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몸에 안 좋은 음식 8가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실천하겠다고 결심한 적이 있는가? 저마다의 이유는 다르겠지만, 이 결심은 더 건강한 음식을 먹고, 더 나은 몸매를 갖고, 질병과 싸우고자 하는 바람 때문에 하게 되었을 것이다. 
생각보다 몸에 안 좋은 음식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6 11월, 2018

이 글에서는 생각보다 몸에 안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살펴본다. 

우리가 깨달아야 할 점은 대부분이 몸에 좋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은 음식이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음식은 우리의 노력을 헛되게 할 수도 있다.

이 오해는 잘못된 정보 혹은 마케팅 전략 때문에 생기게 되었다. 그래서 이런 종류의 음식을 먹어도 원하던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것이다.

몸에 좋고 칼로리가 낮다고 알려졌지만, 사실상 몸에 안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생각보다 몸에 안 좋은 음식 8가지

1. 포장 샐러드

생각보다 몸에 안 좋은 음식

포장 샐러드는 슈퍼마켓에서 보통 사는 음식이다. 우리는 포장 샐러드가 당연히 몸에 좋다고 생각한다.

샐러드에는 여러 채소가 들어 있지만, 때때로 포장 샐러드는 영양이 풍부하지 않다. 

또한, 이 같은 샐러드는 몇 주 동안 냉동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사실상 신선하지 않고  방부제도 들어 있다.

더욱이, 포장 샐러드에는 염분과 조미료, 보존제가 많이 들어있는 드레싱이 뿌려져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샐러드를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돈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체중도 감량할 수 있다.

2. 시중에서 판매되는 스무디

모든 스무디가 다 같은 것은 아니다. 때때로 우리는 판매되는 스무디가 건강한 음식이라고 생각한다. 스무디라고 해서 무조건 몸에 좋은 것은 아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스무디에는 보통 다음과 같은 성분이 들어있다.

아침에 스무디를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 더 쉽고, 돈도 절약하는 방법이다. 집에서 만들면 제철 과일과 싱싱한 채소를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재료로 바꿔가며 먹을 수도 있다.

3. 견과류 믹스

견과류 믹스

분명 말린 과일과 견과류 믹스를 사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제품들은 슈퍼마켓이나 집주변상점에서 쉽게 살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음식들이 몸에 좋은 줄 알고 산다.

만약 말린 과일이나 견과류 믹스를 대량으로 산다면, 다음에 관해 꼭 알아두어야 한다.

  • 방부제로 작용하는 아황산염
  • 고지방 성분
  • 오래된 씨앗
  • 과도한 염분

끼니 중간중간 견과류 믹스를 간식으로 먹고 있다면, 말린 씨앗 혹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로 대체하도록 하자. 

4. 그래놀라와 에너지 바

시중에서 판매되는 그래놀라 및 에너지 바에는 높은 액상 과당, 정제 설탕, 포화지방 및 트랜스 지방이 들어있다.

따라서, 집에서 직접 홈메이드 그래놀라 바를 만드는 것이 훨씬 더 몸에 좋다. 자신의 마음에 드는 에너지 바를 찾을 때까지 여러 가지 레시피를 시도해 보자.

5. 저지방 식품

저지방이나 무지방 식품이라고 해서 우리가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사실 건강한 지방은 훨씬 더 큰 포만감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저지방 식품들도 칼로리가 높을 수 있으므로 아주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섭취하는 음식의 80% 정도는 직접 만들어 먹거나 유기농 음식을 먹는 것이다. 

6. 얼린 요거트

얼린 요거트야 말로 우리를 가장 기만하는 음식이다.  많은 사람이 몸에 더 좋다고 생각하고 얼린 요거트를 먹는데, 이 요거트는 사실 몸에 안 좋은 음식 중 하나다.

얼린 요거트에는 많은 양의 정제 설탕이 들어가며, 인공적인 맛도 추가된다.

그러니 천연 요거트를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이 훨씬 몸에 좋다. 스테비아로 단맛을 더하고 과일을 곁들여 먹을 수도 있다. 하지만, 적당히 넣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7. “건강” 음료

다이어트 음료나 그 비슷한 음료들은 건강식품 리스트에서 당장 빼야 한다. 왜냐하면, 화학 혼합물을 마시는 것이 일반 탄산음료를 마시는 것보다 더 좋을 리는 만무하기 때문이다.

건강 음료는 보통 합성 화합 감미료로 단맛을 내며, 이 성분은 발암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성분들을 늘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 음료 대신 코코넛 워터나 과일을 우린 물을 마셔보자.

8. 통밀빵

통밀빵

통밀빵도 우리가 건강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몸에 안 좋은 음식 중 하나이다.

하지만 사실 통밀빵을 먹는 것은 일반적인 흰색 빵을 먹는 것과 똑같다.

많은 빵에 “잡곡” 혹은 “밀”이라는 단어가 쓰여 있는데, 대개 정제 곡물로 이런 종류의 빵을 만든다. 그러므로 당연히 통곡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많은 영양분은 섭취할 수 없다.

빵을 사기 전에 항상 성분을 확인하자. 아니면 무글루텐 밀가루로 직접 빵을 구워보자.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며 아주 맛있을 것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