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리플라워의 놀라운 효능

· 4월 27, 2016
콜리플라워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채소이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약간의 강황을 추가하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콜리플라워의 놀라운 효능에 관해 설명하려고 한다.

가장 몸에 좋은 채소 중 하나인 콜리플라워는 브로콜리로 가장 잘 알려진 배춧과의 식물이다.

콜리플라워는 85%가 수분이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은 거의 없지만, 비타민, 미네랄, 산화 방지제나 다른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를 할 때도 좋은 채소이다.

무엇보다도 생으로 먹어도 되고, 데쳐서 샐러드나 다른 레시피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다.

콜리플라워에는 또 어떤 효능이 있을까?

콜리플라워의 놀라운 효능

심장 건강에 좋다

콜리플라워는 설포라판이라고 불리는 황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성분은 혈압에 좋고 신장 기능과 관련된 병에도 효능이 있다.

설포라판은 DNA의 메틸화와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것은 정상 세포 기능과 특히 동맥 안쪽의 유전자 발현에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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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암효과가 있다

항암효과가 있다

콜리플라워에 함유된 설포라판은 암세포를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종양이 커지는 것을 막는다. 연구에 따르면 암 관련 세포를 없애는 것이 이 병을 치료할 수 있는 핵심이라고 한다. 콜리플라워와 강황을 함께 요리하면 전립선암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다.

동물 연구에서 설포라판은 종양의 성장 속도와 발생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콜리플라워에 함유된 인돌이나 이소 티오 시아 네이트 같은 성분은 위, 방광, 유방, 대장, 간, 폐암 진행을 억제한다고 밝혀졌다.

뇌 건강에 좋다

콜리플라워에 함유된 성분 중 또 효능이 있는 것이 콜린인데, 비타민 B군은 뇌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임신 중 콜린을 섭취하면 태아의 뇌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인지 기능, 학습, 기억력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신체 해독 작용을 한다

신체 해독 작용을 한다

콜리플라워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른 영양 성분과 함께 신체의 정화를 촉진한다. 또한, 글루코시놀레이츠라는 성분은 해독에 좋은 효소를 활성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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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염증 성분이 있다

콜리플라워에는 인돌-3-카르비놀,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I3C 같은 항염증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소화 기능을 돕는다

소화 기능을 돕는다

콜리플라워에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에 좋다.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음식에 관한 글을 보면, 콜리플라워는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설포라판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제균의 성장을 억제해 장기로 침입하는 것을 막는다.

항산화 식물로 영양소가 풍부하다

콜리플라워를 먹으면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는데 핵심적인 성분인 산화방지제와 파이토뉴트리언트를 섭취할 수 있다. 또한,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케르세틴, 캠퍼롤, 루틴, 남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이런 산화방지제는 활성 산소로 인한 질병을 예방한다. 노화도 늦춰주고 세포나 장기의 손상도 예방해준다.

콜리플라워의 효능을 얻는 방법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콜리플라워는 다양한 레시피로 활용할 수 있다. 통째로 요리해도 되고 꽃 부분만 해도 된다. 통째로 하고 싶다면 식초와 물이 담긴 그릇에 담가 깨끗이 씻는다. 꽃 부분만 요리할 때에는 그 부분만 잘라 같은 방법으로 잘 헹군다.

콜리플라워를 요리하는 방법 중 제일 좋은 것은 데치는 것이고, 또 이때 강황을 약간 첨가하면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