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를 개선하는 캐모마일 및 기타 요법

9월 6, 2019
건강한 생활방식을 유지하고 일부 자연 요법을 활용하여 소화 장애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소화 불량을 개선하기 위한 캐모마일의 이점과 기타 몇 가지 요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복통, 변비 및 장내 자극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소화 장애 중 일부에 불과하다. 많은 소화 문제가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건강하게 식사를 하고 자연 요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일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소화를 개선하는 다양한 천연 차의 이점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소화 장애

소화는 신체 조직이 올바른 기능을 하거나 대사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도록 음식물을 간단한 분자로 분해한다. 소화계의 모든 기관은 소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부에 위치한 소화 기관

소화계는 신체 전반의 매우 다양한 여러 가지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기관이 포함된다.

  • 구강: 구강에서는 음식물을 씹고 타액 분비가 일어난다. 구강은 음식물, 특히 탄수화물의 화학적 분해가 시작되는 부위이다.
  • 인두: 이처럼 막으로 된 근육은 목에 위치해 있으며 구강과 콧구멍을 식도 및 후두와 연결한다. 인두는 후두개라고 불리는 밸브를 통해 공기와 음식물을 통과시킨다.
  • 식도: 식도는 인두와 위장을 연결하는 관이다. 식도의 근육으로 된 벽은 소화된 음식물이 통과할 수 있도록 수축하고 아래쪽으로 이완된다. 식도는 매우 연약하고 위산 역류로 인해 손상될 수 있다.

하부에 위치한 소화 기관

  • 위장: 근육으로 된 위장은 섭취한 음식물을 저장하고 처리한다. 산과 효소를 분비하는 세포가 위장을 구성하고 있으며 지방질, 단백질 및 기타 물질의 대사 작용을 하는 것이 이들의 역할이다.
  • 소장: 소장의 길이는 약 6미터이며 위장 아래에 위치해 있다. 소장은 췌장 및 기타 샘으로부터 분비물을 받아 음식물을 아미노산과 같은 간단한 분자로 바꾼다. 영양분의 흡수가 발생하는 십이지장, 빈창자, 돌창자는 모두 소장의 일부를 형성한다.
  • 대장: 대장의 길이는 약 1.5미터이며 결장과 직장을 포함하고 있다. 대장은 소화된 음식의 잔여물이 배설물로 몸 밖으로 배출되는 항문에서 끝난다. 대장은 비타민 K, 섬유질, 수분 흡수에 필수적이다.

식습관과 생활 방식은 이 모든 기관에 영향을 준다. 균형이 깨졌거나 부실하게 준비된 식사를 하거나 자주 약물 복용과 음주를 하고 특정한 약을 사용하거나 심지어 스트레스를 받아도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소화 장애로는 소화 불량, 변비 및 설사 등이 있지만 특정 질환은 심각할 수 있고 심지어는 만성적인 문제로 번질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소아 변비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독한 약을 사용하지 않고도 소화 장애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부 자연 요법은 다음과 같다.

소화 개선을 위한 자연 요법

매일 불편함을 느끼거나 알려진 소화 장애가 있다면 항상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그렇지만 전반적인 소화를 개선할 수 있는 허브차와 기타 자연 요법 몇 가지가 있다.

1. 소화를 개선하는 캐모마일차

수년간 캐모마일은 소화 능력으로 높게 평가를 받아 왔다. 캐모마일의 에센셜 오일은 소화, 구풍, 진경 및 진정 작용을 한다. 캐모마일은 소화를 개선하고 위궤양을 완화하며 위산 역류를 예방하는 훌륭한 식물이다.

만드는 법

간단하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다!

  1. 물 한 컵을 끓인다.
  2. 물이 끓고 나면 캐모마일 잎 또는 꽃 2그램을 추가한다.
  3. 5분간 차를 우려낸다.
  4. 차가 완성되면 섭취해 보자.
  5.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 매 식사 후 캐모마일차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2. 소화를 개선하는 계피차

계피는 호흡기 감염 치료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소화 장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향신료는 메스꺼움 및 설사뿐 아니라 부글거림과 기타 위장 문제 퇴치에도 도움이 된다. 그렇지만 계피는 위액 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궤양이 있는 사람들은 이 방법을 피해야 한다.

만드는 법

  1. 물을 끓인다.
  2. 끓는 물에 계피 스틱 1~2개를 넣는다.
  3. 약 10분간 차를 우려낸다.
  4. 원한다면 꿀 한 숟갈로 단맛을 첨가해도 된다.
  5. 완성된 차를 음미해 보자!

3. 소화를 개선하는 팔각차

팔각 또는 스타아니스는 일반적인 아니스와 비슷한 맛이 나며 대회향나무의 열매에서 추출된다. 이 나무의 원산지는 중국이며 팔각은 소화계에 유익한 여러 특성을 갖고 있다.

이 향신료에는 부기 및 가스뿐 아니라 복통과 메스꺼움도 완화하는 아네톨 혹은 방향족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팔각은 진정, 항생, 항균 및 구충 작용을 한다.

만드는 법

  1. 물 1리터를 끓인다.
  2. 물이 끓으면 팔각 30그램을 넣는다.
  3. 식힌다.

필요할 때마다 팔각차를 한 잔씩 섭취할 수 있지만 어린이와 임산부는 섭취하면 안 된다.

더 읽어보기: 복통의 주된 원인들

4. 소화를 개선하는 레몬밤차

멜리사로도 알려진 레몬밤은 고대 시절부터 소화에 사용되어 온 식물이다. 레몬밤에는 테르펜, 시트로넬롤, 시트랄, 게라니올이 함유되어 있다. 이들은 모두 감귤향과 진정 작용을 선사하는 활성 성분이다.

레몬밤은 진정 작용으로 인해 스트레스 및 불안과 관련된 질환에 흔히 사용된다. 또한 장 경련, 대장염, 속 쓰림 그리고 가스와 관련된 문제에도 훌륭하다.

만드는 법

  1. 레몬밤차 한 잔을 끓이기 위해서는 말린 멜리사 잎 3숟갈이 필요하다. 신선한 잎을 사용할 경우에는 3~9그램이 있으면 된다.
  2. 물 한 컵을 데운다.
  3. 물이 끓으면 잎을 넣는다.
  4. 약 10분간 우려낸다.
  5. 원할 때마다 완성된 차를 섭취하자.

끝으로 좋은 소화는 전반적인 기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습관에 변화를 주고 활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소화 개선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