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치료용 천연 크림 6가지
오늘은 만성 피부 질환인 건선 치료용 크림을 소개할 것이다. 건선은 각질이 쌓여서 생기는 피부 질환이다.
피부가 두꺼워지고 붉어지며 울퉁불퉁하게 부어오른다. 이 글을 읽어보고 건선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자연적인 방법을 알아보자!
건선은 무엇이고, 왜 생기는 것일까?
건선은 진피에 병변을 일으키는 염증성 만성 피부 질환이다. 전염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유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남성들보다는 여성들에게 더 자주 나타난다.
건선은 등, 복부, 두피, 무릎이나 팔꿈치에 주로 생긴다. 보통은 20-55세 사이의 성인들에게 나타나지만, 연령대와 상관없이 언제든지 생길 수 있는 질병이다. 처음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을 수 있다.
이 질병이 생기는 근본적인 이유는 면역력에 있다. 건선의 원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감염
- 식단
- 음주
- 정서적 문제
- 날씨
- 내분비 문제
건선 증상을 개선하려면 먹는 음식이 매우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음식을 매일 챙겨 먹어야 한다.
- 채소
- 과일
- 귀리
- 콩
- 연어나 고등어 (일주일에 2번)
읽어보기 : 레몬 소스를 곁들인 연어 요리
생선을 먹지 않는다면 오일이나 아마인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2시간마다 물을 한 잔씩 마시는 것도 중요하다. 2시간마다 물을 마시면 염증을 일으키는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 닭고기, 고기, 유제품 같은 음식은 피해야 한다. 이러한 음식에는 간에서 소화하기 어려운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 패스트푸드, 설탕, 튀긴 음식도 피해야 한다.
건선 치료용 천연 크림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건선에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다는 것을 먼저 염두에 두자. 하지만 증상을 완화하거나 피부에 생긴 딱지를 더 빨리 치료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다.
지금부터 건선 치료용 크림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1. 알로에
제일 먼저 소개하는 것은 알로에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건선 치료에 도움이 되는 천연 재료 중에서 효과가 가장 좋은 것은 알로에이다. 알로에는 건선뿐만 아니라 다른 피부 증상에도 좋다.
알로에는 건선 치료에 좋은 항염증 성분 등의 천연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가려움증이 있을 때 증상을 진정시켜주는 효과도 있다. 너무 심하게 긁어서 상처가 나는 것을 막으려면 하루에 몇 번씩 알로에를 바르는 것이 좋다.
알로에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차가운 상태로 피부에 바르면 효과가 더 좋을 것이다.
알로에를 집에서 기르고 있다면, 줄기를 잘라 안에 있는 젤을 건선 치료에 사용해 보자.
2. 여주
여주는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매우 풍부하다. 근본적으로 면역력을 키워주고 염증도 줄여준다.
여주로 만든 홈메이드 크림은 건선 치료에 효과가 좋다.
여주 껍질을 벗기고 삶은 뒤, 작게 잘라 퓌레를 만들면 된다. 적당한 온도가 되면 건선이 생긴 부위에 바르고 20분 정도 기다렸다 따뜻한 물로 헹군다.
3. 바나나
바나나도 건선에 좋다. 활용하는 방법 또한 매우 간단하다. 바나나 껍질을 벗겨 건선이 있는 부위에 문지르기만 하면 된다.
바나나를 포크로 으깨서 크림처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으깬 바나나를 건선이 있는 부위에 올리고 15분 동안 기다린다. 15분이 지나면 따뜻한 물로 헹궈낸다.
4.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피부 각질을 제거하고 가려운 증상을 잠재우는 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부드럽게 문질러야 한다. 너무 세게 문지르면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재료
- 베이킹 소다 3숟갈 (30 g)
- 물 ¼컵 (62 ml)
활용 방법
- 그릇에 베이킹 소다를 넣고 물을 천천히 붓는다. (실온 정도의 물 사용)
- 잘 섞어 반죽이 되면 건선이 있는 부위에 바른다.
- 30분간 기다렸다가 물로 헹군다. 따가운 느낌이 들면 30분을 채우지 않아도 된다.
- 수건으로 부드럽게 물기를 닦는다.
이 글도 읽어보자 : 베이킹 소다를 체중 감량에 활용하기
5. 고추
보통 고추는 요리를 할 때 매운맛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식품이다. 하지만 건선 치료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고추에는 캡사이신이라는 활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신경 종말을 억제하여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염증, 발적, 딱지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 건강식품점에 가면 고추 추출물을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물과 섞어서 반죽처럼 사용하거나, 고추를 절구에 넣고 빻은 뒤 물을 약간 넣어 사용해 보자!
- 건선이 있는 부위에 바르고 10분간 기다리면 된다.
6. 아마씨
아마씨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에센셜 오일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아마씨로 건선 치료용 크림이나 연고를 만들어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재료
- 아마씨 2숟갈 (20 g)
- 물 ¼컵 (62 ml)
활용 방법
- 아마씨를 절구에 넣고 부드러운 가루가 될 때까지 잘 빻는다. 이 과정이 싫다면 가루로 된 아마씨를 구입해도 된다.
- 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부드러운 반죽으로 만든다.
- 건선이 있는 부위에 바르고 15분간 그대로 둔다.
- 따뜻한 물로 헹궈낸다.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에 따르면 피부의 대표적인 만성 질환이 건선이라고 한다. 하지만 건선 치료제들이 매우 발달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의 건선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어려운 일이 아니며, 치료방법도 매우 간편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