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의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는 방법 7가지
연령을 포함한 여러 가지 요인이 혈액 순환에 영향을 미친다. 나이가 들면 다리의 혈액 순환이 잘 안 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다리가 무겁거나 셀룰라이트가 생기는 것, 정맥류는 다리 혈액 순환이 잘 안 되서 생기는 증상이다. 따라서 다리의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는 일은 건강뿐만 아니라 아름다움과도 연관되어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다리의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는 팁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들을 따라하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리가 더 날씬하고 가벼워 질 것이다.
다리의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는 방법
1. 오랫동안 앉아 있지 않기
다리의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움직이는 것이다. 하지만 요즘은 하루 종일 앉아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몸을 움직이거나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 앉아서 일을 하고, 생활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건강에 매우 위험하다.
오랫동안 앉아 있지 않아야 한다. 알람을 맞춰 두거나 한 시간마다 알람을 보내주는 핸드폰 앱을 다운 받아 적어도 한 시간에 한 번은 자리에서 일어나 몸을 움직이는게 좋다. 의자에서 일어나서 잠깐 스트레칭을 하거나 몇 분만 걸어도 충분하다. 이 시간에 심부름을 가거나 화장실을 가거나 물을 마시는 등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다.
2. 자세 바르게 하기
오랫동안 서 있는 사람들은 자세에 신경써야 한다. 웨이터리스, 가게 점원 등에게 특히 중요하다. 하지만 나쁜 자세로 서 있거나 앉아있는 것은 다 나쁘다.
자세가 안 좋으면 바르게 걷기, 서 있기, 앉고 구부리기, 제대로 호흡하기 등을 배운다. 자세는 몸에 영향을 많이 미치기 때문에, 자세를 바르게 하면 다리 혈액 순환도 향상된다.
더 읽어보기 : 자세 교정을 위한 스트레칭 동작 4가지
3. 걷기, 뛰기, 계단 오르내리기
몸을 움직일 수 있을 때마다 최대한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한다.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 등받이가 있는 의자를 멀리 하자.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타는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등 다리를 최대한 많이 움직이는게 좋다. 그리고 언제든지 시간이 조금 있으면 산책을 하거나 점프를 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린다.
일주일에 몇 번 운동을 하더라도 평소에 매일 활동적으로 몸을 움직이는게 좋다. 잠시도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는 아이들을 떠올려보자. 아이들처럼 몸을 계속 움직이도록 하자.
4. 빨간색 과일과 채소 많이 먹기
음식의 영양분은 색깔로 구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빨간색 식품은 혈액 순환을 향상시켜주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요로 감염을 예방해주는 특징이 있다. 리코펜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다음의 식품을 매일 챙겨먹도록 하자.
- 베리류 과일
- 토마토
- 수박
- 체리
- 붉은 포도
- 빨간 고추
- 무
- 사과
5. 매 시간 물 마시기
물은 우리 몸에 있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코 과소 평가 해서는 안 된다! 물을 충분하게 마셔야 순환이 잘 된다. 그래서 매 시간마다 물을 마시는게 중요하다.
하루에 최소 6-8 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물 맛이 싫은 사람들은 차를 마시거나 레몬을 띄워 마신다. 이때, 설탕은 절대 넣지 않아야 한다.
물컵이나 물병을 옆에 두면 물을 많이 마실 수 있게 된다. 눈에 보이면 물을 마셔야 한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6. 발에 맞는 신발 신기
발에 잘 맞지 않거나 불편한 신발을 신어도 다리 혈액 순환이 잘 안될 수 있다. 굽이 높은 하이힐, 볼이 너무 좁거나 너무 넓은 신발, 너무 크거나 작은 신발 등이 포함된다.
신발은 우리 발을 지지하며 체중을 지탱하는 기본이 된다. 그래서 안 좋은 신발을 신으면 다리의 혈액 순환이 잘 안 될 뿐만 아니라 신체 다른 부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혈액 순환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신어야 한다. 그리고 가끔은 신발을 벗고 맨발로 걷는 것도 좋다. 그러면 다리가 한결 편안해진다.
더 읽어보기 : 발 아프지 않게 신발 신는 12팁
7. 집에 오면 편안하게 휴식하기
고단한 하루를 보내고 집에 돌아오면,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거나 다리만이라도 차가운 물로 헹구는 것이 좋다. 아니면 노송 나무, 로즈마리, 계피, 위치하젤, 칠엽수 등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오일이나 크림을 바르는 것도 좋다. 이렇게 하면 다리의 혈액 순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잠자기 전에 다리를 잠깐 들어 올리고 있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벽에 수직으로 올려두어도 된다. 아니면 좀 높은 베개 위에 다리를 올려 놓고 자는 방법도 있다. 다리를 올려놓는 목적으로 나오는 베개나 쿠션도 있기 때문에 이런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음 날 일어나면, 다리가 한결 가볍고 편안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Klingelhoefer, L., Bhattacharya, K., & Reichmann, H. (2016). Restless legs syndrome. Clinical Medicine, Journal of the Royal College of Physicians of London. https://doi.org/10.7861/clinmedicine.16-4-379
- Allen, R. P., Picchietti, D., Hening, W. A., Trenkwalder, C., Walters, A. S., Montplaisi, J., … Zucconi, M. (2003). Restless legs syndrome: Diagnostic criteria, special considerations, and epidemiology. A report from the restless legs syndrome diagnosis and epidemiology workshop at th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Sleep Medicine. https://doi.org/10.1016/S1389-9457(03)00010-8
- Phillips, B., Young, T., Finn, L., Asher, K., Hening, W. A., & Purvis, C. (2000). Epidemiology of restless legs symptoms in adults.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https://doi.org/10.1001/archinte.160.14.2137
- Comella, C. L. (2014). Treatment of Restless Legs Syndrome. Neurotherapeutics. https://doi.org/10.1007/s13311-013-02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