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먹은 후에 몸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한 적은 없는가? 속쓰림과 작열감을 느끼지는 않는가? 이러한 현상은 특정한 자극적인 음식을 먹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위산 역류’라고 알려져 있다. 오늘은 위산 역류를 막기 위해 피해야 할 음식 7가지를 소개한다.
속쓰림을 피하기 위해서 식단에 몇 가지 변화가 더 필요하다. 좋아하는 음식을 포기하는 것이 속상할지 모르지만, 평생 약을 먹는 것보다 먹는 음식에 적응하는 것이 더 쉽다.
위산 역류란?
위산 역류를 막기 위해서 피해야 할 음식을 이야기 하기 전에 이러한 증상이 왜 일어나는지 먼저 알 필요가 있다. 간단히 말해보자면, 당신이 음식을 먹으면 즉시 몸에서 위산이 일을 하기 시작한다.
엔자임은 소화와 영양분의 흡수를 향상시키기 위해 생산된다. 이는 필수적인 단계로서 음식으로부터의 영양분이 필요한 장기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위산은 보통 위에 머무르며 몸의 다른 부분에 도달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특정한 음식은 위산이 식도까지 오르도록 하여 작열감과 고통을 유발한다.
더 읽어보기: 위산 역류 증상 치료법 6가지
위산 역류를 막기 위해 피해야 할 음식 7가지
1. 매운 음식
위산 역류를 위해서 피해야 할 음식의 첫 번째는 바로 매운 음식이다. 매운 음식은 위산의 생산과 역류를 촉진한다. 만약 이 상황을 지속적으로 발생하도록 방치할 경우, 만성 위염이 생길 수 있다.
- 만약 주기적으로 많은 양의 매운 음식을 소비한다면, 식단에 점차적인 변화를 주자.
- 음식에 맛을 더하기 위해 다른 향신료와 허브를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2. 커피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안 좋은 소식이지만 위산 역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커피가 다양한 좋은 효과를 제공할지라도 너무 많이 마신다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문제는 카페인으로서, 역류를 자극하고 위에서 위산의 생성을 증가시키는 물질이다.
- 녹차나 다른 차를 대신 마시는 것으로 변화를 주는 것을 추천한다.
3. 알코올 음료
알코올 음료는 식도의 위와 아래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여 위산이 탈출하여 역류를 일으키도록 만든다.
- 특히 맥주와 레드 와인 같은 알코올 음료를 식사와 섞어 마시지 않도록 해라. 이 음료가 특히 위산 역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 하루에 맥주 한 잔이나 와인 한 잔으로 알코올 섭취를 줄이는 것이 이상적이다.
4. 초콜릿
만약 위산 역류에 고통 받지 않고 있다면, 하루에 적은 양의 초콜릿은 몸에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을 제공하여 건강과 기분을 증진시킨다.
- 그러나 초콜릿은 위산 역류가 있는 사람이 피해야 할 또 다른 음식이다. 왜냐하면 초콜릿은 식도위 아래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 많은 지방과 카페인, 테오브로민의 집약체인 초콜릿은 위산의 생산을 자극한다.
5. 지방이 많은 음식
지방은 호르몬을 합성하고 에너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몸에 필요하다.
하지만 버터, 마가린 등과 같은 음식은 위산 역류를 위해서는 피해야 할 음식이다. 왜냐하면 이런 음식은 위점막을 자극하고 식도의 적절한 기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높은 수치의 위산은 위에 압력을 더하여 소화를 느리게 만든다. 이는 음식이 필요보다 더 오래 몸에 머물도록 한다.
- 가장 좋은 지방은 식물성 기름이라는 것을 기억하자(코코넛, 올리브, 해바라기 씨, 등).
- 마요네즈를 먹고 싶다면, 재료의 품질과 양을 조절 할 수 있도록 집에서 만들도록 하자.
- 버터 대신 다른 기름을 사용하자. 코코넛 혹은 참기름 같은 덜 흔한 기름을 사용하더라도 훌륭한 맛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지방 섭취는 꼭 필요하다
6. 신맛 음식
신맛이 나는 음식은 위의 pH를 낮추어 위산 역류를 자극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이런 음식 대신에 사과와 배 같은 더 알칼리성인 과일을 시도해 보자.
- 영양분 섭취를 위해 오렌지 주스를 마시고 싶다면, 산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충분한 식사를 한 후에 마시도록 하자.
- 신맛 과일을 야채와 함께 먹으면 그 영향을 줄일 수 있다.
7. 유제품
우유와 유제품은 많은 지방과 칼슘을 함유한다. 이는 식물성 대체품에 비해 더 복잡한 소화 과정이 필요하다.
- 유제품을 모두 그만 먹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하지만 언제 먹는 것이 가장 좋은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보통 이른 아침에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몸이 영양분을 나누어 섭취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 반면, 만약 유제품을 밤에 섭취한다면 자는 동안 위산 역류를 느낄지도 모른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Kellerman, R., & Kintanar, T. (2017).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Primary Care – Clinics in Office Practice. https://doi.org/10.1016/j.pop.2017.07.001
- Slater, B. J., & Rothenberg, S. S. (2017). Gastroesophageal reflux. Seminars in Pediatric Surgery. https://doi.org/10.1053/j.sempedsurg.2017.02.007
- Tack, J., & Pandolfino, J. E. (2018). Pathophysiology of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1053/j.gastro.2017.09.047
- Pettit, M. (2005). Treatment of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Pharmacy World and Science. https://doi.org/10.1007/s11096-005-4798-7
- Rubenstein, J. H., & Chen, J. W. (2014). Epidemiology of 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astroenterology Clinics of North America. https://doi.org/10.1016/j.gtc.2013.1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