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건강한 삶을 위해 실천해야 할 습관 6가지

15 8월, 2020
지금보다 더 건강한 삶을 살기를 원하는가? 아직도 나쁜 습관이나 정적인 생활을 버리지 못했다면 이번 글에서 추천하는 건강한 삶을 위한 습관 6가지를 실천해 보자. 금세 몸과 마음의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정적인 생활이 건강이나 노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이미 여러 번 이야기했듯이 정적인 생활은 조금씩 건강을 좀 먹을 수 있으니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싶다면 생활 습관 관리가 필수다.

다중 작업, 과도한 스트레스와 전자기기의 생활화 등은 심신의 건강에 해를 끼치는 나쁜 버릇을 유발하는 원인이 됐다.

문제는 건강이 악화되고 있다는 몸의 신호를 눈치채는 사람이 드물어서 삶의 질이 떨어질 만큼 질환이 악화된 후에야 사태를 깨닫는 것이다.

걱정 없이 완전한 삶을 유지하고 싶다면 건강한 습관을 들이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에서 공유할 더 건강한 삶을 위해 당장 실천할 습관 6가지를 반드시 생활화해 보자.

더 건강한 삶을 위해 실천해야 할 습관 6가지

1. 매일 계획 세우기

습관 일일 계획

몇 분만 짬을 내서 매일 일과를 계획하면 자신에게 투자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다.

대개 집안일이나 업무에 많은 시간을 보내지만 일과표를 짜는 버릇을 들이면 분명히 짧게라도 운동하거나 건강식을 준비할 시간을 낼 수 있다.

참고 사항

  • 해야 할 일을 모두 적고 각각 시간을 계산해본다.
  • 일어나자마자 하루를 계획하는 습관을 들이면 아침 시간이 더욱 유용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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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심신을 동시에 단련하기

습관 심신 단련

심신을 동시에 단련하는 방법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몸을 움직이면서 정적인 생활 습관을 떨치고 마음에 쌓인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면 전체적인 생산성도 향상하게 된다.

걷기나 요가 같은 운동은 특히 내적 균형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

참고 사항

  • 평소보다 15분~20분 정도 일찍 일어나서 좋아하는 운동을 한다
  • 낮에 시간이 여유롭다면 체육관에 가거나 집에서 운동해도 좋다

3. 건강한 식습관 지키기

습관 식습관

건강한 식습관을 지키면 몸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먹을 수 있다. 그동안 기적의 효과를 일으킨다는 여러 식단이 소개됐지만 건강한 식단은 무엇보다 다양한 식품을 먹는 것이 중요하다.

식습관을 개선하고 싶다면 전문 영양사와 상담해도 좋은데, 보통 탄수화물, 지방산, 살코기, 과일과 채소를 모두 유기농 식품으로 선택하여 식단을 구성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참고 사항

4. 집밥 먹기

습관 집밥

외식비를 줄이면 얼마나 많은 돈을 아낄 수 있는지 생각해봤는가? 집에서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시간을 내면 어떤 영양분이 부족한지 잘 파악할 수 있다.

당장 주방에 어떤 재료가 있는지 보고 요리 솜씨를 발휘해서 체중 관리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만들어보자.

참고 사항

  • 조리 시간이 짧은 건강식부터 요리해 본다.
  • 샐러드, 스무디, 찜 또는 구운 요리를 만들어서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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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틈날 때마다 걷기

습관 산책

규칙적으로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틈날 때마다 걷는 습관을 키우자. 걸어서 출퇴근하거나 장보기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

걷기는 고강도 운동에 속하지 않지만 관절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등 신체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

참고 사항

  • 야외에서 20분~30분 정도만 걸으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을 증진할 수 있다.
  • 틈날 때마다 차를 타는 대신 걷자. 많이 걸을수록 건강해진다.

6. 식물성 차 마시기

습관 녹차

식물로 만든 차가 몸에 좋다는 사실을 아는가? 식물성 차 마시기는 섭취 열량이 낮고 혈중 독소를 제거하는 동시에 체중 관리에도 이상적인 방법이다.

매일 마셔도 좋은 차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어서 취향에 맞춰 건강한 차를 고를 수 있다.

참고 사항

  • 가장 좋아하는 식물성 차를 골라서 매일 공복이나 아침 나절에 마신다.
  • 추천할 만한 식물성 차는 생강, 카밀러, 박하, 호로파와 계피 등이 있다.

더 건강한 삶을 살아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당장 나쁜 습관이나 정적인 생활을 버리고 이번 글에서 추천한 건강한 삶을 위한 습관 6가지를 실천해 보자. 금세 몸과 마음의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