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플라크가 생겼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 6가지
목에 플라크가 생기는 것은 연쇄구균 같은 박테리아에 의한 급성 편도선염이다. 어른, 아이, 나이에 상관없이 생길 수 있다. 입에 물건을 잘 넣는 아이들은 목에 더 쉽게 감염된다. 어떤 경우, 목의 플라크가 생기는 동시에 인두를 덮는 점액에 염증이 생긴 증상인 GABHS 인두염이 생길 수 있다. 이 플라크에 고름이 가득차게 되고, 다음과 같은 증상이 생길 수 있다.
- 고열
- 귀이염
- 두통
- 목 아픔
- 뭔가 삼키는것이 어려워짐
- 기타 증상
이런 증상(아니면 다수의 대부분의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목에 플라크가 생겼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 6가지
목에 플라크가 생겼다면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몇 가지만 경험하는 경우도 있고, 전부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
1. 삼킬 때 통증이 있고 삼키기가 어려움
통증은 정말 심할 수 있다. 그리고 뭔가 삼킬 때 가장 자극적일 수도 있다. 보통 처음에는 뭔가 먹거나 마실 때, 침을 삼킬 때 살짝 가려울 것이다. 박테리아에 감염되었다면 플라크가 꽤 넓게 퍼졌을 것이고, 통증이 성가실 것이다. 이런 경우 의사에게 처방받은 항생제를 복용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목에 통증이 생기는 6가지 원인
2. 이염(귀의 염증)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턱과 머리에 통증이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 항생제로도 치료할 수 없다. 그래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3. 입 냄새
늘 이런 증상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연쇄상 구균 박테리아에 의해 감염된 경우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박테리아 번식으로 인해 입 냄새가 나는 것이다.
4. 림프절 확인하기
림프절이 목구멍에 있는 세균을 잡아 파괴시킨다. 감염되면 연쇄상구균이 생기면 계속 걸린다.
- 손가락 끝으로 귀 앞을 눌러 느낌을 보자. 그리고 손가락을 귀 뒤에 대고 동그랗게 움직여보자.
- 일반적으로 핌프절에 염증이 생겼는지 보기 때문에 턱 아래 목 부분을 검사해보자.
- 그리고 턱 아래, 턱과 귀 사이를 확인해보자.
- 손가락을 동그랗게, 귀 뒤 쪽으로 움직여보자.
목 플라크와 감염으로 인해 림프절 전체에 염증이 생겼을 수 있다.
5. 혀 확인하기
연쇄상 구균 인후통이 있는 사람들은 혀 안 쪽에 울퉁불퉁하고 붉은 것이 생겨 있을 확률이 높다. 좀 어두운 붉은 색일 수도 있고, 밝은 색일 수도 있다. 그리고 염증이 생겼을 수도 있다.
6. 편도선 검사
일반적으로 염증이 있으면 편도선에도 염증이 생긴다. 그리고 편도선은 붉게 되고, 정상 상태보다 더 커질 것이다. 흰색이나 노란 색의 무엇인가 생길 수도 있다.
목에 생긴 플라크는 염증성일 수 있다. 독감으로 인한 경우 항생제를 먹어도 효과가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가정 요법이나 동종 요법을 하는게 좋다.
더 읽어보기: 편도선이 부었을때 도움되는 천연 요법
인후염 자연 치료제
카옌페퍼에는 세포 깊숙히까지 감염되는 것을 막아주는 항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따가운 느낌도 감소시켜준다.
카옌페퍼로 페이스트 만드는 방법
재료
- 카옌페퍼 1큰술
- 코코넛 오일 1/2컵
방법
카옌페퍼와 코코넛 오일로 페이스트를 만들어 활용하는 방법이다. 잘 섞어 목이나 림프절에 감염된 부분에 바르면 된다.
샐비어 차
샐비어에는 항염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샐비어 차를 라임 주스나 사과식초와 섞고, 이것으로 가글하면 불편이 좀 완화된다.
기억할 사항
인후통은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전염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위생에 신경써야 한다. 다음의 방법을 참고하자.
- 손은 자주 씻는다.
- 기침을 할 때에는 입을 막는다. (손보다는 어깨나 팔꿈치로 막는게 좋다)
- 컵이나 포크, 숟가락, 개인 욕실 용품 등은 다른 사람과 같이 사용하지 않는다.
- 일회용 티슈를 갖고 다닌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Font, E. (2001). Faringitis y amigdalitis . Tratamiento etiológico y sintomático. Ambito Farmaceutico.
- Couloigner, V. (2010). Amigdalitis. EMC – Tratado de Medicina. https://doi.org/10.1016/S1636-5410(10)70503-1
- Wahba, N. M., Ahmed, A. S., & Ebraheim, Z. Z. (2010). Antimicrobial Effects of Pepper, Parsley, and Dill and Their Roles in the Microbiological Quality Enhancement of Traditional Egyptian Kareish Cheese. Foodborne Pathogens and Disease. https://doi.org/10.1089/fpd.2009.0412
- Longaray Delamare, A. P., Moschen-Pistorello, I. T., Artico, L., Atti-Serafini, L., & Echeverrigaray, S. (2007). Antibacterial activity of the essential oils of Salvia officinalis L. and Salvia triloba L. cultivated in South Brazil. Food Chemistry. https://doi.org/10.1016/j.foodchem.2005.09.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