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왜 할까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일반적으로 30~60분간 진행되지만, 약간의 준비와 적어도 몇 시간가량의 검사 후 회복이 필요한 과정이다. 이 글에서 기관지 내시경 검사의 사용 지침과 관련 위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왜 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17 6월, 2021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19세기 후반부터 의료 전문가들이 사용해 온 진단 검사이다. 이를 통해 가장 큰 기관지까지 이어지는 기도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특정 병리 치료에 사용할 수도 있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시간이 흐르면서 눈에 띄게 발전한 기술이다. 과거 의사들은 철관으로 이루어진 경직성 기관지경을 사용했지만, 오늘날에는 쉽게 다룰 수 있는 길고 잘 구부러지는 굴곡성 기구를 사용한다.

이러한 검사는 호흡기학에서 근본적인 기둥 중 하나이며, 매우 자주 사용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기관지 내시경 검사의 기술과 수행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점을 설명한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무엇일까?

앞서 언급했듯이,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기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술이다. 의료 전문가들은 일부 호흡기 질환을 진단하거나 치료하고자 이러한 검사를 수행한다.

검사를 진행하려면 약 60cm 길이의 관인 기관지경을 콧구멍이나 입으로 삽입해야 한다. 이러한 관의 끝부분에는 카메라가 달려 있어 카메라가 기록한 모습을 화면에 표시하여 기도 내부를 볼 수 있다.

카메라 외에도, 의사는 기관지경을 통해 기도 부위에 다른 요소를 삽입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조직 샘플을 채취하거나 기도에서 이물질을 추출하는 도구가 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관지경은 굴곡성 기관지경이다.

이러한 관을 사용하면 기관지의 접근하기 어려운 부위에 도달할 수 있고 더 많이 움직일 수 있다. 하지만 의료 전문가들은 여전히 경직성 기관지경도 사용한다. 특히 출혈이 있거나 기도에 큰 이물질이 있다면 경직성 기구를 사용한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의 사용 지침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무엇이며 어떤 어떤 용도일까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폐를 연구하는 의학 분야인 호흡기학의 진단 및 치료 기술이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의사가 폐 질환을 진단하는 데 자주 사용하는 기술이다. 이로 인해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일반적으로 기침, 호흡 곤란 또는 감염 징후와 같은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수행한다.

또한 다른 진단 검사로 기저 질환의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사례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가 치료 도구라는 점을 중점적으로 알아둘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검사의 주된 사용 지침은 다음과 같다.

  • 기도를 막는 이물질 제거
  • 폐 또는 기관지 조직 샘플 채취: 이는 감염 원인을 확인하거나 조직학적 진단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암 진단: 실제로 <Cuban Journal of Military Medicine>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수행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의사가 암을 의심할 때이다.
  • 지혈: 레이저 또는 전기 소작 기법을 사용한다.
  • 좁아질 수 있는 기도 확장

더 읽어보기: 식도 이물질 제거

검사의 진행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환자에게 불편한 기술이다. 시술 자체는 일반적으로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된다. 하지만 준비와 검사 후 회복 시간이 필요하므로, 대개 시간이 더 걸린다.

의사는 합병증을 피하고자 흔히 전신 마취를 진행한 채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수행한다. 특히 경직성 기관지경을 사용하면 불편함이 더 심해질 수 있다. 다른 사례에서는 진정과 근육 이완을 위해 진정제만 투여한 채 검사를 진행한다.

환자는 대개 검사대에 앉거나 눕는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수행하려면 심장 박동 수와 산소 수치를 항상 조절해야 한다. 의료 전문가는 코나 입으로 기관지경을 삽입할 수 있다. 관을 삽입할 때는 갑자기 움직이지 않으면서 천천히 해야 한다.

일부 사례에서는 식염수를 투여하는 또 다른 관이 함께 삽입된다. 이렇게 하면 관에 존재하는 점액을 제거하여 의료 전문가가 더 나은 조직 샘플을 채취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때로는 의사가 스텐트라고 하는 확장 장치를 삽입한다.

검사 시술의 목적을 달성하고 나면 의사는 기관지경을 부드럽게 당겨 관을 조금씩 빼내야 한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 전 권장 사항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의사가 응급 상황에서 진행할 수 있지만, 대부분 계획된 절차이기도 하다. 검사 계획이 있다면 전문가가 제공하는 모든 권장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출혈 위험이 있는 의료적 개입이므로, 환자는 일반적으로 검사 시술 며칠 전부터 항응고제 복용을 피해야 한다. 또한 병원에 갈 때는 편한 옷차림으로 보호자를 동반해야 한다.

