드럽고 튼튼한 건강한 머리카락을 원한다면, 꿀이 당신에게 꼭 필요한 제품이다.
어떻게 하면 될까?
- 미온수 1리터에 꿀 한스푼을 넣은 뒤, 희석될 때까지 잘 섞어준다.
- 샴푸를 한 다음, 머리카락에 이 혼합물을 조금 부어준다. 헹궈내지 말자.
- 또 희석하지 않은 꿀을 머리카락 끝에 약간 바르면, 머지 않아 머릿결이 매우 촉촉해지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4. 천연 각질 제거제
우리가 꿀을 또 다른 성분과 결합한다면, 꿀이 피부를 위한 완벽한 각질 제거제가 될 수도 있다.
어떻게 하면 될까?
- 당신은 꿀, 으깬 아몬드 및 레몬즙으로 페이스트를 만들면 된다.
- 원을 그리며 얼굴에 도포해준다.
- 그 다음, 얼굴을 문지르지 않고 차가운 물로 헹군 뒤 건조시킨다.
5. 클렌징 로션
훌륭한 각질제거제의 역할을 하는 것 외에도, 꿀은 피부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데 탁월하다.
꿀은 천연 항균제이며 비누보다 훨씬 더 순하다. 따라서, 꿀은 피부의 자연적인 오일을 제거하지 않으면서도,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블랙헤드 및 여드름을 제거해준다.
어떻게 하면 될까?
- 먼저 미온수로 얼굴을 헹군다.
- 꿀 1 티스푼보다 약간 더 적은 양을 손에 덜어낸 다음 피부에 문질러준다.
- 피부 전체에 꿀이 도포될 때까지 원을 그리며 피부를 마사지해준다.
- 딥 클렌징을 위해, 5~10분간 기다려준다.
- 마지막으로, 미온수로 헹군 뒤 건조시킨다.
6. 꿀 바디 로션
꿀은 천연 수분 크림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꿀을 이용해 훌륭한 바디 로션을 만들 수 있다. 로션을 만들기 전에, 먼저 집안에 구비하고 있는 아로마 허브를 모아야 한다. 예를 들면 라벤더도 좋다!
어떻게 하면 될까?
- 액체의 형태가 될 때까지 꿀을 데워준다. 준비가 되면, 허브 위에 부어준다.
- 밀폐된 용기에 혼합물을 넣은 다음 일주일간 보관한다.
- 일주일이 지나면, 물 한스푼을 넣어 잘 섞어준다.
- 이렇게 하면, 로션의 질감이 더 나아져서 피부에 도포하기 더 쉬워질 것이다.
7. 몸속 기생충 제거
꿀의 치료 특성 및 식초의 산성으로 인해, 당신은 기생충과 맞서 싸우기 위한 훌륭한 수제 요법을 만들 수 있다.
어떻게 하면 될까?
- 꿀, 사과 사이다 식초 및 물을 모두 동일한 양 섞어준다.
- 완전한 정화를 위해 두 달간 하루에 몇 차례씩 이 혼합물을 섭취하면 차이점을 느끼게 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알아두면 유용한 7가지 항염증 식품
8. 꿀을 이용해 불안과 맞서 싸우자
꿀은 불안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위해 꿀만 섭취하거나 카모마일 또는 라벤더와 같은 차에 섞어서 섭취해도 된다.
긴장이 위장 건강에 영향을 준다면, 약간의 꿀과 생강을 레몬 한 개의 즙과 함께 섞은 뒤, 섭취하면 된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Labropoulos, A., & Anestis, S. (2012). Honey. In Sweeteners: Nutritional Aspects, Applications, and Production Technology. https://doi.org/10.1201/b12065
- Mandal, M. D., & Mandal, S. (2011). Honey: Its medicinal property and antibacterial activity. Asian Pacific Journal of Tropical Biomedicine. https://doi.org/10.1016/S2221-1691(11)60016-6
- Jull, A. B., Cullum, N., Dumville, J. C., Westby, M. J., Deshpande, S., & Walker, N. (2015). Honey as a topical treatment for wounds.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5083.pub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