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의 원인에는 여러 요소가 있다: 스트레스, 화학품 사용, 열 노출, 호르몬 변화 등이 탈모의 원인이다. 탈모가 생기면 음식 때문이라고 탓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음식은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소개한다.
음식도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신체는 음식의 영양분을 흡수해서 제대로 기능한다. 모낭에서 영양분을 공급받는 머리카락도 좋은 영양분 섭취해야 건강해진다.
머리카락이 평소보다 많이 빠지면 병원에 가서 원인을 알아보는 게 좋다. 하지만 머리카락이 빠지는 원인이 무엇이든 다음에서 머리카락 성장 머릿결, 탈모 예방과 치료에도 좋은 것들이다.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산화 방지제
과일과 채소는 천연 산화 방지제이다.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머리카락이 더 건강하고 빨리 자란다. 과일과 채소 중에서도 특히 비타민 C를 다량 함유한 채소를 많이 먹도록 한다. 오렌지나 레몬, 키위, 브로컬리, 시금치 등에 많은 비타민 C는 머리카락과 세포 생성을 위한 콜라겐 생산에 필수 성분이다.
참고하면 좋을 글: 탈모에 좋은 자연 재료 4가지
불용성 식이섬유
불용성 식이섬유는 쌀, 밀, 귀리, 호밀 같은 통곡물에 함유되어 있다. 섬유질은 남성 탈모와 관계가 있는 인슐린 수치 정상화에 작용한다. 또한 통곡물에는 모낭에 산소를 공급하는 비타민 B6와 엽산이 함유되어 있다.
녹색 잎채소
산화 방지제가 풍부한 녹색 잎채소에는 철분 함량도 높다. 철분은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자라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근대나 양배추, 시금치, 라디치오, 루콜라 등을 많이 섭취한다.
아연
아연은 신체의 여러 효소 중 화학 반응을 촉진하며 에너지 생성과 단백질 형성에 필수다. 아연이 풍부한 육류에는 탈모 치료와 예방에 좋은 아연, 단백질, 비타민 B6 & B12가 함유되어 있다. 셀러리, 아스파라거스, 감자, 무화과, 가지에도 아연이 함유되어 있다.
더 읽어 보자: 탈모를 멈추게 하는 알로에 코코넛 헤어팩
엽산과 비오틴이 함유된 음식
세포 분열과 성장에 중요한 비오틴은 이스트 빵, 곡류, 견과류, 콩, 밀기울, 바나나에, 엽산은 소고기, 칠면조, 닭고기, 병아리콩과 검정콩에 많다.
비타민 A
비타민 A가 부족하면 피지선이 건조해지거나 막혀서 탈모를 유발하기도 한다. 또한 비타민 A는 모낭 세포에 산소를 공급해 머리카락을 더 굵고 잘 자라게 하니 달걀, 채소, 우유, 생선유, 해바라기, 올리브 같은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피지선이 건조해지거나 막혀서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물
물은 머리카락 건강과 탈모 예방에 필수이며 저렴하다. 전문가들은 매일 최소한 물 8잔을 마시고 탄산 음료나 에너지 음료, 술은 자제하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