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과체중과 비만은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와 같은 관련 합병증과 함께 세계적으로 중요한 두 가지 문제이다. 과체중은 중, 장기적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좋은 소식은 비만 치료를 위한 적절한 영양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비만 상황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은 비만 치료를 위한 가장 좋은 천연 보충제에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자.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과 함께 보충제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비만 치료
의학적 승인이 없다면 비만과 싸우기 위해 천연 보충제를 복용해서는 안 된다.
우선, 과체중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자. 과체중은 체내에 비정상적인 지방 축적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지방 축적이 과도하고 건강에 해로울 때 비만에 대해 이야기한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에는 만 18세 이상 인구 중 19억 명 이상이 과체중이었다. 이 중 6억 5천만 명 이상이 비만이었다.
현재 비만 치료를 위한 천연 보충제가 있을까? 우선, 보통 캡슐로 섭취하는 천연 보충제에 비타민, 미네랄, 허브 등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밝혀야 한다. 또한 파우더나 음료 형태로도 섭취할 수 있다.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천연 보충제에 대해 언급하기 전에 “천연”이라는 말이 무분별하고 의학적 통제 없이 보충제를 섭취해도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반대로 어떠한 보충제 섭취를 시작하기 전에 항상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비만 치료를 위한 천연 보충제의 원료
천연 보충제들은 추정상 지방을 태우거나 지방 흡수를 줄이도록 돕는다.
아래에서 비만 치료를 위한 천연 보충제에 사용되는 주요 성분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1. 키토산
이 제품은 많은 사람들이 비만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생선 파생물이다. 이는 구체적으로 새우, 게, 바닷가재의 외골격에서 나오는 설탕이다.
이 성분은 체내에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흡수를 막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체지방 감소 효과에 대한 결정적인 연구는 없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 다이어트가 계속 실패하는 6가지 이유
2. 비만 치료를 위한 글루코만난
글루코만난은 곤약 식물로부터 나오는 것으로 천연 섬유질 함량으로 인해 체중 감량 도움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비만 연구 저널의 결론은 이 보충제가 실제로 체중 감량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보충제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의하라.
3. 녹차 추출물
녹차의 지방을 연소하는 특성과 이뇨 특성으로 인해 사람들이 체중을 감량하는 데 사용한다.
녹차 추출물은 거의 모든 약국에서 찾아볼 수 있는 체중 감량을 위한 허브 보충제이다. 다양한 연구들이 이 물질의 효과와 체중 감량의 정도를 입증해왔다. 예를 들면, 병원 영양학지에 발표된 한 연구는 녹차를 섭취하는 것이 지방 조직의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혔다.
4. 비만 치료를 위한 라즈베리 케톤
라즈베리는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되므로 많은 알약의 재료로 사용된다. 언급한 다른 물질과 마찬가지로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적어도 사람에게) 과학적인 증거는 없다.
5. 광귤
광귤을 천연 체중 감량 보충제에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재료이다.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추정되나 또한 그 효과에 대해 확실한 데이터를 얻은 연구는 없다.
실제로 광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일부 조사는 가슴 통증 외에도 불안감, 심박수, 혈압이 증가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6. 피콜린산 크롬
담당 의사나 영양 전문가는 천연 보충제 섭취를 엄격하게 감독해야 한다.
크롬은 인슐린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향상시켜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시키는 미네랄이다. 보통 식욕은 줄이는 반면 지방을 태우고 근육량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추정되는 효과 때문에 권장된다. 다른 연구들이 이러한 이점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것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7. 공액 리놀레산(CLA)
전문가들은 리놀레산이 체지방을 줄이고 식욕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심한다. 이와 관련하여 행해진 연구의 데이터는 논란이 되고 있다. 한 예로 국제 스포츠 영양 학회지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확실한 증거를 발견되지 않았다.
일부 사람들은 이 물질을 사용한 덕분에 체중을 감량했다고 인정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것이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을 위한 균형 잡힌 식단
8. 비만 치료를 위한 카페인
오늘 이야기할 마지막 천연 보충제 원료는 카페인이다. 일부 연구는 카페인이 신진대사를 빠르게 하여 최대 29%까지 지방 연소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밝혔다. 그러나 다른 연구에서는 비만 치료를 위해 카페인을 사용했을 때 최소한의 체중 감량만을 보여주었다.
*주의: 약과는 달리 천연 보충제는 그렇게 엄격한 통제의 대상이 아니다. 비록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그들을 규제하지만 “식품”으로 간주한다. 따라서 보충제를 생산하는 회사들은 판매 전에 제품의 안정성이나 효과를 증명할 필요가 없다.
천연 보충제가 비만 치료에 도움이 될까?
과체중 및 비만과 싸우기 위해 식단과 생활 방식을 바꿔라.
현재 이용할 수 있는 정보가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 것은 현실이다. 일부 연구는 천연 보충제를 복용했을 때 소량의 체중 감량이 있을 수 있다고 확신하지만 그들은 또한 부작용에 대해서도 지적한다. 다른 연구에서는 언급한 물질들이 효과적이지 않다고 주장한다.
과체중 및 비만을 건강하게 퇴치하기 위해 식습관을 변경하고 규칙적인 운동 루틴을 시작할 것을 조언한다. 그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늘 그렇듯 의사와 상담 후에 보충제를 복용할 것을 강력히 권장한다. 만약 비만 치료제를 찾고 있다면 자가 치료는 피하자.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습관을 바꾸기 전에 항상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구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Keithley JK., Safety and efficacy of glucomannan for weight loss in overweight and moderately obese adults. Journal of Obesity, 2013.
- Vázquez Cisneros LC., López Uriarte P., López Espinoza A., et al., Effects of green tea and its epigallocatechin (EGCG) content on body weight and fat mass in humans: a systematic review. Nutr Hosp, 2017. 34 (3): 731-737.
- Lehnen TE., Ramos da Silva M., Camacho A., Marcadenti A., et al., A review on effects of conjugated linoleic fatty acid (CLA) upon body composition and energetic metabolism. J Int Soc Sports Nutr,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