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팁은 어디에나 있으며, 많은 팁들이이 세대에서 세대로 전달되고 있다. 그중에는 100% 미신인 것도 있지만 실제로 100% 사실인 것도 있다. 오늘은 뷰티 및 메이크업에 관해 믿기 힘든 진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 건강과 아름다움은 이러한 팁에 달려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 보자.
뷰티 및 메이크업에 관해 믿기 힘든 진실 7가지
1. 마스카라는 3개월마다 교체해야 한다
이 말은 마치 메이크업 제품을 더 많이 사도록 만들기 위해 지어내진 말처럼 들린다. 물론 그렇게 들릴 수도 있지만, 실제로 마스카라를 3개월 사용한 후에는 버려야 한다.
그 액체의 농도는 박테리아에게 완벽한 집이다. 매일 튜브에서 브러시를 꺼낼 때마다 박테리아가 유입되고 3개월 후에는 마스카라 때문에 눈이 감염될 수도 있다.
- 눈이 붉어지거나 자극이 느껴지거나 아니면 타는 듯한 느낌이 있으면 지금 사용하는 마스카라가 얼마나 오래되었는지를 생각해 보자.
- 비위생적이거나 오염된 환경에서 화장하면 유효 기간은 더 짧아질 것이다.
더 읽어보기: 메이크업 리무버 크림을 만드는 3가지 방법
2. 어떤 피부 타입이든 토너를 사용해야 한다
이 “미신”에는 사실인 부분도 있다. 페이셜 토너는 일반적으로 지성 피부와 여드름 피부 예방을 위해 고안되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유분이 많은 피부가 아니라면 토너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모든 피부 타입과 조건에 맞는 토너가 있음으로 올바른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 각질을 제거해야 하거나 아니면 유분기가 많은 경우 살리실산, 글리콜산 또는 젖산과 같은 성분을 사용하자.
- 자극을 받은 피부의 경우 카모마일, 오이 또는 비타민 E가 함유된 토너를 사용하자.
- 수분을 추가로 원하는 경우 글리세린, 히알루론산 및 로즈 워터가 들어간 토너를 사용해보자.
- 노화를 최소화하는 데에는 비타민 C가 함유된 토너가 도움이 될 수 있다.
3. 치약은 여드름을 제거할 수 있다
아마 이 말이 가장 심한 뷰티 관련 미신처럼 들릴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치약의 과산화수소와 트리클로산은 여드름을 말리는 데 완벽하다.
치약은 또한 항균성이므로 심한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전통적인 치료법 중에서 치약보다 더 효과적인 건 없다.
- 건조 효과가 있지만, 민감한 피부를 자극하고 피부를 붉게 하며 또 비늘 같은 게 생길 수 있다.
-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치약을 바꾸거나 다른 제품을 사용하도록 하자.
4. 빨간 매니큐어는 손톱이 노랗게 변하게 한다
손톱은 매니큐어에서 안료를 흡수하므로 이는 사실이다. 따라서 변색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먼저 투명한 베이스 코트를 발라주는 것이다. 투명한 코트는 여분의 안료를 흡수하고 손톱을 보호해 준다. 만약 베이스 코트를 잊어버린 경우라면 최대한 빨리 빨간 매니큐어를 제거해야 한다.
5. 화장한 채로 자면 블랙헤드가 생긴다
이 미신은 메이크업 리무버를 판매하는 회사의 마케팅 전략처럼 들리지만, 실제로는 정말 사실이다. 밤에는 피부가 스스로 재생을 하며 죽은 피부 세포를 벗겨내고 새로운 세포로 교체할 수 있다.
그런데 피부가 화장으로 코팅되어 있으면 모공이 막히고 재생 과정에 방해가 된다. 따라서 너무 피곤하여 밤에 메이크업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다면 최소한 면봉과 따뜻한 물로 화장을 닦아내자.
더 읽어보기: 블랙헤드를 제거하는 젤라틴 우유 팩
6. 왁싱은 모발이 자라는 것을 막아준다
왁싱은 뿌리에서부터 모발을 제거하므로 면도보다 훨씬 효과적이다. 그리고 다시 자랄 때까지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왁스를 한다고 해서 모발이 완전히 자라지 않는 건 아니지만 왁스로 인해 오랫동안 모발이 없어질 수는 있다.
또한, 지속해서 모발을 약화하고 모낭을 손상해 결국 다시 자라지 않게 만들 것이다.
7. 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킨케어 제품이 익숙해진다
메이크업 미신 중 일부는 절반 정도 진실인데, 이 경우도 그중 하나이다. 제품의 성분에 따라 우리 피부는 그것에 익숙해질 수 있다. 이는 특히 비타민 A와 관련하여 발생한다.
한편, 산화 방지제, 보습제 및 펩타이드와 같은 다른 성분에서는 그렇게 되지 않는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뷰티 제품의 이점은 더는 피부를 변화시킬 수 없는 지점에 도달하므로 안정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경우라면 다른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다른 활성 성분을 시도하거나 피부과 의사에게 조언을 구하자.
지금까지 설명한 미신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보다시피, 실제로 일부 팁은 사실이므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오늘 소개한 진실을 잘 활용하여 자신을 아름답게 가꿔보도록 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Wilson, S.E., Bannan, R.A., McDonald, M.B., and Kaufman, H.E. (1990). Corneal trauma and infection caused by manipulation of the eyelashes after application of mascara. Cornea 9, 181–182.
- Wilson, L.A., Kuehne, J.W., Hall, S.W., and Ahearn, D.G. (1971). Microbial contamination in ocular cosmetics. American Journal of Ophthalmology 71, 1298–1302.
- Domínguez-Delgado, C.L., Rodríguez-Cruz, I.M., Escobar-Chávez, J.J., Calderón-Lojero, I.O., Quintanar-Guerrero, D., and Ganem, A. (2011). Prepar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triclosan nanoparticles intended to be used for the treatment of acne. European Journal of Pharmaceutics and Biopharmaceutics 79, 102–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