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사람이 되는 것을 멈추기 위한 8가지 단계
누구나 살면서 한 번쯤은 슬픈 사람이 될 수 있다. 사실 슬픔은 자연스러운 감정이며 유용할 때도 있다. 하지만 슬픔이 너무 심해지면 있는 그대로의 내가 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
축복과 행복만 있는 삶이라면 그 어떠한 배움도 얻을 수 없다. 슬픔은 보다 더 이성적인 사람이 되고 삶의 균형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슬픔이 계속해서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슬픈 사람이 되는 것을 멈추기 위한 8가지 단계
더 이상 슬픈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보자.
1. 자신을 괴롭히는 문제를 파고들지 말자
슬픔을 멈추고 싶다면 같은 생각을 계속해서 파고드는 것이 해로운 습관 중 하나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자신을 우울하게 만드는 문제에만 신경을 쓰면 상황이 더 악화될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 또한 어려워질 수 있다.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싶다면 다른 생각을 해 보자.
- 스스로를 바쁘게 만드는 활동에 참여해 보자. 처음에는 힘들 수 있지만 조금씩 나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컬러링으로 스트레스 없애기: 새로운 휴식 방법
2. 몸과 마음을 움직이자
운동을 하면 뇌가 행복을 선사하는 물질을 분비한다. 우울한 시기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운동을 해 보자.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활동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자.
- 운동을 시작하면 기분이 개선된다. 또한 정신이 맑아지고 몸매를 가꿀 수도 있다.
3. 충분한 수면을 취하자
더 이상 슬픈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면 마음이 편안한 상태가 되어야 한다. 몸과 마음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적어도 6~9시간의 수면을 취해야 한다.
실제로 수면 부족이 기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 몇 시간을 푹 자고 나면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이 나아질 수 있다.
- 수면을 취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꿀을 넣은 따뜻한 우유나 차를 마셔 보자.
4. 긍정적인 사람을 만나자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생각과 감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부정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면 비슷한 생각을 하게 될 수 있다.
- 슬픈 사람이 되는 것을 멈추고 싶다면 삶의 좋은 면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긍정적인 사람을 만나야 한다.
- 새로운 친구들에게 마음을 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긍정적인 감정을 갖는 것이 매우 힘들 수 있다.
5. 슬픔의 순간을 예상하자
삶은 감정이 빠르게 바뀌는 롤러코스터와도 같다. 따라서 슬프고 부정적인 순간이 오는 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긍정적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추억을 소중하게 여길 수 있으며 슬픈 상황에도 좋은 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인생에 직면하는 방식을 개선하는 6가지 습관
6. 일상에 변화를 주자
매일 같은 일상을 보내고 똑같은 사람들만 만나는 것은 누구에게나 우울한 일이 될 수 있다.
- 가능하다면 새로운 활동을 시도해 보고 하루 동안 휴식을 취해 보자.
- 큰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노력을 할 필요는 없다. 실제로 작은 변화만으로도 하루를 더 신나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다.
7. 환경에 변화를 주자
슬픔을 해소하는 좋은 방법 중에는 환경에 변화를 주는 것 또한 포함되어 있다. 슬픔의 정도가 매우 깊다면 환경이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사를 가거나 다른 도시로 떠나는 것처럼 급격한 변화를 일으킬 필요는 없다. 집을 청소하거나 가구의 위치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 기분 개선을 위해 조명이나 장식을 달아 보자.
- 흥미와 영감을 선사하는 활동을 해 보자.
8. 자신을 위한 일을 하자
슬픔을 완전히 해소하고 싶다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해야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목표를 가지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문제 해결을 위한 답을 찾을 수 있다.
만약 혼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artín Escudero, Pilar. (2007).Ejercicio físico y Depresión. Beneficios del ejercicio físico en la prevención y tratamiento de la depresión.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68486363_Ejercicio_fisico_y_Depresion_Beneficios_del_ejercicio_fisico_en_la_prevencion_y_tratamiento_de_la_depresion
- VV.AA. (2008). Sleep disorders as core symptoms of depression.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1818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