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플라워의 놀라운 효능

· 4월 27, 2016

컬리플라워 는 산화방지제 효과가 있는 채소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강황 약간을 같이 넣으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제일 건강한 야채 중 하나인 컬리플라워는 십자화과 식물로 브로컬리로 제일 잘 알려져있다. 85%가 수분이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약간, 비타민, 미네랄, 산화 방지제나 다른 식물화학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글에서는 컬리플라워의 놀라운 효능에 관해 설명하려고 한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좋은 야채이다. 또 무엇보다도 생것으로 먹어도 되고 데쳐서 샐러드나 다른 레시피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또 어떤 효능이 있을까?

 

심장 건강에 좋다

컬리플라워는 설포라판 이라고 불리는 황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혈압에 좋고 신기능과 관련된 병에도 좋다. 설포라판은 DNA 메틸화와도 관련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것은 정상 세포 기능과 특히 동맥 안쪽의 유전자 발현에 중요하다.

 

항암효과가 있다

2 cancer

컬리플라워에 함유되어 있는 설포라판은 암 세포를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또 종양이 커지는 것을 막는다. 연구에 따르면 암 관련 세포를 없애는 것이 이 병을 치료할 수 있는 핵심이라고 한다. 컬리플라워와 강황을 함께 요리하면 전립선 암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도 있다.

동물 연구에서 설포라판은 종양의 성장 속도와 발생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컬리플라워에 함유된 인돌이나 이소 티오 시아 네이트 같은 성분은 위, 방광, 유방, 대장, 간, 폐 암 진행을 억제한다고 밝혀졌다.

 

뇌 건강에 좋다

컬리플라워에 함유된 성분 중 또 효능이 있는 것이 콜린인데, 비타민 B군은 뇌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실 임신 중 콜린을 섭취하면 태아의 뇌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인지 기능, 학습, 기억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신체 해독 작용을 한다

3 plant

컬리플라워는 산화방지제가 함유되어 있는데 영양에도 좋고 신체의 정화를 촉진한다. 또 글루코시놀레이츠는 해독에 좋은 효소를 활성화한다.

 

항염증 성분이 있다

컬리플라워에는 인돌-3-카르비놀,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I3C 같은 항염증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소화 기능을 돕는다

4 stomach pain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에 좋다.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에 관한 글을 보면, 컬리플라워를 먹으면 위장 점막을 보호할 수 있고, 설포라판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의 성장을 억제해 장기로 침입하는 것을 막는다.

항산화식물로 영양소가 풍부하다

컬리플라워로 여러가지 질병을 예방하는데 핵심적인 성분인 산화방지제와 파이토뉴트리언트를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 C, 베타 카로틴, 케르세틴, 캠퍼롤, 루틴, 남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이런 산화방지제는 활성 산소로 인한 질병을 예방한다. 또 노화도 늦춰주고 세포나 장기의 손상도 예방해준다.

 

컬리플라워 효능 보는 법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컬리플라워는 다양한 레시피로 활용할 수 있다. 통째로 요리해도 되고 꽃 부분만 해도 된다. 통째로 하고 싶다면 식초와 물이 담긴 그릇에 담궈 깨끗히 씻는다. 꽃 부분만 요리할 때에는 그 부분만 잘라 같은 방법으로 잘 헹군다.

컬리플라워를 요리하는 방법 중 제일 좋은 것은 데치는 것이고, 또 이때 강황을 약간 첨가하면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