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용 콘돔은 피임법의 하나이며 성병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여성용 콘돔을 사용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점들이 있다. 이 글은 여성용 콘돔에 관한 7가지 궁금증을 담고 있다.
여성용 콘돔에 관한 궁금증
1. 삽입 방법
여성용 콘돔은 두 개의 링으로 구성된다. 하나는 폐쇄된 끝에, 다른 하나는 개방된 끝에 있다. 제대로 삽입하기 위해 다음을 참고하자.
- 안쪽 링은 자궁 경부 위에 위치해야 한다. 폐쇄된 끝을 질 안에 넣고 자궁 경부에 닿을 때까지 밀어 넣는다.
- 바깥쪽 링은 외음부를 덮어야 하므로 질에 삽입하면 안 된다. 약 2.5 cm 정도 튀어나와 있는지 확인한다.
2. 제거 방법
콘돔을 제거할 때는 바깥쪽 링을 찾아 비튼 다음에 부드럽게 당긴다. 여성용 콘돔은 재사용할 수 없다. 성관계를 가질 때마다 새것을 사용해야 한다. 또 화장실 변기에 버리면 안되고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
3. 여성용 콘돔의 장점
- 성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 원치 않는 임신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 처방전없이 구입할 수 있다.
-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다.
- 호르몬과 관련된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부작용이 거의 없다.
- 남성에게 콘돔을 사용하라고 하지 않아도 된다. 여성 스스로 성 건강을 지킬 수 있다.
- 음경 삽입과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성관계를 하기 8시간 전에 삽입할 수 있다.
- 생리 중이나 임신 중에도 사용할 수 있다.
- 삽입 및 제거가 쉽다.
더 읽어보기: 즐거운 섹스를 막는 6가지 여성 문제
4. 여성용 콘돔의 단점
성관계 중에 질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윤활유를 사용해야 성적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흔하지는 않지만 알레르기 반응(가려움증 및 붓기)이 생길 수 있다.
- 음경과 질이 직접적으로 접촉되지 않기 때문에 성관계로 인한 만족이 덜할 수 있다. 마찰로 인해 윤활유가 부족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성관계가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다. 윤활유를 사용하면 이런 단점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콘돔이 파손될 수 있다.
- 성관계 중에 바깥쪽 링이 질 안쪽으로 미끄러져 들어갈 수 있다.
- 콘돔이 질에서 빠져 나올 수 있다.
5. 남성용 콘돔과의 차이점
보통 남성용 콘돔은 라텍스로 만들어졌다. 반면 여성용 콘돔은 폴리 우레탄이나 니트릴로로 만들어진다. 남성 콘돔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여성들도 여성용 콘돔을 사용할 수 있다.
또 남성용 콘돔처럼 습기나 온도 변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남성용 콘돔처럼 음경에 씌우는 것이 아니라 질에 삽입한다.
6. 적합한 피임 방법일까?
의사나 산부인과 의사에게 우리에게, 개인의 상태에 가장 적합한 피임 방법이 무엇인지 물어보자.
피임 방법은 다양하다. 필요와 상황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피임을 하면 된다. 다음에 해당된다면 다른 피임 방법을 찾아보는게 좋다.
- 배우자 또는 파트너가 있어 정기적으로 성관계를 하는 경우, 매번 끼우는 피임 방법 대신 다른 방법(피임약, IUDs)을 찾아보는게 좋다. 여성용 콘돔은 성관계를 가끔 할 때 유용한 방법이다.
- 니트릴이나 폴리우레탄에 민감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다.
- 콘돔을 제대로 삽입하는 게 어렵다.
- 해부학적으로 여성용 콘돔을 삽입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더 읽어보가: 피임약 복용을 중단해야 할까?
7. 피임 효과
여성용 콘돔을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제대로 사용하는 것이다. 성관계를 할 때마다 사용하고, 올바르게 삽입하면 피임 효과는 95%이다. 하지만 항상 제대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피임 효과는 75%으로 감소된다.
더 보호를 해야하는 경우 피임약, 자궁 내 장치(IUDs)나 피임용 이식 등과 콘돔을 병행해서 사용하는 게 좋다. 다만 여성용 콘돔과 남성용 콘돔을 같이 사용해서는 안 된다. 마찰로 인해 찢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ameiras-Fernández, M., Núñez-Mangana, A. M., Rodríguez-Castro, Y., & Bretón-López, J. (2007). Conocimiento y viabilidad de uso del preservativo femenino en jóvenes universitarios españoles.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and Health Psychology (Vol. 7). Retrieved from http://www.redalyc.org/articulo.oa?id=33770114
- Navarrete, M. A., Salas, A., Palacios, L., Marín, J. F., Quiralte, J., & Florido, J. F. (2006). Alergia al látex. Farmacia Hospitalaria, 30(3), 177–186. https://doi.org/10.1016/S1130-6343(06)739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