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는 7가지 식품
천식은 호흡기 질환으로 공기가 폐로 들어가는 관이 좁아지고, 이 관에 염증이 생긴 증상이다. 가슴이 답답해지며 호흡하는 게 힘들어지고, 천명 증상이 생기며, 기침이 나는 등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심각한 질병이다.
담배의 독소가 호흡기를 평생 자극하기 때문에 흡연자들이 이 질병에 많이 걸린다. 하지만 가족력이나 면역력이 약해져서, 환경 오염물로 인해 생길 수도 있다.
많은 사람이 천식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자연 요법이 있다는 사실을 아직 잘 모르고 있는 듯하다.
지금부터 천식 증상을 완화하는 데 탁월한 7가지 식품을 살펴보자. 호흡기 점막의 자극을 줄이는 동시에 면역력도 키울 수 있다.
1. 바나나
평소에 꾸준히 바나나를 챙겨 먹으면 천식으로 인해 호흡이 어려운 증상이 좋아질 것이다.
- 맛있는 이 과일에는 비타민 B6라고 알려진 피리독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기관지 근육을 이완시켜 호흡기 자극을 감소시켜주는 성분이다.
-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 기능을 향상해준다. 바이러스성, 세균성 감염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능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감소시켜주고 인후통을 진정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인 식품이다.
더 읽어보기: 잘 익은 바나나를 먹을 때 몸에 일어나는 반응
2. 시금치
시금치에는 폐 건강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 기관지가 막히는 것을 막아주고 기관지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A, B,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항산화 성분은 기도를 깨끗하게 해주고, 세포에 잘 붙는 독소를 제거해준다.
- 천연 항염증제 역할을 하며, 천식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는 증상을 최소화해준다.
3. 사과
사과는 다이어트와 소화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사과는 천식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인 과일이다.
- 기관지 점막을 보호해주는 바이오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기관지가 좁아지고 자극받는 것을 예방해준다.
- 알레르기 반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히스타민 효과도 있다.
- 사과의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계 건강을 향상해주며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을 낮춰주고 천식을 이겨낼 수 있게 해준다.
4. 감귤류 과일
레몬, 오렌지, 자몽 등의 감귤류 과일은 호흡기 건강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하다.
이런 식품에는 비타민 A,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A, C는 면역력을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항산화 성분은 호흡기의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고, 호흡기가 막힌 증상도 완화해준다.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하며 바이러스와 병원성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한다.
그뿐만 아니라 기관지 염증을 감소시켜주고 가래가 과도하게 많이 생기는 것을 막아준다.
5. 체리
체리도 천식과 기관지염에 좋은 과일이다. 막힌 기도를 깨끗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분들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 쿼세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독소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 마른기침과 가래 기침 증상을 완화해준다. 항우울제 및 거담제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 체리의 비타민과 미네랄은 면역 반응을 향상해주고 세포 스트레스를 감소한다.
6. 아보카도
매일 아보카도를 한 조각씩 챙겨 먹으면 다이어트, 심혈관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천식에 걸릴 위험도 감소된다.
- 아보카도에는 활성 산소로부터 호흡 통로를 보호해주는 영양분인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있다.
- 소염제 역할을 하며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기침을 완화해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해독제 역할을 해 폐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해로운 입자를 제거해준다.
더 읽어보기: 아보카도 씨를 먹어야 하는 9가지 이유
7. 생강
진저롤이라고 알려진 생강의 활성 성분은 천식 및 호흡기 감염의 증상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거담제, 항염증제, 항히스타민제 역할을 한다.
- 생강은 호흡기 기도를 이완시켜줘 폐로 산소가 더 잘 공급될 수 있게 도와준다.
- 점액이 과도하게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며 기관지 점막 자극도 감소시켜준다.
-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퇴치에도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키워준다.
이 글에서 소개한 음식을 챙겨 먹으면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정제 지방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먹지 않는 게 좋다.
물을 더 많이 마시고 자극적인 화학 물질과 접촉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그리고 오염된 장소에 가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ío Navarro, Blanca Estela del, Berber Eslava, Arturo, & Sienra Monge, Juan José Luis. (2011). Relación de la obesidad con el asma y la función pulmonar. Boletín médico del Hospital Infantil de México, 68(3), 171-183.
- Shaheen SO, Sterne JA, Thompson RL, Songhurst CE, Margetts BM, Burney PG. Dietary antioxidants and asthma in adults: population-based case–control study. Am J Respir Crit Care Med 2001;164:1823–1828.
- Lewis SA, Antoniak M, Venn AJ, et al. Secondhand smoke, dietary fruit intake, road traffic exposures, and the prevalence of asthma: a cross-sectional study in young children. Am J Epidemiol 2005;161:406–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