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벽에 찌꺼기가 쌓이는 증상을 고콜레스테롤혈증이라고 한다. 오늘날 나쁜 콜레스테롤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심각하다.
우리 몸은 적정량의 지방이 필요하다. 지방은 간에서 분비하며, 음식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다.
지방은 한 번 형성되면, 담즙 생성과 심혈관계 기능을 담당하고 우리 건강에 필수인 여러 일련 과정 전체를 관장한다.
문제는 체내 지방량이 과도해서 심각한 불균형을 일으킬 때 발생한다. 또한 동맥벽에 찌꺼기가 쌓이면 관상동맥 질환을 겪을 가능성이 눈에 띄게 증가한다.
그러니 건강을 해치는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지방이 어떻게 혈관에 축적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도 알아보자.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무엇일까?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알려진 저밀도 지질 단백질(Low Density Lipoproteins, LDL)은 동맥에 쌓이는 종류의 지방이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를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우리 몸에 작용하는 방식에 따라 ‘조용한 살인자’라는 이름이 붙어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130mg/DL을 넘으면 고콜레스테롤혈증 진단을 받는다.
그뿐만 아니라, 착한 콜레스테롤(HDL) 수치가 남자의 경우 35mg/DL, 여자의 경우 40mg/DL 이하로 내려가면 건강을 해치는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
참고하면 좋을 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건강 식단
고콜레스테롤 증상
높은 콜레스테롤로 인한 임상 증상은 환자마다 다르다. 대부분, 초기 단계일 때는 심각한 증상이 발현되지 않는다.
하지만 질환이 점차 발달하면서 아래와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다.
나쁜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무엇일까?
나쁜 콜레스테롤이 동맥에 쌓이는 데에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대부분 나쁜 콜레스테롤 지방이 많이 포함된 음식 섭취와 관련이 있다.
이 때문에, 콜레스테롤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하려면 아래의 음식들을 식단에서 없애버리는 것이 편하다. 이런 음식 대신 선택할 수 있는 건강한 대안들이 많다.
1. 전유 제품
전유 제품에는 높은 수치의 포화지방이 함유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식단에서 전유 제품을 빼야 한다.
대신 저지방이나 무지방 우유를 선택하면 우유를 통해 섭취하는 지방 함량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
전유 제품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성분 조정을 하지 않은 100% 우유
- 연유
- 크림
- 버터와 마가린
2. 치즈
치즈의 영양 성분은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 어떤 치즈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최소지만, 건강을 위협하는 콜레스테롤을 함유한 치즈도 있다.
소금에 절이거나 발라 먹는 치즈들이 특히 포화 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LDL) 함유량이 많다.
더 읽어 보자: 건강한 치즈
3. 붉은 육류
붉은 육류는 식단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식자재다. 하지만 붉은 육류는 콜레스테롤과 포화 지방 함유도가 가장 높은 음식 중 하나이기도 하다.
붉은 육류를 과도하게 섭취해선 안 된다.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거나, 지방을 최대한 잘라낸 후 먹도록 하자.
4. 내장
내장은 비타민 A, B, D와 칼륨, 철분 등의 무기질 원천이다.
이에도 불구하고, 내장의 섭취를 제한하고 가끔 먹도록 하자. 내장에는 콜레스테롤과 포화 지방이 너무 많다.
5. 마요네즈
많은 사람이 이미 잘 알고 있듯이 마요네즈는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가득하고 열량이 높다.
마요네즈가 몸에 미치는 영향을 간과하고 자주 섭취한다면 동맥에 콜레스테롤이 쌓일 수 있다.
6. 대량 제조된 빵류
대량 제조된 빵류는 과도한 설탕, 포화 지방, 경화 유지를 함유하고 있다.
모든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동맥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악화시켜 동맥 벽을 더욱 좁게 만든다.
위에 소개한 음식들을 자주 식단에 포함하는가? 현재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지 않더라도, 위의 음식들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콜레스테롤 질환을 예방하는 좋은 방책이니까.
대신 오메가-3 지방산, 항산화 물질, 식이 섬유가 포함된 음식 섭취를 늘리자. 이 모든 게 합쳐지면, 동맥벽에 쌓인 지방 찌꺼기들을 천천히 제거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Kattoor AJ., Kanuri SH., Mehta JL., Role of ox LDL and LOX 1 in atherogenesis. Curr Med Chem, 2019. 26: 1693-1700.
- Yu Z., Ley SH., Sun Q., Hu FB., et al., Cross sectional association between sugar sweetened beverage intake and cardiometgabolic biomarkers in US women. Br J Nutr, 2018. 119: 570-580.
- Takeuchi H., Sugano M., Industrial trans fatty acid and serum colesterol: the allowable dietary level. J Lipids,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