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을 가라앉히는 자연 치료법을 찾아본 적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속쓰림 증상은 바로 위산 역류증 혹은 위식도역류증이다. 속쓰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을 말한다. 속쓰림 증상이 생기면 가슴 부위에 불쾌한 열감이 느껴지고 목이나 목구멍까지 올라오기도 한다.
간혹 목구멍 안쪽에 쓰거나 신맛이 느껴지기도 한다. 속쓰림이 시작되면 짧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몇 시간 동안 지속하기도 하고, 식후에는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지금부터 속쓰림을 가라앉히는 자연 치료법 몇 가지를 알아보고 내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 직접 실천해 보자.
더 읽어보기: 소화 장애를 해소하는 정향 요법
속쓰림을 가라앉히는 자연 치료법 6가지
1.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위산을 중화하고 소화기 계통을 해독해 위산 역류를 완화하는 가장 대표적인 천연재료다. 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는 위장 내 산도를 맞추어 속쓰림 치료는 물론 예방에도 좋다. 또한, 혈액 내 pH 수준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료
- 베이킹소다 1작은술 (5g)
- 물 한 컵 (250mL)
만드는 법
- 물 한 컵에 베이킹소다 1작은술을 넣어 섞은 후 마신다.
- 하루 2회 이상 마시면 좋고, 특히 과도하게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에는 더 많이 마시자.
더 읽어보기: 소화를 돕는 6가지 힐링 허브
2. 귀리
속 쓰림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가 뛰어난 곡물로는 귀리를 꼽을 수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귀리는 자체로 알칼리성을 띠고 있어서 섭취 시 체내 산성 수준이 자연히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또한, 건강한 식단이라면 빠지지 않는 귀리는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다재다능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재료
- 귀리 분말 한 컵 (50g)
- 우유 두 컵 (500mL)
- 꿀 한 작은술 (5mL) (단맛이 싫으면 생략 가능)
만드는 법
- 우유 두 컵과 귀리 분말 한 컵을 믹서기에 넣는다.
- 부드러운 질감이 될 때까지 2~3분 정도 갈아준다.
- 잔에 담아 마신다. 위산 역류 증상이 있다면 하루 여러 차례 마시면 좋다.
3. 바나나
바나나는 속쓰림을 가라앉히는 데 좋은 천연 재료 중 하나다. 바로 바나나가 위산을 중화하는 제산제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바나나 한 개는 평균 500mg의 미네랄과 1mg의 소듐과 함께 풍부한 칼륨을 함유하고 있다.
바나나에 들어 있는 영양소는 다음과 같다.
- 탄수화물
- 미네랄과 인, 칼슘, 칼륨
- 비타민 (A, C, 니아신, E, B6)
만드는 법
- 하루에 한두 개의 바나나를 꾸준히 섭취하면 속이 쓰리고 화끈거리는 증상을 개선 및 예방할 수 있다.
- 바나나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바나나 주스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바나나 케이크, 바나나 스무디처럼 색다르게 즐길 수도 있으므로 취향껏 즐겨보자.
4. 사과식초
사과식초는 위장 내 산성도를 낮추고, 음식물 분해를 촉진해 소화를 돕는다. 낮은 위산 농도와 빠른 음식물 분해는 속쓰림 예방의 기본이다.
재료
- 사과식초 한 큰술 (15mL)
- 물 한 컵 (250mL)
만드는 법
- 물 한 컵에 사과식초 한 큰술을 넣어 잘 섞은 후 마시면 된다.
5. 생강차
다른 허브차와 마찬가지로 생강차는 카페인이 없어 속쓰림이 있는 사람도 걱정 없이 마실 수 있다.
생강은 소화를 돕는 효능을 풍부해 위장 질환을 개선하는 자가요법으로 많은 가정에서 오래전부터 사용해왔다.
재료
- 생강 한 뿌리 (9g)
- 물 한 컵 (250mL)
만드는 법
- 주전자에 물 한 컵과 잘게 썬 생강 한 뿌리를 함께 넣은 후 끓인다.
- 물이 끓으면 불을 끈 후 5~7분간 더 우려낸다.
- 완성되면 컵에 따라서 마신다.
6. 계피
기름진 음식은 위산 역류의 주범이어서 유지 식품을 제대로 알고 구분해 먹는 것이 중요하다.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소화하는 데 상당한 양의 위산이 분비된다. 이때 계피를 섭취하면 위산의 분비가 감소한다.
재료
- 계피 반 작은술 (2.5g)
- 물 한 컵 (250mL)
만드는 법
- 주전자에 물 한 컵을 붓고 끓인다.
- 물이 끓어 오르면 계피를 넣는다.
- 불 위에서 몇 분 정도 더 끓인다.
- 불을 끄고 5~7분간 더 우린 다음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