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갑상선 기능 개선을 위한 6가지 팁에 대해 알아보자.
갑상선의 제대로 된 기능은 건강에 있어 큰 역할을 차지한다. 갑상선은 호르몬의 과정을 조절할 뿐 아니라 신진대사, 기분, 체중 등에도 관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 갑상선 기능을 잘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신경을 기울이지 못하고 지나치는 작은 기관인 갑상선은 목 앞쪽에 위치하며 몸 주요 기관의 세포와 조직들의 활동을 관장하는 호르몬을 분비한다.
또한 단백질 합성, 혈액 순환, 산화 작용 등 삶의 질에 기여하는 많은 부분을 책임지고 있다.
유전적 요인과 습관 때문에 갑상선 기능을 변형시키는 다양한 질병들이 우리를 찾아올 수 있다. 그 결과, 많은 장기에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시간이 지나면 만성 질환을 얻는다.
갑상선 기능 개선을 위한 좋은 습관을 들이고 다양한 수칙들을 실천해보자.
갑상선 기능 개선을 위한 6가지 팁
갑상선 기능 개선을 위한 팁 – 1. 스트레스 잘 다루기
스트레스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면 갑상선 기능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한 원인이 된다.
겉으로 보기에는 전혀 관련이 없어 보이지만, 스트레스에 계속 노출되어 갑상선 기능이 저해되면 우리의 몸은 갑상선 호르몬을 사용하는 능력을 점차 잃는다.
이는 갑상선 호르몬이 몸 세포로 침투되지 못하도록 막는 화학 물질인 코르티솔 생성 증가로 인해 발생한다.
갑상선 기능 개선을 위한 팁 – 2. 코코넛 오일 사용
코코넛 오일 속의 지방산은 갑상선 기능과 호르몬 생성을 개선하는 좋은 물질이 된다. 이를 통해 갑상선은 우리 몸의 대사 작용을 제대로 관장할 수 있다.
코코넛 오일에는 놀라울 정도의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불균형으로 인한 영향들을 상쇄시킨다.
더 읽어보기: 구강 건강을 위한 코코넛 오일 사용법
3. 식단에 요오드 추가
요오드 결핍은 갑상선 호르몬 부족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다른 말로 하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한다.
우리의 몸은 요오드를 합성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음식을 먹어 요오드를 섭취해야 한다.
요오드를 함유한 음식은 다음과 같다.
- 해산물
- 냉수성 어류
- 치즈
- 달걀
- 식염
- 해조류
- 유기농 딸기
- 유기농 요거트
- 감자
4. 아연이 함유된 음식 섭취
아연 결핍은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갑상선기능항진증 발전으로 이끌 수 있다.
아연이 부족할 때 갑상선 호르몬 활동의 불균형이 일어나고, 신체의 주요 기관에 원치 않은 여러 부작용이 생긴다.
보조제를 먹어서 아연을 채울 수도 있지만, 아래의 음식들을 통해 아연을 얻으며 갑상선 기능을 개선해보는 건 어떨까
- 해산물과 생선
- 기름이 적은 고기
- 돼지
- 닭
- 시금치
- 견과류
- 씨앗류
- 카카오 초콜릿
5. 규칙적인 운동
신체 운동의 알려지지 않은 효능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갑상선 기능 개선이다.
운동은 갑상선기능항진증과 저하증 양쪽에 효과가 있다. 운동하면 갑상선 호르몬의 활동이 조절되고, 신체의 대사 작용에 균형이 생기기 때문이다.
또한 감정 조절에도 도움이 되며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잘 유지할 수 있다.
- 하루에 30분 동안 유산소 운동을 하자.
더 읽어보기: 운동할 때 뇌에서 일어나는 9가지 현상
6. 충분히 마그네슘 섭취
마그네슘은 갑상선의 건강 보호를 위해 잊어선 안 될 주요 무기질이다. 문제는 마그네슘이 흡수하기 참 힘들다는 점이다. 많은 음식에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지만, 사람들이 제일 부족해하는 무기질 중 하나이기도 하다.
마그네슘은 요오드를 갑상선 호르몬으로 변환시키기 위해 꼭 필요하다. 또한 마그네슘이 몸에 제대로 흡수되면 우리 몸이 신진대사와 호르몬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현재 마그네슘 보조제와 피부로 흡수하는 로션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고, 아래의 음식을 통해서도 마그네슘을 섭취할 수 있다.
- 아보카도
- 달걀
- 시금치
- 건포도
- 옥수수
- 바나나
- 말린 허브
- 겨
- 카카오 파우더
- 견과류
- 씨앗(호박씨, 아마씨, 해바라기씨)
갑상선 질환의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아니면 설령 위험 요인이 없다고 해도 위에 소개된 수칙들을 실천하여 갑상선 기능을 제대로 유지하자.
물론 비정상적인 신체 증상이 발견된다면 병원을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Cooper, D. S., Doherty, G. M., Haugen, B. R., Kloos, R. T., Lee, S. L., Mandel, S. J., … Tuttle, R. M. (2009). Revised American Thyroid Association Management Guidelines for Patients with Thyroid Nodules and Differentiated Thyroid Cancer. Thyroid. https://doi.org/10.1089/thy.2009.0110
- Jonklaas, J., Bianco, A. C., Bauer, A. J., Burman, K. D., Cappola, A. R., Celi, F. S., … Sawka, A. M. (2014). Guidelines for the Treatment of Hypothyroidism: Prepared by the American Thyroid Association Task Force on Thyroid Hormone Replacement. Thyroid. https://doi.org/10.1089/thy.2014.0028
- Soldin, O. P. (2011). Guidelines of the American Thyroid Association for the diagnosis and management of thyroid disease during pregnancy and postpartum. Clinical Chemistry. https://doi.org/10.1373/clinchem.2011.173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