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적인 이혼은 상실이며 그래서 슬퍼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칠 수 밖에 없다. 실제로 이 사건은 함께 공유되어야 할 삶, 시간 및 감정의 죽음과도 같으며 함께 꿈꾸는 미래의 죽음과도 같다. 이 과정을 지나가기란 쉽지 않지만, 다음의 팁을 따른다면 실패한 결혼에 대한 슬픔을 더 잘 견디고 이혼의 충격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이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이혼의 충격을 극복하는 7가지 팁
부부가 상호 합의 하에 하든 아니면 일방적이든에 관계없이, 이혼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사실, 부부마다 복잡한 저마다의 사정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이혼의 이유는 결혼하는 이유만큼이나 다양할 수 있다. 부정, 학대, 양립할 수 없는 성격 등등으로 말이다. 하지만 이유가 어찌 되었건 이별을 극복한다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충격적인 이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단계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이혼을 받아들이자
결혼은 미래의 꿈, 기대, 계획들로 가득 찬 두 사람이 함께하는 인생의 시작이다. 미래를 향한 두 사람의 비전은 우리에게 그것을 믿으면서 상대방에게 헌신하도록 만든다.
본질적으로 결혼은 투자이기도 하다. 사실 우리는 배우자와 그리고 그 사람과 함께 하는 삶에 재정적으로, 심리적으로, 감정적으로 등등 모든 방식으로 함께 투자한다.
따라서 상대방과 함께 투자해왔던 많은 것들이 실현되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힘든 건 당연하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거부 단계를 겪는다. 다시 말해, 그들은 결혼이 끝났다는 사실을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그 결혼이 어떻게든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 때로 사람들은 그것을 가능케 하기 위해 자신의 존엄성과 건강을 위험에 빠뜨리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는 자신에게 솔직해지고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물론 이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슬픔의 과정이 필요하지만 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에게 자애롭고 친절해야 한다. 얼마간의 시간을 갖도록 하자.
자신을 고립시키지 말자
관계가 끝난 슬픈 시기에 많은 사람이 자신을 고립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집에 처박혀서 사회생활을 거부하고 다른 사람들, 심지어 가장 가까운 친구들과의 접촉까지 거부할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들 및 가까운 사람들과 감정을 나누는 게 가장 좋다. 감정 표현은 항상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기분이 좋아지게 한다. 그래서 고통을 감당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니 가족이나 친구들의 도움을 거부하지 말자.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자
한쪽 문이 닫히면 늘 다른 쪽 문이 열린다. 그래서 이별 후에는 지금까지 상상조차 못 했던 새로운 미래가 펼쳐진다.
그래서 결혼 생활의 슬픔을 극복하면서 점차 새로운 삶에 대한 꿈, 목표 그리고 계획들에 대해 더 많이 상상하게 된다. 또한,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자신을 상상하게 될 수도 있다.
사실 이 시기가 바로 긍정적이고 개인의 성장 및 여러 가지 활동으로 가득 찬 미래를 상상하기에 완벽한 시기이다. 지금은 자신을 잘 돌보고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삶을 살기 시작할 때이다.
이혼으로부터 배우자
이미 많은 일을 겪었다. 고통을 겪고 많이 울기도 했다. 그리고 거의 한계점에 도달했다. 사실 이는 무엇보다도 자신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서 자신을 더 잘 알게 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자기 자신과 더 깊이 접촉할 기회를 가졌으니 말이다.
이제 한계를 더 잘 알고 고통과 부정적인 감정을 전달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지금 우리 자신은 더 강하고 안전하다. 이 에너지를 활용하여 새로운 삶과 미래를 계획해야 할 때이다.
자신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
이제 자신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새로운 관심사와 취미를 재발견할 때이다.
결혼 생활을 지속하는 동안, 익숙한 관계에만 갇혀 있었을지도 모른다. 일상생활, 휴일을 보내는 방법, 장 보러 가기, 늘 보던 티브이 시청 등등을 하면서 말이다.
그러나 이제는 다른 사람의 필요나 선호에 의해 제한받을 필요가 없으며, 자신에게 우선권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즐겁고 신나는 활동을 해보자. 다시 말해, 취미와 관심사를 재발견해 보아야 한다.
다른 사람을 찾을 필요는 없다
또한, 행복은 자신 안에 있으며 인생을 잘 살기 위해 또 다른 관계가 필요하지는 않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다른 사람을 찾아야만 문제가 해결될 거라고 믿지 말자. 자신과의 관계만 필요하다고 느끼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래야만 더 완전하고 성취된 개인으로서 제대로 된 사람을 찾을 수 있다.
이혼 후 전문적인 도움을 받자
모든 방법을 시도했음에도 이혼의 슬픔을 견딜 수 없고 그 슬픔이 자신을 강하게 지배하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의하자.
실제로 우울증이 생기려고 하고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심리학자가 이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너그러워지고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자. 그런 다음 도움을 청하자.
전문가는 스트레스와 감정 관리에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그 감정들을 적절하게 해소하고 새로운 미래를 시각화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모든 사람은 다르다
지금까지 충격적인 이혼을 극복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해 보았다.
그러나 모든 이혼의 상황은 다르다는 사실을 늘 명심해야 한다. 모든 부부가 다르듯이 각 이혼의 상황도 다루기가 매우 복잡하고 독특하다.
따라서, 결혼 생활에 아이가 있거나 학대가 있는 경우라면 좀 더 강해지고 성숙해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상황, 감정 그리고 상처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이별이 더 큰 외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니 필요할 때마다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ee, T. (2001). The grieving process in separation and divorce. Grief Matters: The Australian Journal of Grief and Bereavement, 4(1), 6.
-
Cáceres, C., Manhey, C., & Vidal, C. (2009). Separación, pérdida y duelo de la pareja: Reflexiones imprescindibles para una terapia de divorcio. De familias y terapia, 27, 41-60.
-
Yárnoz-Yaben, S. (2017). Grief due to divorce: relationship with attachment style and effects on subjective well-being and co-parenting/El duelo ante el divorcio: relación con el estilo de apego y efectos en el bienestar subjetivo y el ejercicio de la co-parentalidad. Estudios de Psicología, 38(3), 667-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