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법에 관한 통념과 진실을 알아보기

15 3월, 2019
피임법에 관한 통념과 진실을 분명하게 잘 알아야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할 수 있고 다른 여러 가지 질병도 예방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피임법의 신화와 진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피임법에 관한 의견이 분분한데 많은 내용이 다 사실은 아니다.  피임에 관한 이야기는 의심이 드는 것도 있고 사실이 아닌 것도 있다.

이 글을 잘 읽어보면 피임법에 대한 미신과 진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피임법에 관한 통념 

피임법을 둘러싼 여러 가지 통념을 먼저 이야기해보자. 아마 많은 사람이 한 번쯤 들어본 적 있는 피임법에 관한 통념은 사회적으로 사실로 여겨지고 있다. 

#1. 경구 피임약을 먹으면 살이 찐다

피임법에 통념

경구 피임약을 먹으면 살이 찐다는 통념은 정말 주의한다. 왜냐하면 약은 성분이 전부 다르기 때문이다. 호르몬 함량이 낮은 약도 있고 에스트로겐 함량이 높은 약도 있다. 개인에 따라 약에 대한 반응 등 모든 것이 달라진다.

순환기 문제, 체중 문제, 음주나 흡연 등 해로운 습관을 없는 한 피임약은 여성에게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지만 큰 문제는 없다는 뜻이다.

앞서 언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경구 피임약으로 인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나이에 따라 당신의 질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

#2. 콘돔이 완벽한 해결책이다

콘돔을 쓰면 완벽하게 피임이 된다고 생각하면 착각이다. 콘돔이 찢어져서 사고가 날 수도 있고 콘돔 효과가 90% 정도이기 때문이다.

콘돔은 임신뿐만 아니라 성병도 예방한다. 콘돔을 써도 100%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예방이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콘돔을 써도 성병에 걸릴 수 있는 경우를 알아보자.

  • 콘돔이 성기 전체를 완전히 덮지 않아서 피부 접촉이 생겼을 때
  • 콘돔을 항문 섹스에 사용했을 때
  • 성병은 생식기에서 입으로도 전달되니 구강성교를 할 때도 보호 장치를 사용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여성들이 무시해서는 안 되는 증상 8가지

#3. IUD(자궁 내 피임 장치)는 효과가 없다 

피임법에 피임 장치

IUD가 효과가 없다는 것도 피임에 관한 다른 통념이다. 잘 알고 있는 것처럼 IUD를 하고 임신할 확률은 정말 낮다.

IUD는 약이나 콘돔을 능가하는 매우 효과적인 피임법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IUD는 정말 편한 피임법으로 임신 걱정 없이 안전하게 섹스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자궁 경부가 좁아 아이를 가지지 못하는 여성들은 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는다.

피임법의 진실

이제 피임법의 진실에 관해 알아보겠다. 정말 사실인지 의심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1. 응급 피임약을 먹으면 낙태가 된다

응급 피임약은 정말 비싼 약으로 섹스 후 72시간 이내에 먹어야 한다. 72시간이 지나면 효과가 떨어지는 응급 피임약은 자주 먹어서는 안 되고 정말 위급한 상황에서만 먹어야 한다.

응급 약에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호르몬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복통, 경미한 출혈 등이 생길 수 있다. ‘수정된’ 난자가 착상되지 않게 하는 약이기 때문이다.

이 약을 자주 먹으면 불임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나이에 따라 당신의 질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

#2. 경구 피임약을 끊으면 임신할 수 있다

피임법에 경구 피임약

경구 피임약을 끊고 임신하려면 1~2개월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경구 피임약을 먹지 않으면 바로 임신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임신하고 싶지 않은데 경구 피임약을 끊었다면 다른 방법으로 피임해야 한다. 콘돔을 쓰는 것이 좋은 방법일 듯하다.

#3. 패치와 주사도 효과적이다 

콘돔과 피임약이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피임법이긴 하지만 다른 방법도 있다. 이런 방법들은 월경 전 증후군을 감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패치와 주사는 성병을 예방하지 못하니 성병을 예방하려면 콘돔 같은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피임에 관한 통념과 진실, 어떤 것들을 알고 있었는가? 이 글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것은 무엇인가?

  • Deborah Bateson, “Birth control: myths and misconceptions”, en web Sidney Morning Herald, 2012
  • “Contraception myths”, web Cleveland Clinic
  • “Anticoncepción de urgencia”, OMS
  • Organización Mundial de la Salud, Departamento de Salud Reproductiva e Investigaciones Conexas, Criterios médicos de elegibilidad para el uso de anticonceptivos, Cuarta edición, 2009
  • Gavin, L; Moskosky, S; Carter, M; Curtis, K; Glass, E (Apr 25, 2014). «Providing Quality Family Planning Services: Recommendations of CDC and the U.S. Office of Population Affairs». Godfrey, E; Marcell, A; Mautone-Smith, N; Pazol, K; Tepper, N; Zapata, L; Division of Reproductive Health, National Center for Chronic Disease Prevention and Health Promotion,, CDC. MMWR. Recommendations and reports : Morbidity and mortality weekly report. Recommendations and reports / Centers for Disease Control 63 (RR-04):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