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탄한 복부를 단련하기 위한 주의 사항 6가지

복부는 살을 빼는 데 있어서 가장 많은 고민을 일으키는 신체 부위이다.
탄탄한 복부를 단련하기 위한 주의 사항 6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30 12월, 2018

많은 사람이 근육이 선명한 탄탄한 복부를 바란다. 복부는 건강과 운동 능력을 나타내는 부위이지만 제대로 운동하기 어렵다. 대부분은 운동 방식이 바르지 않거나 식단 균형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 외적인 모습을 떠나서 복부는 몸의 균형에 근본적인 역할을 하는 신체 부위이니 항상 운동하고 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사람이 복근을 강화하려고 특별히 고안된 운동법을 시작하지만 언제,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제대로 몰라서 당황할 때가 많다. 이번 글에서는 탄탄한 복부를 단련하기 위한 주의 사항 6가지를 알아보겠다.

윗몸 일으키기의 역할

강한 복부의 주요 기능은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다. 즉, 등과 척추를 보호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복부에 지방이 조금만 있다면 몸의 다른 부위도 지방을 적게 저장해서 건강하고 탄탄한 몸매를 만든다.

고대 문화에서는 갈라진 복부를 가진 남성이 생존 가능성도 가장 크고  자식에게 좋은 유전자를 준다고 말하기도 했다.

복근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복부가 얼마나 준비되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 복직근: ‘식스팩’을 만들어주는 근육이다.
  • 내복사근: 복직근과 외복사근 아래에 있다.
  • 외복사근: 복직근 옆에 있다. 강하고 매력적인 엉덩이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 복횡근: 가장 밑에 있는 근육으로 몸의 중심에 있다. 다른 근육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며 가장 운동하기 힘든 근육이다.
탄탄한 복부를 복부 근육

탄탄한 복부를 단련하기 위한 주의 사항 6가지

탄탄한 복부를 단련하기 위한 주의 사항은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다.

  • 영양분과 섬유질을 공급하는 과일과 채소를 먹는다.
  • 단것과 술을 완전히 끊고 과식을 피한다.

1. 윗몸 일으키기 중 목을 조심하자

많은 사람이 목을 조심하지 않는 위험한 실수를 한다. 앞으로 올라오면서 절대 목을 잡아당겨서는 안 된다. 올바른 자세는 손을 절대 목이 아닌 머리 뒤에 둬야 한다.

  • 가슴과 턱 사이에 공간을 둬야만 복부 운동을 하는 동안 목 근육에 힘을 주지 않을 수 있다.

2. 팔꿈치

탄탄한 복부를 팔꿈치

윗몸 일으키기 동작을 하는 동안 팔꿈치 자세에 유의한다.

  • 팔꿈치가 앞을 향해야 한다는 말은 잘못된 것이다.
  • 팔꿈치는 측면을 향해서 열린 상태로 있어야만 목과 머리에 불필요한 압력을 가하지 않는다.

3. 호흡

호흡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복부를 운동하는 데 중요하다.

  • 힘을 주기 전에 숨을 들이마시고 배에 힘을 주면서 숨을 내쉰다.
  • 이런 호흡은 피로를 예방하며 힘을 더 효과적으로 줄 수 있게 한다.

4. 등

복부 운동을 하는 동안 가장 흔하게 실수하는 부위가 등이다.

  • 활처럼 둥근 자세를 하고 쭉 펴면 안 된다.
  • 등을 둥글게 마는 것이 관련 근육을 운동하고 척추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대신 등을 펴고 요추 부분을 지지하면 운동을 잘 못 하고 등에 불필요한 힘을 주는 것이다.
탄탄한 복부를 등

5. 휴식

다른 근육들처럼 운동 후에는 복근을 쉬게 해 줘야 한다.

  • 복부 운동을 하고 스트레칭하면 최선의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되며 차후 부상이나 통증을 예방하기도 한다.

6. 조심하기

윗몸일으키기를 천천히 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과도하게 균형을 잡거나 밀어붙이지 말자.

  • 가장 좋은 것은 자기 경험과 신체 상태에 따라 알맞은 강도로 하는 것이다.

이제 원하는 복부를 갖는 데 필요한 정보를 알게 되었다! 이휴식과 스트레칭을 함께 진행해야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그리고 복부 강화에 도움이 되는 좋은 식단을 따르는 것이 필수라는 사실도 기억하자. 올바르게 운동하고 몸을 건강하고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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