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촉진하는 7가지 팁

11 8월, 2020
임신은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감정 상태, 성관계 및 생리적 조건은 모두 여성의 임신 여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임신을 촉진하는 7가지 팁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임신, 출산, 육아가 항상 쉬운 건 아니지만, 많은 여성에게 매우 중요한 순간들임에는 틀림없다. 그리고 임신 가능성은 양 당사자와 관련이 있으며, 임신 계획은 두 사람 모두에게 똑같이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게 중요하다.

임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임신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이는 생식샘자극호르몬 수준을 낮추고 프로락틴 수치를 증가 시켜 여성의 배란을 막을 수 있다.

나이

나이

만 35세가 넘으면 임신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는 난자의 수와 질이 감소하고 유산 및 염색체 변화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일 수 있다.

체중

비만 및 극도의 저체중은 생식능력에 좋지 않다. 비만의 경우 배란 실패 및 임신성 당뇨병과 고혈압의 더 큰 위험과 관련이 있다. 반면 체중이 너무 낮으면 생리 주기가 바뀌어 배란이 잘 안 될 수 있다.

라이프 스타일

담배와 술은 모두 임신 가능성을 줄인다. 그뿐만 아니라 유산, 자궁외임신, 전치태반 및 조산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 운동은 어떻게 해야 할까

임신을 촉진하는 7가지 팁

1. 가장 임신 가능성이 높은 날

임신하기 위한 7가지 팁

임신을 시도하려면 가장 임신 가능성이 높은 날을 확인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배란은 생리 전 12~16일 사이에 발생한다. 정자 세포는 여성의 몸 안에서 3~4일 동안 살아있을 수 있으며 난자는 24~48시간 사이에 수정할 수 있다.

따라서 수정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주기의 두 번째 및 세 번째 주에 매일 또는 이틀마다 성관계하여 건강한 정자 세포가 이용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생리 주기를 기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모바일 앱도 활용할 수 있다.

2. 생식능력을 자극하는 음식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항산화제, 시리얼에서 발견되는 비타민과 엽산, 참치, 연어, 정어리와 같은 생선 또는 조개류에서 발견되는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는 게 좋다. 

3. 성관계 자세

3. 성관계 자세
 

정액이 질에 들어가는 데 도움이 되므로, 주로 “정상 체위”와 같이 깊은 침투가 가능한 성관계 자세를 활용하는 게 좋다. 또 다른 체위로는 네발로 기는 자세 또는 옆으로 누워서 하는 자세이다.

또한, 정자가 질에서 빠져나오지 않도록 사정 후 성기를 바로 빼지 않는 게 가장 좋다. 엉덩이 아래에 베개를 놓고 약 15분 동안 다리를 위로 올리고 있자. 이렇게 하면 정액이 더 오랫동안 자궁에 남아 있게 된다.

중력은 정자 세포가 질에서 더 빨리 빠져나가는 걸 의미하므로 여성이 서 있거나 위에 있는 위치는 피하는 게 좋다.

4. 의학적 치료

우울증이나 불안에 처방되는 약과 같은 일부 의학적 치료는 생식 능력에 영향을 미치거나 태아 결함 및 심지어 유산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의사와 이에 관해 상담해 보는 게 매우 중요하다.

5. 정자의 질

5. 정자의 질 

정자의 질은 임신을 위한 기본이다. 스트레스, 피로, 긴장, 과도한 알코올, 담배 또는 약물 복용, 열악한 식습관은 정자의 질과 양을 모두 감소시킨다.

 

또한, 남성이 너무 꽉 끼는 옷을 입지 않는 게 좋으며 고환은 신체보다 낮은 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그런데 만약 꽉 끼는 속옷을 입으면 속옷이 고환을 눌러 이와 반대로 작동하게 만든다.

더 읽어보기: 남성의 생식력을 개선하기 위한 팁

6. 윤활제 선택

상점에서 살 수 있는 많은 질 윤활제와 수제 윤활제는 올리브유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정자 세포가 빠르게 움직이는 걸 막아 임신 가능성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윤활제가 수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게 가장 좋다.

7. 사랑

7. 사랑

임신을 목적으로 성관계를 갖는 건 매우 나쁜 생각이다. 이는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으로 관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반면 사랑은 관계를 강화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성관계에서 사랑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건 좋은 태도와 긍정적인 방식으로 상황을 바라보는 것이다. 그리고 원하는 것처럼 빨리 임신하지 못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옵션이 있다.

 
  • 인공수정
  • 체외수정
  • 입양
 
  • Joelsson LS, Berglund A, Wånggren K, Lood M, Rosenblad A, Tydén T. Do subfertile women adjust their habits when trying to conceive?. Ups J Med Sci. 2016;121(3):184–191.
  • Nazni P. Association of western diet & lifestyle with decreased fertility. Indian J Med Res. 2014;140 Suppl(Suppl 1):S78–S81.
  • Piché ML, Babineau V, Robitaille J, Lachance É, Ruchat SM. Lifestyle-Related Factors Associated with Reproductive Health in Couples Seeking Fertility Treatments: Results of A Pilot Study. Int J Fertil Steril. 2018;12(1):19–26.
  • Ilacqua A, Izzo G, Emerenziani GP, Baldari C, Aversa A. Lifestyle and fertility: the influence of stress and quality of life on male fertility. Reprod Biol Endocrinol. 2018;16(1):115. Published 2018 Nov 26.
  • Panth N, Gavarkovs A, Tamez M, Mattei J. The Influence of Diet on Fertility and the Implications for Public Health Nutrition in the United States. Front Public Health. 2018;6:211. Published 2018 Jul 31.
  • Sharma R, Biedenharn KR, Fedor JM, Agarwal A. Lifestyle factors and reproductive health: taking control of your fertility. Reprod Biol Endocrinol. 2013;11:66. Published 2013 Jul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