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속 가스와 부글거림을 유발하는 7가지 주요한 원인

14 3월, 2019
불편하고 민망하다...이것은 아마 아주 흔한 나쁜 습관으로 인해 유발될 수도 있다. 과다한 가스의 원인이 무엇인지,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뱃속 가스와 부글거림은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가장 흔하고 피할 수 없는 문제 중 하나이다.

가스는 장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로 인해 생긴다. 하지만 내부적인 문제 및 외부 요소에 대한 반응이 이를 더 악화시킬 수도 있다.

뱃속 가스와 부글거림 증상은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는 아니지만, 가끔은 너무 흔하게 발생해 이를 겪는 사람에게 난처한 문제가 될 수 있다.

가스가 축적되어 불쾌하고 민망한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무엇이 뱃속 가스를 유발하고 완화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아는 것이 필수적이다.

오늘은 이를 피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7가지 가장 흔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뱃속 가스와 부글거림의 원인

1. 박테리아 세균총의 불균형

뱃속 가스와 부글거림을 유발하는 7가지 주요한 원인

과다한 가스는 장을 보호하는 박테리아의 불균형 때문일 수 있다.

뱃속 가스와 부글거림 증상은 위장염이나 감염증과 같은 소화 질환을 겪고 난 후 흔히 나타난다.

위의 pH는 빠르게 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가스가 늘어나면서 특정 박테리아가 증식할 수 있다.

이런 경우 프로바이오틱이나 프리바이오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들은 장에 건강한 박테리아를 유지하는 것을 조절하는데 아주 좋다.

더 읽어보기: 위장 내 가스의 원인과 치료법

2. 장속 식품 발효로 생기는 뱃속 가스와 부글거림

소화관에 있는 일부 박테리아는 소화 과정 동안 특정 식품을 발효 시켜 분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이 활동은 보통 대장에서 이루어 지지만, 가끔 박테리아가 소장으로 들어가 조기 발효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식품이 완전히 소화가 된 상태가 아니므로 가스가 배출될 때까지 늘어나게 된다.

최악인 것은 이것이 복부 팽창, 통증 및 기타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너무 빨리 먹는 것

급하게 먹는 식습관

무슨 이유에서든 점심을 몇 분만에 해치우는 사람들은 가스가 자주 발생할 수 있다.

식사 중에 다량의 공기를 삼키게 되어 장내 가스량을 늘리고 트림과 부글거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4. 유제품의 과도한 섭취

일부 사람들은 유제품을 소화시키는데 전혀 문제가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나이 및 특정 요소에의 지속적인 노출은 락타아제 효소 수치를 낮출 수 있다. 알다시피 락타아제는 유제품의 소화를 담당한다.

이런 식품 섭취 후 소화 문제가 생길 경우 유당 불내증이 있을 수 있다.

이 경우에 유일한 해결책은 유제품 섭취를 피하는 것이다. 유제품을 유당이 없는 대안 식품으로 대체해야 한다.

5. 호르몬 변화

뱃속 가스와 부글거림을 유발하는 7가지 주요한 원인

여성들이 폐경기 동안 경험하는 호르몬 변화 및 호르몬 관련 질환은 가스의 과다한 축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과학자들이 아직 어떤 호르몬이 이런 반응을 일으키는지는 밝혀내지 못했지만, 이것을 겪는 사람들은 소화 활동에 있어서 큰 변화를 경험한다.

증상 조절 및 발생 횟수를 낮추기 위해서는 운동을 더 많이 하고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6. 뱃속 가스와 부글거림의 원인, 글루텐 민감성

가스는 셀리악 병과 같은 식품 알러지나 기타 질환의 명확한 신호일 수 있다.

이런 자가면역 질환은 흡수에 있어서 심각한 문제로 이어져, 그 결과 소장 내벽에 작은 파열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면 이것이 복부에서 염증 및 기타 소화를 방해하는 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런 증상들을 제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런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식생활에 변화를 주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추천하는 글: 글루텐 불내증이 있다는 10가지 신호

7. 노폐물 축적으로 인한 뱃속 가스와 부글거림

복부 지방

변비나 장내 노폐물 축적은 가스 및 기타 소화 질환의 잠재적인 원인이다.

노폐물이 대장에 쌓여 있으면, 이것이 박테리아 세균총을 변화시켜 평소보다 가스가 더 생성되게 만든다.

게다가 장이 영양소 흡수 및 필요 없는 노폐물 제거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런 증상을 겪고 있다면, 물, 섬유질 및 소화 작용을 하는 기타 식품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다.

이 문제를 조절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임을 기억하자. 여기에는 가스 생성을 늘리는 식품 섭취량을 줄이는 것도 포함된다.

이 모든 권장사항들을 고려하고 필요하다면 의사를 찾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