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된다는 것은 여러모로 복잡한 일이지만, 그중에서도 꼭 알아야 할 점이 있다. 바로 아기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이다. 사랑과 인내심을 가지면, 이 삶의 단계를 멋지게 통과할 수 있을 것이다.
임신을 하면 경험이 있는 엄마 및 할머니들에게 많은 조언을 듣게 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 조언들이 모두 맞는 것은 아니다.
엄마가 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특히 처음이라면 더욱 그렇다. 하지만 적절한 정보 및 약간의 도움과 연습을 통해, 아이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키울 준비를 할 수 있다. 이제 아기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자.
아기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1. 아기가 오랫동안 울게 두는 것
엄마로서 아주 바쁜 순간들이 있을 것임은 확실하다. 하지만 아기는 엄마의 돌봄을 항상 필요로 하며, 소통을 하고 주의를 끌기 위해 운다는 점을 기억하자. 우는 것은 아기가 자신의 욕구를 표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아기가 오랫동안 울게 내버려두면 아기에게 아주 해로울 수 있다. 아기가 괴로움을 느끼고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져, 의존성, 불안감, 정서 및 지능 발달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
하지만 아기에게 항상 신경을 쓰고 소통을 하면, 엄마에 대한 아기의 신뢰를 강화할 수 있다. 이 경우 아기가 자존감 문제가 있는 아이가 되지 않고, 적응력이 좋은 사람으로 자랄 것이다.
2. 아기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엎드려 재우기
과거에는 아기의 배를 아래로 하고 눕히는 것이 가스를 배출하고 구토로 인한 질식을 방지한다는 말이 있었다. 하지만 현재에는 완전히 반대이다. 아기를 엎드려 재우는 것은 질식으로 인한 급사의 위험을 높인다. 아기를 하늘을 보고 눕히는 것이 불필요한 위험을 피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
3. 아기에게 신경쓰지 않고 혼자 두는 것
아기가 너무 작기 때문에 혼자 두어도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 것은 아주 심각한 실수이다. 하지만 아기를 기저귀 갈이대나 기타 높은 곳에 두는 것은 낙상의 흔한 원인 중 하나이다. 아기가 굴러서 떨어지면 심각하게 다치기가 쉽다.
추천 글: 아기가 먹기에 안전한 과일은 무엇일까?
4. 흔들거나 미는 것
부모들은 종종 장난으로 혹은 아기가 우는 것을 멈추기 위해 아기를 흔들며, 이것이 가끔 효과는 있다. 하지만 이것은 되돌릴 수 없는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어린 아기를 흔들거나 미는 것은 흔들린 아이 증후군(Shaken Baby Syndrome)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증후군은 뇌가 두개골 안에서 앞뒤로 움직이면서 생기는 외상을 말한다. 다음의 결과를 유발할 수 있다.
- 멍 및 출혈
- 시력 상실
- 청력 상실 및 언어 장애
- 목 손상
- 영구적 뇌손상
- 사망
5. 때리는 것은 아기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행동
아기가 잘못을 했을 때, 엉덩이나 손을 때려서는 안 된다. 이럴 때는 아이의 눈을 바라보며 단호한 어조로 말을 해야 한다. 아이를 신체적으로 처벌하는 것은 자존감이 낮은 공격적 아이를 만들 수 있다.
이와 동일하게 아이가 부모와 함께 있는 데서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서 자신감을 잃게 될 수도 있다. 이에 더해 아이의 지적 발달이나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동기가 저하될 수도 있다.
6. 트림을 시키지 않는 것
아기가 먹은 후 가스 배출을 위해 트림을 시키는 것은 꼭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기가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이 경우 아기가 울고 잠을 자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7. 다양한 음식을 먹이는 것
모유나 적절한 분유를 먹이지 않고 기타 이유식을 먹이는 것은 아주 흔하다. 하지만 생후 1개월 이내의 아기의 소화계는 여전히 발달 중이다. 이 떄문에 아기에게 다른 음식을 먹이는 것은 식품 알레르기나 불내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8.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접촉되게 하는 것
씻지 않은 손으로 아기를 안거나 만지는 것도 아기에게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것 중 하나이다. 손은 하루에 여러 번 씻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이 퍼지는 것을 효과적으로 피할 수 있다.
독감이나 감기에 걸린 사람들을 멀리하는 것도 이와 똑같이 중요하다. 아무리 가벼운 독감이라도 상관없다. 아기가 감염이 되면 폐렴, 기관지염 및 기타 심각한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기타 권장사항
아기와 관련해 어떤 것을 해야 하고 어떤 것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을 경우, 언제든 전문가에게 직접 조언을 들을 것을 권한다. 그래야혼란 및 혼합된 정보를 피하게 할 수 있다.
아기를 돌보는 방법에 대해 걱정이 된다면,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구하는 것을 망설이지 말자. 하지만 무엇보다도, 아기에게 항상 사랑을 주고 당신이 항상 곁에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érez Machado, J. L. (2010). Estudio comparativo de los efectos madurativos de estimular en decúbito prono una muestra de bebés normales (Doctoral dissertation). https://accedacris.ulpgc.es/bitstream/10553/4541/2/0613092_00000_0000.pdf
- Domínguez, T. N., & Guinea, S. F. (2008). Síndrome del bebé sacudido:¿ Es posible el diagnóstico diferencial?. Psicopatología Clínica Legal y Forense, 8(1), 107-128.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3238788
- Cleveland Clinic medical professional. (2015). Colic: Causes, Symptoms, Diagnosis & Treatment. Cleveland Clinic. https://my.clevelandclinic.org/health/diseases/10823-colic
- Dawson, G., Ashman, S. B., & Carver, L. J. (2000). The role of early experience in shaping behavioral and brain development and its implications for social polic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2(4), 695-712.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12129242_The_Role_of_Early_Experience_in_Shaping_Behavioral_and_Brain_Development_and_Its_Implications_for_Social_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