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디다 질염에 대하여

여러 가지 환경이 칸디다 알비칸스 군집의 과도한 증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칸디다 질염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칸디다 질염에 대하여
Diego Pereira

검토 및 승인: 의사 Diego Pereira.

작성자: 편집 팀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칸디다 질염이 칸디다속 내의 균류로 인해 발생한다는 점은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사실이다. 이러한 감염의 원인이 있는 가장 일반적인 종은 바로 ‘칸디다 알비칸스’이다.

이 균류는 대개 피부, 구강, 위장관 및 질과 같은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서 발견된다. 하지만 특정 부위에서 더 적은 양으로 발견되기도 한다. 양이 건강한 수준으로 유지되면 감염을 일으키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환경이 칸디다 알비칸스 군집의 과도한 증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 결과 여성의 외음부 또는 질 부위에 과도한 균류 증식이 생기면 칸디다 질염이 발생할 수 있다.

칸디다 질염에 관한 모든 것

칸디다 질염
여성의 75%가 살면서 적어도 한 번쯤 칸디다 질염을 경험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문제를 관리하지 않으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여성의 20~50%가 질 내부에 칸디다 알비칸스를 갖고 있지만, 항상 감염된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질 상태가 정상이면 흔히 칸디다 증상이 없다. 질의 산성, 면역계 및 균형 잡힌 질내 세균총이 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모든 요소가 균류가 과도하게 번식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이러한 균류의 과도한 군집화가 생기면 여성은 질내 세균총의 불균형을 경험하여 그 결과 효모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여성의 75%가 삶의 특정 시점에서 칸디다 질염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또한 5%의 경우에는 감염이 재발하여 1년에 4번 이상 나타날 수도 있다. 의심할 것도 없이 이는 여성의 삶의 질에 현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칸디다 질염의 위험 요소

효모 감염의 위험 요소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당뇨병 및 제대로 통제되지 않는 혈당치
  • 최근에 받은 항생제 치료: 항생제는 박테리아를 죽이지만 균류는 죽이지 않으므로, 세균총의 불균형을 일으킨다.
  • 호르몬 변화
  • 질병 또는 치료로 인한 면역 억제

또 다른 한편 매우 딱 붙는 옷을 입거나 수영복을 필요 이상으로 착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또한 특정 위생 제품은 질의 자연적인 pH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이러한 제품에는 특정 비누, 질 세척 및 개인적인 부위에 뿌리는 향수가 포함된다.

증상

효모 감염은 질 분비물의 변화, 자극, 가려움증 및 화끈거리는 감각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징후는 질 내부와 외부 모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많은 경우 배뇨 시 통증 및 성관계 시 불편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그렇지만 외음부 부기 및 발적, 긁힌 상처, 울퉁불퉁한 혹, 거의 나지 않는 냄새, 약간 하얀 분비물과 같은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칸디다 질염을 확인하는 방법

질 효모 감염증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가?

칸디다 질염의 증상은 생식기 부위에 나타나는 다른 감염의 증상과 유사할 수 있다. 하지만 질 분비물의 질감과 냄새로 효모 감염을 구별할 수 있다.

다른 질 감염은 여성에게 비교적 흔히 나타난다. 질 분비물의 농도과 냄새로 구별할 수 있다. 이러한 감염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세균성 질염

이 감염은 가드네렐라 바지날리스, 프레보텔라, 박테로이디즈와 같은 박테리아 종으로 인한 질내 미생물총의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

세균성 질염은 임산부뿐만 아니라, 자궁 내 피임기구(IUD) 또는 질 세척을 사용하거나 스트레스 및 호르몬 변화를 겪는 여성들에게도 흔히 발생한다.

세균성 질염은 흔히 강하고 비릿한 냄새와 흰색 또는 회색이 도는 끈적거리는 농도로 구별할 수 있는 질 분비물을 초래한다.

질트리코모나스증

이 감염은 질트리코모나스로 인해 발생하며 성매개감염(STI)이다. 이 감염을 앓는 여성들은 가장 흔히 매우 특이하고 더러운 냄새가 나는 질 분비물을 경험한다. 거품 같은 농도이며 투명하거나 흰색, 누런색 또는 녹색을 띤다.

칸디다 질염의 치료

이처럼 특정한 질환의 경우에는 국소 치료제와 경구용 약물이 있다. 국소 치료제는 클로트리마졸 2% 질 크림을 도포하거나 클로트리마졸 질 좌약 100 및 500mg을 삽입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의 특정한 조합이 칸디다 질염의 치료 또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게다가 이러한 항생제는 질내 사용 또는 경구 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경구 복용할 수 있는 항진균제도 있다. 가장 일반적인 약물은 플루코나졸과 이트라코나졸이다. 하지만 이러한 약물은 메스꺼움, 구토 또는 설사와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간 기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칸디다 질염의 위생 및 예방

칸디다 질염 예방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다음과 같은 위생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항생제를 복용할 때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자.
  • 올바른 생식기 위생을 유지하자. 습기를 피하고 그 부위를 잘 말리자.
  • 생식기 및 항문 부위는 항상 앞에서 뒤로 닦자.
  • 생리대(패드)와 탐폰을 자주 교체하자. 이미 효모 감염이 생긴 경우에는 탐폰을 사용하지 말자.
  • 면 속옷을 착용하자.

현재 칸디다 질염 치료를 받고 있다면 성관계 시 추가적인 예방 조치를 취하자. 또한 모든 성적인 파트너와 함께 감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 글은 어떤가요?
질염을 치료하는 데 마늘을 사용하는 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질염을 치료하는 데 마늘을 사용하는 법

질염을 치료하는 방법을 제대로 찾는 일은 쉽지 않다. 특히 질염이 낙인 찍힌 문제이기 때문에 그렇다.  일부 사람들은 질염을 성적인 접촉으로 인해 생긴 감염으로까지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질염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 McCarty, T. P., & Pappas, P. G. (2016). Invasive Candidiasis. Infectious Disease Clinics of North America. https://doi.org/10.1016/j.idc.2015.10.013
  • Maurissen, W., Van Meensel, B., Verguts, J., Donders, G., & Lagrou, K. (2009). Vulvovaginal candidiasis. Tijdschrift Voor Geneeskunde. https://doi.org/10.2143/TVG.65.23.2000660
  • Eggimann, P., Bille, J., & Marchetti, O. (2011). Diagnosis of invasive candidiasis in the ICU. Annals of Intensive Care. https://doi.org/10.1186/2110-5820-1-37
  • Aubyn GB, Tagoe DNA. Prevalence of vaginal infections and associated lifestyles of students in the university of Cape Coast, Ghana. Asian Pac J Trop Dis. 2013;3(4):267–270. doi:10.1016/S2222-1808(13)60068-7
  • Bilardi J, Walker S, McNair R, et al. Women’s Management of Recurrent Bacterial Vaginosis and Experiences of Clinical Care: A Qualitative Study. PLoS One. 2016;11(3):e0151794. Published 2016 Mar 24. doi:10.1371/journal.pone.0151794

본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