모든 사례에서 전신 마취가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진정 효과가 있는 약물로 인해 환자가 무기력하거나 몸을 잘 가누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시술 후에는 환자의 곁에 자리하는 사람이 있는 것이 좋다.

시술 중

대부분 전신 마취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검사를 받는 사람은 대개 의식이 깨어 있어 의사가 검사를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의사는 환자에게 불편함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시술 후

기관지 내시경 검사 후에는 휴식을 취하고 상태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검사 후 몇 시간 뒤에 출혈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최소 2시간 이상 환자를 관찰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휴식을 취하는 동안 마취제의 효과가 사라진다. 일반적으로 환자는 이쯤부터 불편함과 저린감을 느끼기 시작한다. 또한 의사는 기관지 내시경 검사 후 몇 시간 동안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지 않도록 권한다.

사람들은 대부분 약간의 인후통이나 기침을 경험한다. 하지만 환자가 피를 토하거나 호흡 곤란이나 발열을 경험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무엇이며 어떤 어떤 용도일까

의사는 폐암을 의심할 때 진단을 확인하고자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수행해야 한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의 위험성

다른 의료 개입과 마찬가지로,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특정한 위험을 나타낸다. 하지만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은 드물다. 실제로 문제는 대부분 검사 기술 자체보다 마취제에서 비롯된다.

아이들도 흔히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받는다. 나이가 어릴 때는 기도에 박히는 작은 물체를 쉽게 삼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아외과학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전문가들이 이러한 기술을 안전하고 소아기에서 진단 비용 효율성이 높다고 생각한다는 점을 꼭 알아둘 필요가 있다.

메이오클리닉에 따르면. 기관지 내시경 검사의 가능한 위험은 출혈, 폐 허탈 및 발열이다. 출혈은 일반적으로 자기 제어적이며 저절로 피가 멎는 경향이 있다. 폐 허탈은 기관지경이 폐를 찔러 그 주변에 공기가 모일 때 발생한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기관지학에서 필수 기술

기관지 내시경 검사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훌륭한 진단 및 치료상 이점을 선사한다. 이러한 검사는 일반적으로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으며, 대부분 의사가 전신 마취 없이 진행한다.

또한 암을 진단할 때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이기도 하다. 게다가 아이들이 흔히 기도에 걸리는 작은 물체를 잘 삼키므로, 소아청소년과에서도 큰 도움이 된다. 기관지 내시경 검사를 통해 의사는 점점 더 많은 치료 조치를 수행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기관지염을 극복하는 7가지 가정 요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기관지염을 극복하는 7가지 가정 요법

기관지염은 기관지에 염증이 생겼을 때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이다. 기관지는 코와 입에서 폐로 공기를 운반하는 관이다. 기관지염이 있으면 호흡 곤란이나 충혈을 경험하거나 기침을 많이 할 수 있다. 기관지염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싶은가?



  • Broncoscopia. Prueba diagnóstica. Clínica Universidad de Navarra. (n.d.). Retrieved November 8, 2020, from https://www.cun.es/enfermedades-tratamientos/pruebas-diagnosticas/broncoscopia
  • Hayvin Pérez Cruz, D., Julia Romero Fernández, D., Danet Damas Morales, L., García Silvera, E., Damaris Reyes Hernández Hospital Militar Central, D., Finlay, C. J., & Habana, L. (2012). Broncoscopia en el diagnóstico de las enfermedades respiratorias
  • Bronchoscopy in the diagnosis of respiratory diseases. Revista Cubana de Medicina Militar (Vol. 41). Retrieved from http://scielo.sld.cu
  • Aguilar-Aranda, Ambrosio, Luz Dinora Sandoval-Castillo, and Juan Carlos Barrera-de León. “Frecuencia y severidad de complicaciones de 1,056 broncoscopías en la edad pediátrica.” Acta pediátrica de México 38.4 (2017): 228-236.
  • Codeso, FM Páez, et al. “Análisis descriptivo de 10 años de broncoscopia terapéutica intervencionista.” Rev Esp Patol Torac 29.2 (2017): 125-133.
  • Broncoscopia – Mayo Clinic. (n.d.). Retrieved November 8, 2020, from https://www.mayoclinic.org/es-es/tests-procedures/bronchoscopy/about/pac-20384746
  • García Casillas, M. A., Matute, J. A., Romero, R., Berchi, F. J., Sánchez, R., & Vázquez, J. (2002). Broncoscopia en unidad de cuidados intensivos neonatales. Cir. Pediátr, 5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