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제대로 못 자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유지하려면 방해받지 않고 양질의 잠을 자는 것이 필수이며, 하루에 7∼8시간은 잠을 자야 한다.
잠을 잘 자는 습관은 전반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활력 수준을 재충전해준다. 게다가 잠을 잘 자면 새로운 하루를 위해 몸을 잘 준비시킬 수 있다.
휴식을 취하는 동안 몸은 낮 동안 마치지 못했던 특정한 기능들을 수행한다. 또한,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기제들도 활성화된다.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이 건강한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면 결국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이런 영향을 쉽게 무시할 수도 있지만, 수면 장애를 조절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더 심각한 건강상 문제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이 이런 문제를 무시한다. 오늘 이 글에서는 잠을 잘 자지 못할 때 일어나는 7가지 문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발생하는 7가지 문제점
1. 고혈압
먼저 수면 부족, 혹은 불면증은 심혈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문제는 혈압 상승으로 이어져 심장이 필요 이상으로 작동하게 만들 수 있다.
하루에 7시간 이하로 자는 사람은 보통 심장 수축 혈압이 최대 123까지 상승한다. 이상적으로는 120 이하여야 한다.
참고 글: 고혈압을 완화하는 6가지 최고의 허브
2. 식욕 증가
불면증이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는 이유 중 하나는 휴식을 취하는 동안 식욕이 사실 증가하기 때문이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렙틴 수치가 높아진다. 이것은 충분히 먹었을 때 식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다.
잠을 못 자면 오히려 그렐린이라는 식욕 촉진 호르몬이 생성되어 필요한 양보다 더 먹게 만든다.
3. 에너지 소비 감소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신진대사에 직접 영향이 가고, 피로를 느끼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량도 줄어든다.
수면 문제가 있는 사람은 신체적으로 덜 활동적인 편이다. 그래서 지방 및 과다 열량이 쌓이게 만든다.
여기에 수면 부족으로 인한 식욕 증가가 더해지면,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4. 집중력 저하
또한 잠을 제대로 자지 못했을 때 가장 큰 문제를 겪는 부위는 바로 뇌다.
뇌는 낮 동안 활동성이 떨어지며, 피로 때문에 집중하지 못하고 정상적인 인지 과정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것 때문에 뇌가 플라크 형성 단백질을 제거하고 알츠하이머와 같은 만성 질환을 유발하는 것을 막는 역할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추천 글: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나쁜 습관 6가지
5. 면역력 약화
게다가 수면 부족으로 인한 신체적 피로는 면역력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면역계의 기능을 감퇴시키고, 호흡기 질환 및 감염증의 위험을 높인다.
항체 생성 감소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곰팡이가 더 쉽게 공격하도록 만든다. 그래서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병에 걸리는 것이 드문 일이 아니다.
6. 스트레스 및 신경과민
잠을 제대로 못 자는 것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거의 즉시 나타낸다. 그래서 잠을 제대로 못 잔 후에 스트레스를 받고 신경과민이 되는 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것은 세로토닌 및 엔도르핀 생성을 낮추는데, 이 두 가지 호르몬은 행복감을 증진하는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다.
이 경우 오히려 부정적인 감정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들인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의 생성이 늘어나게 된다.
7. 근육 약화
휴식을 취하는 동안 근육은 다음 날의 활동을 위해 자신을 재생하기 위한 이완의 상태로 들어간다.
동시에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런 호르몬들은 근육량을 늘린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이런 과정들이 없어지면서 근육이 약해지고 피로해지게 된다.
잠을 제대로 자지 않고 몸을 너무 과하게 쓰는 것은 심각한 신체적 과로로 이어질 수도 있다.
잠을 충분하게 제대로 못 잤을 때는 헬스장을 가거나 고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잠을 자는 데 문제가 있는가? 그렇다면 잠을 잘 자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
잠을 제대로 못 자도 그 영향이 없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면 이것이 몸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것이며, 수면 부족의 결과가 나타나기 시작할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hokroverty, S. (2008). “Sleep and its disorders”. In: W. G. Bradley, R. B. Daroff, G. M. Fenichel, and J. Jankovic, eds. Neurology in Clinical Practice. Philadelphia, Pa: Butterworth-Heinemann Elsevier.
- Druker, R. (2005). “Regulación del apetito y control hormonal del peso corporal”. En Fisiología Médica. México, DF: El Manual Moderno.
- Loria Kohen, V.; Gómez Candela, C.; Fernández Fernández, C., y otros (2011). “Parámetros hormonales e inflamatorios en un grupo de mujeres con sobrepeso/ obesidad”, Nutr. Hosp., 26 (4): 11-15.
- Voderholzer, G. (2012). “Sleep disorders”, Handb Clin Neurol, 106: 527-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