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동안 잠들지 않는 요령 6가지

다음 요령은 공부하는 동안 졸음을 쫓고 기억력과 건강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공부하는 동안 잠들지 않는 요령 6가지

공부하는 동안 잠들지 않으려고 애쓰는가? 집중하고 싶지만 피곤한가? 잠 못 이루는 밤, 긴 근무 시간, 복잡하거나 지루한 주제는 공부하는 동안 졸음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다. 다행히 공부하는 동안 잠들지 않는 몇 가지 요령이 있다.

중요한 발표를 준비하든 시험공부를 하든 맑은 정신으로 정보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암기 및 학습 과정을 방해받는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 읽어보자.

공부하는 동안 잠들지 않는 요령

때로는 졸음이 공부의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전날 밤에 잠을 잘 못 자거나 공부하는 내용이 지루하면 기억하기 어려울 수가 있다.

이럴 때 책은 잠시 덮고 쉬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대처 방법이다. 그러나 휴식이 가능하지 않다면 졸음을 깨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전략이 있다.

1. 수면 시간을 지키기

공부하는 동안 졸음을 피하는 첫 번째 요령은 당연하지만 수면 시간을 잘 지키는 것이다. 밤에 숙면하는 것 외에도 낮잠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수면은 기분을 안정시키는 것 외에도 주의력, 동기 부여 및 기억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Sleep’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공부 후 30분 정도 낮잠을 자면 학습 과정이 개선되고 일주일이 지나도 정보를 기억할 수 있다고 한다.

2. 올바른 자세로 공부하고 수시로 움직이기

공부하는 동안 잠들지 않는 자세
적절한 조처를 하지 않으면 공부가 단조롭고 어려워질 수 있다.

피곤하면 침대에 누워서 공부할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좋은 방법은 아니다. 누우면 몸은 휴식을 취할 것이라고 해석하고 소화와 같은 부교감 신경계에 의해 조절되는 일부 기능을 활성화한다. 반면에 똑바로 앉으면 각성이 활성화다.

연구에 따르면 자세는 성능과 작업 기억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래도 항상 앉아있는 것이 지겹다면 서서 공부하거나 잠시 쉬면서 돌아다닌다.

‘Frontiers in Public Health’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야외에서 10분간 걷는 것이 학생의 수행 능력을 향상시킨다고 한다. 특히 이러한 신체 활동은 작업 기억과 수학적 문제 해결 활동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의자에서 일어나 조금 움직이거나 주변을 걷고 점프하거나 춤을 추자. 잠을 쫓는 것 외에도 기억력과 기타 능력을 자극한다.

더 읽어보기: 잠을 깨우는 식품 10가지

3. 공부하는 동안 잠들지 않는 요령: 적절한 수분과 영양분 섭취

연구에서는 경증에서 중등도 수준의 탈수증이 단기 기억뿐 아니라 집중력, 수학 능력, 지각 및 각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건강한 식단을 따르는 것도 중요하다. 달콤한 간식과 정크푸드는 먹자마자 활력이 넘친다고 느낄 수 있지만 혈당이 급락하여 무기력하고 나른함을 느낄 수 있다.

대신 단백질, 복합 탄수화물과 건강한 지방을 포함하는 아래와 같은 식품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한다.

4. 조명과 환경

공부하는 동안 졸음을 피하려면 조명에 주의해야 하는데 인체는 빛과 어둠과 같은 환경 신호에 반응하기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빛은 각성 상태를 촉진하는 체내 단백질을 활성화할 수 있다.

자연광이 들고 신선한 공기가 잘 들어오는 환경에서 공부하자.

공부 장소도 결정적이다. 침실은 수면과 관련이 있으므로 공부하기 좋은 장소는 아니지만 어쩔 수 없다면 눕지 말고 앉아서 공부하자.

또는 분위기를 전환할 겸 조명이 밝은 가까운 도서관, 공원 또는 카페에서 공부하는 것도 좋다.

5. 잠들지 않는 학습 전략 만들기

공부하는 동안 잠들지 않는 정리 정돈
정리는 공부를 최대한 활용하는 데 필수다.

학습 전략을 세우면 학습이 더욱 역동적으로 변한다. 전통적인 학습 메커니즘에 안주하지 말고 참조 카드를 사용하거나 정보를 쉽게 구분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개념도를 만들자. 기타 옵션은 다음과 같다.

  • 소리 내어 읽자오.
  • 보드에 그리며 공부한다.
  • 실전 연습 문제를 풀자.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면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것 외에도 학습 주제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해석을 제공받을 수 있다.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묻거나 토론해볼 수 있다. 또 여럿이 함께 있으면 졸음이 오기 어렵다.

더 읽어보기: 여행자의 불쾌감, 시차를 극복하기 위한 팁

6. 공부하는 동안 잠들지 않는 요령: 목표를 기억하기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시험 합격,할당량 달성 같은 목표를 기억하자. 목표에 마음을 집중하는 것은 가장 큰 동기 부여다.

공부하는 동안 잠들지 않는 요령 실천하기

이러한 전략을 따르는 것은 매우 간단하며 학습에 대한 보상 메커니즘이 된다. 따라서 졸지 않고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요령을 당장 실천해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opkin, B. M., D’Anci, K. E., & Rosenberg, I. H. (2010). Water, hydration, and health. Nutrition reviews, 68(8), 439–458. https://doi.org/10.1111/j.1753-4887.2010.00304.x.
  • Mualem, R., Leisman, G., Zbedat, Y., Ganem, S., Mualem, O., Amaria, M., Kozle, A., Khayat-Moughrabi, S., & Ornai, A. (2018). The Effect of Movement on Cognitive Performance. Frontiers in public health, 6, 100. https://doi.org/10.3389/fpubh.2018.00100.
  • Muehlhan, M., Marxen, M., Landsiedel, J., Malberg, H., & Zaunseder, S. (2014). The effect of body posture on cognitive performance: a question of sleep quality.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8, 171. https://doi.org/10.3389/fnhum.2014.00171.
  • James N Cousins, Kian F Wong, Bindiya L Raghunath, Carol Look, Michael W L Chee, The long-term memory benefits of a daytime nap compared with cramming, Sleep, Volume 42, Issue 1, January 2019, zsy207, https://doi.org/10.1093/sleep/zsy207.
  • Chen, S., Reichert, S., Singh, C., Oikonomou, G., Rihel, J., Prober, D. Light-Dependent Regulation of Sleep and Wake States by Prokineticin 2 in Zebrafish. Neuron. Vol. 95, 153–168, July 5, 2017.
  • Valenzuela, A. El café y sus efectos en la salud cardiovascular y en la salud materna. Rev Chil Nutr. Vol. 37, N. 4, 2010.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