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 통증의 7가지 원인 알아보기
이 글에서는 유방 통증의 7가지 원인을 공유하고자 한다.
여성 대부분은 살아가면서 한 번쯤 유방에 통증을 느끼고 유독 민감해지는 경험을 한다.
유방 통증은 흔한 증상이지만 대다수가 유방 통증을 유방암이나 염증과 연결 지어 걱정한다.
다양한 원인으로 유발될 수 있는 증상이지만 주된 요인은 호르몬 변화다. 지금부터 유방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자.
유방 통증의 7가지 원인
1. 호르몬 요인
주기적인 호르몬 변화는 가슴의 민감함과 통증의 주원인이다. 젊은 여성은 생리 주기가 시작되기 며칠 전부터 유방 통증을 느낀다.
- 월경전증후군(PMS)이나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겪는 여성들 사이에서는 유방 통증이 흔하다.
- 배란기 때 유방 통증이 같이 발생하기도 한다.
- 피임약 사용과 호르몬 대체 요법도 유방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2. 유방 조직의 물혹
물혹은 유방 조직에 형성되는 액체 주머니다.
호르몬 변화나 염증으로 인해 유선 조직이 커지면서 물혹이 생길 수 있다.
물혹을 맨눈으로 확인할 수 있거나 통증이 수반되면 유방암과 혼동하기도 하지만, 물혹은 음성이며 쉽게 치료할 수 있다,
- 물혹이 커져서 불편함을 초래하기 전에 빨리 병원을 방문한다.
더 읽어보기: 유방 건강: 유두 상태는 정상일까?
3. 유방 농양
농양이라는 염증성 질환 때문에 유방이 무거워지고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농양이 생기면 가슴 조직에 고름이 쌓여서 작은 혹들이 형성되며 만질 때 아프다.
농양의 주원인은 유두나 모유 수유 시 건조해진 피부에 상처가 나면서 침입한 박테리아다.
- 항생제로 농양 증상을 잡을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4. 유방암
유방 조직의 통증과 염증은 유방암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특히 통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유방암을 의심해봐야 한다.
하지만 갑자기 가슴이 민감해지는 증상은 유방암과는 큰 관련이 없다. 유방암으로 인한 통증은 암의 발달과 함께 천천히 나타난다.
유방암으로 인해 유방통을 느낀다면 아마 유방암과 관련된 다른 증상이 이미 발현되어 있을 것이다.
5. 임신
임신과 관련된 호르몬 변화는 유방 통증의 주원인이다. 사실 대부분이 임신하면 유방 통증이 초기 증상으로 발생한다.
- 나이가 어리거나 초산일 때 특히 가슴이 더 민감하다.
- 임신 초기일 때 가슴이 커지면서 파란 핏줄이 도드라진다.
6. 모유 수유
모유 수유는 엄마와 아이가 유대감을 쌓을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이지만 통증과 민감함은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모유 수유 여부와 관계없이 출산 후에는 모유 생성이 촉진되고 호르몬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불편한 유방 통증을 초래한다.
그뿐만 아니라 유방 피부가 건조해져서 찢어질 때 박테리아나 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
통증이 잦고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감염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유방 통증을 완화하는 5가지 자연 치유법
7. 유선염
유선염은 모유 수유 시 수유관이 막혀 발생하는 염증 증상으로 바이러스, 박테리아, 균 등이 유방 조직을 공격하여 발생한다.
통증뿐 아니라 아래의 증상도 함께 발생할 수 있다.
- 붉어진 피부
- 염증
- 열
- 피로감
- 전반적인 불편함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Young, J. S. (2008). Breast pain. In Emergency Department Analgesia: An Evidence-Based Guide. https://doi.org/10.1017/CBO9780511544835.018
- Shah, P. S., Herbozo, C., Aliwalas, L. L., & Shah, V. S. (2012). Breastfeeding or breast milk for procedural pain in neonates. In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4950.pub3
- Khan, F., Amatya, B., Pallant, J. F., & Rajapaksa, I. (2012). Factors associated with long-term functional outcomes and psychological sequelae in women after breast cancer. Breast. https://doi.org/10.1016/j.breast.2012.0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