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을 높이는 사무실 인테리어 비법 8가지

사무실을 꾸미는 일은 괜한 시간 낭비가 아니라 오히려 생산성을 높이고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된다. 이번 글에서 멋진 사무실 인테리어 비법 8가지를 알아보자.
생산성을 높이는 사무실 인테리어 비법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2

이번 글에서 소개할 사무실 인테리어 비법은 좀 더 기분 좋게 근무 시간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된다. 사무실 크기와 상관없이 일단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다면 조금만 인테리어에 신경 써도 훨씬 돋보이는 공간이 될 수 있다.

정리정돈 외에 밝고 영감을 주는 사무실 인테리어는 심신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미적인 측면은 물론 생산성까지 높여 줄 사무실 인테리어 비법을 배워 보자.

생산성을 높이는 사무실 인테리어

사무실에 들어섰을 때 어떤 느낌이 드는가? 여기저기 서류가 흩어져 있고 바닥에는 필기구가 굴러다니며 책상 램프도 없이 커다란 책상은 구석에 자리 잡고 있다면 불편하지 않은가?

구석구석 물건이 쌓인 사무실은 정리만 잘해도 기분 전환이 될 뿐만 아니라 일의 능률까지 높일 수 있다. 사무실의 자연조명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잊지 말자.

또 사무실에서 풍기는 향도 신경 써서 아로마 테라피를 활용한다. 계피 향은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장미는 기분 전환을 돕고 베르가모트 같은 감귤류 향은 진정 효과가 있다.

사무실 인테리어 비법 8가지

다음에서 소개할 사무실 인테리어 비법은 작업 공간에 우아함을 더하고 매일 출근이 즐거워지며 동기 부여도 될 것이다.

사무실 인테리어 밝은 벽 색

사무실에서 하루 대부분을 보낸다면 분위기 쇄신을 위해 인테리어를 바꿔본다.

1. 연한 벽 색깔로 교체하기

사무실 벽을 흰색이나 크림색처럼 연한 색으로 칠하면 분위기가 한결 밝아진다. 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업무 능률과 창의력에 영향을 미치는 색상도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주황색은 창의력, 성취도와 의욕을 촉진한다고 하니 사무실 벽 색을 주황색으로 바꿔보면 어떨까?

성공을 의미하는 파랑, 보라와 회색을 소품이나 가구에 적용해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2. 동기 부여용 문구 붙이기

각자 하는 일에 따라 문구는 달라질 수 있는데 이러한 동기 부여용 문구 붙이기는 광고사나 홍보실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독서를 즐긴다면 좋아하는 책의 한 문구를 벽에 스텐실 하거나 스티커 또는 직접 써서 붙여도 좋다.

문구를 크게 장식할 수 없다면 동기 부여 문구가 쓰인 사진을 액자에 넣어서 걸자. 매일 영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3. 자연조명 활용하기

자연조명은 건강 증진 효과가 있다. 매일 햇볕을 적당히 쬐면 파킨슨병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동물 실험 결과 햇빛은 대뇌 측두엽의 해마에 영향을 미쳐서 인지 기능과 능력이 향상되기도 했다.

또 다른 유사한 연구에서는 오전에 햇볕을 쬐면 세로토닌 분비와 비타민 D 합성률이 증가하여 정신 질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는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4. 실용적인 책상 구매하기

책상 선택은 매우 중요한데 사무실 공간을 넓게 쓰기 바란다면 세로 길이가 긴 책상을 선택하도록 한다.

수직형 서랍이 있는 수납 가구는 좁은 사무실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무실이 좁거나 재택근무를 한다면 접이식 책상을 추천한다. 업무를 마친 후 책상은 접어서 효율적으로 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5. 접이식 의자 쓰기

앞서 언급한 접이식 책상처럼 접이식 의자도 공간 활용 등 여러모로 유용한 가구다.

접이식 의자는 대개 현대적인 디자인에 다채로운 색상 선택이 가능하지만 앉았을 때 불편하지 않아야 한다.

6. 선반 수납하기

선반은 서류와 폴더 등 다양한 사무용품을 깔끔하게 정리정돈하기에 완벽하다.

되도록 공간 나눔이 자유로운 수직형 선반을 선택하자. 공간 나눔이 자유로우면 정리정돈은 물론 수납한 물건을 찾기 쉽고 사무실을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다.

사무실 인테리어 수납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선반은 재택 근무자들에게 필수다.

7. 수직형 서류 캐비닛 선택하기

수직형 서류 캐비닛은 중요한 서류와 폴더 보관에 적합하다.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면서 서류 정리가 편리한데 위치는 사무실 구석이 가장 좋다.

8. 개인 취향 더하기

사무실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개인 취향 반영이다. 매일 장시간을 보낼 공간에 본인의 취향이 반영된다면 더 능률이 오를 수 있다.

나만의 공간이라는 느낌이 들도록 가족이나 반려동물 사진을 장식하거나 연필꽂이, 선인장 화분 등 소소하게 취향이 담긴 소품을 장식하자.

마무리

이번 글에서 공유한 사무실 인테리어 비법에 도전해볼 생각인가?

미적인 측면과 유행의 문제가 아니라 사무실 인테리어는 근무자의 건강, 능률과 기분에 영향을 미친다.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다면 당장 바꿔보자.

또 사무실은 동기 부여와 능률을 올리기 위한 공간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소품과 가구 선택에 주의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Zhou Z, Zhou R, Zhang Z, Li K. The Association Between Vitamin D Status, Vitamin D Supplementation, Sunlight Exposure, and Parkinson’s Diseas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Med Sci Monit. 2019 Jan 23;25:666-674. doi: 10.12659/MSM.912840. PMID: 30672512; PMCID: PMC6352758.
  • Joel E. Soler Alfred J. Robison Antonio A. Núñez Lily Yan. Light modulates hippocampal function and spatial learning in a diurnal rodent species: A study using male nile grass rat (Arvicanthis niloticus). Hippocampus, 2017. https://doi.org/10.1002/hipo.22822.
  • Lewy AJ, Bauer VK, Cutler NL, et al. Morning vs Evening Light Treatment of Patients With Winter Depression. Arch Gen Psychiatry. 1998;55(10):890–896. doi:10.1001/archpsyc.55.10.890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