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이 안 좋은 음식 조합 7가지

26 10월, 2018
같이 먹으면 소화도 잘 안 되고, 살이 찔 수도 있는데 이런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채 이상하게 같이 먹게 되는 음식들이 있다. 

이 글에서는 궁합이 안 좋은 음식 조합 7가지를 소개한다.

“음식 조합”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건강과 체중에 정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음식 궁합과 관련된 문제는 약간만 노력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덜 먹는 게 아니라 더 잘 먹는 것의 문제이다.

음식 궁합이 중요한 이유

음식 궁합을 신경 쓰면 다음의 이점이 있다.

  • 속이 쓰리거나, 가스가 차거나, 배가 빵빵해지는 등의 불편한 증상이 생기지 않고 소화가 잘된다.
  • 식사 후 피곤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가 더 많이 생긴다.
  • 더 쉽게 살이 빠지거나 찔 수 있다.
  • 장 기능이 향상된다.

장기적으로는 다른 만성 질환도 해결할 수 있다.

궁합이 안 좋은 음식 조합 7가지

한 끼에 너무 다양한 음식을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그래서 사실 여러 음식을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뷔페는 별로 좋지 않다. 너무 자주 가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아래는 같이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은 음식 조합들이다.

1. 멜론과 수박

멜론과 수박

멜론이나 수박은 보통 디저트로 먹거나 짠 음식과 같이 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과일들은 다른 음식과 같이 먹으면 안 좋다.

멜론과 수박에는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공복 상태에서, 이 음식만 따로 먹어야 한다. 

  • 멜론이나 수박을 먹기 좋은 시간은 오전 중이나 오후 중이다. 다른 음식, 심지어 물이랑도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참고 글: 수박씨 물의 효능

2. 단백질과 전분

가장 해로운 음식 궁합 중 하나이다. 단백질과 전분을 같이 먹으면 소화가 잘 안 되고 살이 찔 수 있다.

  • 단백질: 고기, 생선, 달걀, 우유, 유제품, 콩류, 견과류, 씨앗
  • 전분: 곡물과 밀가루 음식 (파스타, 빵, 디저트), 감자, 밥, 전분이 풍부한 채소 (호박, 당근, 사탕무, 비트, 아티초크), 옥수수, 강낭콩

보통 고기는 감자 같은 것과 같이 먹는다. 메뉴에 흔하게 등장하는 조합이긴 하지만 건강에는 안 좋다. 단백질이나 전분이 함유된 음식은 샐러드나 생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다. 

3. 우유와 유제품

우유와 유제품

우유와 유제품은 다른 단백질과 구분된다. 우유는 절대 다른 음식과 같이 먹으면 안 된다. 소화 문제가 있다면 꼭 우유만 마셔야 한다.

  • 반면 요거트나 치즈 같은 유제품은 전분 음식과 함께 먹으면 안 된다.
  • 그리고 요거트를 설탕이 함유된 달콤한 음식에 곁들어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 요거트와 단 음식은 같이 먹지 않아야 한다.

4. 식사 사이에 먹는 과일

사실 디저트로 먹는 과일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건강한 습관이 아니다. 특히 전분 음식을 먹었으면 더 그렇다. 전분 음식으로 식사한 후 과일을 디저트로 먹으면 과일의 당분이 위에서 발효되어 소화를 방해한다.

  • 고기나 생선을 샐러드(감자나 전분이 함유된 음식 없이)와 함께 먹는 것은 예외이다. 이 경우 단백질 음식을 파인애플이나 파파야와 함께 먹는다. 파인애플과 파파야에는 소화를 촉진해주는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같은 이유로, 식사하면서는 주스(심지어 더 많은 설탕이 함유되어 있음)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5. 여러 가지 종류의 단백질

여러 가지 종류의 단백질

식사할 때 단백질 음식을 챙겨 먹는 것만으로도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다. 따라서 고기와 채소를 같이 먹는 등 여러 가지 음식을 섞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각각의 음식은 저마다 특성이 다 다르다. 각각 다른 소화 기능을 활성화해주기 때문에 여러 음식을 같이 먹으면 소화 과정이 어지러워진다.

6. 채소와 궁합이 안 좋은 음식

채소는 대부분 음식과 잘 어우러지지만 몇 가지 예외가 있다.

  • 우유
  • 달콤한 과일
  • 멜론과 수박
  • 설탕 

*참고 글 : 채소 및 과일을 소독하는 7가지 팁

7. 식사 중간에 마시는 물

식사 중간에 마시는 물

우리는 매일 1∼2리터의 물을 마셔야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이만큼의 물을 마시기 위해 식사 중이나 식사 직후에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마신다.

식사 중이나 직후에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물이 음식, 위액과 섞이면서 속이 더부룩해지고 몸이 부을 수 있다.

물은 공복 상태에서 마시는 게 가장 좋다. 식사를 안 했을 때, 오전 중과 오후 중에 마시는 게 좋다.

이상으로 궁합이 안 좋은 음식 조합 7가지를 살펴보았다. 음식을 먹을 때 꼭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