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위산 역류를 예방하는 8가지 팁을 공유한다. 위산이 식도와 입으로 올라오는 증상을 외산 역류라고 한다. 상복부에 쓰린 느낌이 드는 게 특징이다. 이런 느낌이 들면서 가슴에 통증이 생기고, 속이 쓰리며 뭔가를 삼키기 어려워진다.
음식과 액체가 위장에 저장될 수 있도록 하는 근육질의 밸브인 식도 괄약근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약해졌을 때 이 증상이 생긴다.
물론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산발적으로 이 증상이 생길 수 있다. 그리고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미리 예방하는 게 좋다.
지금부터 위산 역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잘 읽고 기억해두자!
위산 역류를 예방하는 8가지 팁
1. 자극적인 음식 먹지 않기
나쁜 음식을 먹는 습관은 위산 역류가 생기는 주원인이다. 이런 음식을 너무 많이 먹거나 궁합이 안 좋은 음식을 같이 먹으면 속이 쓰리고 위에 자극이 생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품을 먹는 양은 제한하는 게 좋다.
- 가공육
- 정제 밀가루
- 과자 및 파이
- 향신료
- 통조림 음식
-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
더 읽어보기: 가공식품을 피해야 하는 8가지 이유
2. 다이어트하기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들에게 위산 역류가 더 자주 생기는 경향이 있다. 체중이 많이 나가면 위에 압력이 가해져 위산이 다시 식도로 역류하게 된다. 위산이 식도로 다시 올라간다는 뜻이다.
- 건강 체중을 유지해야 소화에 도움이 되고 위산 역류가 생길 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
3. 금연하기
담배를 피우는데 위와 식도에 산이 과도하게 생기는 증상을 조절하고자 한다면, 담배를 끊어야 한다. 담배의 독소는 위산을 감소시켜 속 쓰림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타액 생성을 감소시킨다.
담배를 피우면 입과 인후가 건조해져 위산 역류가 있을 때 더 심각한 문제가 생길 위험도 있다.
4. 편안한 옷 입기
많은 사람이 크게 신경 쓰지 않긴 하지만 타이트한 옷을 입는 것도 위산 역류가 생기는 원인이다. 꽉 끼는 청바지, 벨트, 스커트는 복부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식사 후에 위액이 빠져나가게 된다.
- 느슨한 옷을 입도록 하고, 식사 후에는 잠시 단추를 풀고 있으면 위산 역류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5. 바른 자세 유지하기
식사할 때의 자세는 식사 후 소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음식이 입에서 위로 잘 내려갈 수 있다.
그리고 중력이 위산이 원래 있어야 할 위치에 있도록 도와준다.
- 식사 후에 눕거나 바르지 않은 자세로 있으면 복부가 수축하고 위산이 위에서 빠져나가게 될 가능성이 커진다.
6. 차 마시기
여러 가지 천연 재료에 함유된 소화 성분과 항산화 성분은 위산 역류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위산 역류로 인한 증상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위 pH 상태를 조절해주고 식도 괄약근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차로 만들어 마시면 좋은 재료는 다음과 같다.
- 민트
- 카르다몬
- 회향
- 시나몬
- 생강
- 레몬
- 겨자씨
- 아마 씨
더 읽어보기: 민트의 건강상 효능
7. 스트레스받지 않기
많은 사람이 간과하긴 하지만 사실 스트레스를 자주 받아도 위산 역류가 생길 수 있다.
스트레스와 위산 역류가 무슨 상관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사실 스트레스와 위산 역류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화관에서 일어나는 신체적인 과정에 변화를 주는 신경 반응으로 인해 소화가 잘 안 될 수 있다.
- 위산이 더 많이 분비되는 것과 관련된 호르몬인 아드레날린 같은 각정제의 분비가 증가한다.
8. 술 많이 마시지 않기
술을 너무 많이 마시면 위 벽에 자극이 생길 수 있고 위산 역류 등의 불편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술의 독성 물질은 소화가 잘 안 된다. 그리고 이 독성분은 위산이 입안으로 올라오지 못하게 막는 역할을 하는 밸브가 잘 기능하지 못하도록 만든다.
복부와 목이 쓰린가? 이런 증상이 있다면, 이 글에서 소개한 팁을 따라 해보자.
증상이 지속하거나 별 이유가 없는데도 이런 증상이 생긴다면, 다른 심각한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병원에 가서 제대로 진단받아 보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Sethi S, Richter JE. Diet and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role in pathogenesis and management. Curr Opin Gastroenterol. 2017 Mar;33(2):107-111. doi: 10.1097/MOG.0000000000000337. PMID: 28146448.
- Richter JE, Rubenstein JH. Presentation and Epidemiology of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astroenterology. 2018 Jan;154(2):267-276. doi: 10.1053/j.gastro.2017.07.045. Epub 2017 Aug 3. PMID: 28780072; PMCID: PMC5797499.
- Ness-Jensen E, Lagergren J. Tobacco smoking, alcohol consumption and gastro-oesophageal reflux disease. Best Pract Res Clin Gastroenterol. 2017 Oct;31(5):501-508. doi: 10.1016/j.bpg.2017.09.004. Epub 2017 Sep 7. PMID: 29195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