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박동이 빨라지면 덜컥 겁이 날 수 있다. 실제로 이러한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검사를 통해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지금부터 심장 두근거림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물론 의사의 지침을 따라야 하며, 일부 습관과 가정 요법은 증상을 완화하는 용도로만 활용해야 한다. 심박 급속증은 심장이 평소보다 빨리 뛰면서 어지럼증, 신경과민, 피로감과 함께 나타난다는 점을 잊지 말자.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도 있지만, 심장 질환, 심부전, 조절되지 않는 혈압 문제와 같은 심혈관 질환의 경고 신호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심장 두근거림을 조절하는 방법
심장 두근거림을 조절하는 자연적인 방법은 증상을 완화하는 보완법이다. 물론 의사에게 추적 진찰을 받아야 하지만, 이러한 권장 사항을 따르면 심장 박동을 조절하고 위기 상황을 예방할 수 있다.
1. 칼륨이 풍부한 식품
모든 자연 요법과 마찬가지로, 식품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심장 두근거림이 있다면 칼륨이 포함된 식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다. <Clinical Medicine>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나와 있듯이, 칼륨 결핍은 심장 질환의 원인 중 하나다.
칼륨을 제공하는 식품은 다음과 같다.
- 바나나
- 풋사과
- 아보카도
- 코코넛
- 멜론
- 토마토
- 귀리
- 씨앗류와 견과류
- 콩
더 읽어보기: 여성이 경험하는 심장 질환의 증상
2. 심장 두근거림을 조절할 수 있는 천연 차
심장 두근거림을 자연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식물은 여러 가지가 있다. 식물의 활성 성분은 혈액 순환을 최적화하여, 신경계의 활동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음과 같은 식물로 차를 끓여서 마셔 보자.
- 레몬밤
- 발레리안 (서양쥐오줌풀)
- 라임 블로섬
- 시계꽃
차를 끓이는 방법
- 끓인 물 한 컵에 식물 1작은술을 넣는다.
- 뚜껑을 덮고 10분간 차를 우려낸다.
- 체에 거른 뒤 마시면 된다.
- 원한다면 스테비아나 꿀로 단맛을 내도 좋다.
3. 심장 두근거림을 조절할 수 있는 가슴 마사지
가슴 마사지의 치료 효과는 불안감으로 인한 심장 두근거림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이완 작용을 하는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슴 마사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된다.
- 되도록 소파나 침대에 누운 뒤 가슴에 손을 얹는다. 맨살이 닿도록 가슴 부위에 옷을 걸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표면적인 마사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손바닥으로 가슴을 지그시 누르면서 갈비뼈 주변 조직을 움직여야 한다.
- 천천히 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린다.
- 약 5분간 마사지를 한다. 마사지가 끝나면 몸을 갑자기 일으키지 않도록 주의하자.
더 읽어보기: 불안 발작에 도움이 되는 팁 4가지
4. 각성제 피하기
자극을 유발하는 음식과 물질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심장 두근거림의 주원인이다. 많은 사람이 이 사실을 잘 모르지만, 다음과 같은 제품은 심장 박동 수를 빨라지게 할 수 있다.
- 홍차
- 담배
- 술
- 콜라가 들어간 음료
- 커피
- 에너지 음료
5. 운동
<Spanish Journal of Cardiology>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신체 운동은 심혈관 건강에 유익하다. 따라서 심장 두근거림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운동을 권장하는 것은 딱히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실제로 운동은 의학적 치료와 식습관을 보완하는 방법이다.
운동을 하는 습관을 들이면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심장 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심혈관 질환의 위험과 관련이 있는 과체중과 비만을 예방할 수도 있다.
권장하는 운동은 다음과 같다.
- 요가와 필라테스 하기
- 하루에 20분 이상 걷기
- 헬스장에 가서 운동하기
- 수영하기
- 자전거 타기
추가 팁: 찬물 세수
치료 효과가 있는 찬물은 건강에 유익하다. 활력을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혈액 순환을 자극하고 체온을 조절할 수 있다. 따라서 심장 두근거림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약 10초간 눈가를 중점적으로 찬물 세수를 하는 것이 좋다. 만약 심장 박동이 급하게 빨리 뛴다면 찬물로 팔을 적시거나 심장 부위에 냉찜질을 하자.
염두에 두어야 할 점
이러한 권장 사항 외에도, 일부 전문가들은 3~5분간 심호흡을 하면 심장 두근거림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심장이 빠르게 뛰기 시작할 때 5번 정도 기침을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기침은 미주 신경을 자극하여 심장 박동 수를 낮출 수 있다.
심장 두근거림은 대부분 심각한 문제나 중병을 나타내지 않는다. 하지만 증상이 사라지지 않거나 자주 발생한다면 건강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가장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Kienzle M, Guidici M. Heart palpitations: Frequently asked questions.
- Heras M, Fernández M. Concentraciones séricas de potasio: importancia de la normopotasemia. Medicina Clínica. 2017; 148(12), 562-565.
- Barros L, Dueñas M, Dias M, Sousa M, Santos-Buelga C, Ferreira I. Phenolic profiles of cultivated, in vitro cultured and commercial samples of Melissa officinalis L. infusions. Food Chemistry. 2013;136(1):1-8.
- Wohlmuth H, Penman K, Pearson T, Lehmann R. Pharmacognosy and Chemotypes of Passionflower (Passiflora incarnata L.). Biological and Pharmaceutical Bulletin. 2010;33(6):1015-1018.
- Pérez A. Ejercicio, piedra angular de la prevención cardiovascular. Revista española de cardiología. 2008; 61(5): 514-528.
- Rojas I, Castro M, Chacón L, De Pablos J, et al. Hidratación parenteral. Arch Venez Puer Ped. 2009; 72( 4 ): 154-162.
- Reyes Caorsi W. Alcohol, arritmias y enfermedad coronaria. Rev.Urug.Cardiol. 2020; 35( 1 ): 20-45.
- Boada M, Pippo A, Rodriguez M, González V, et al . Hiperpotasemia severa en emergencia: Manifestaciones clínicas y manejo terapéutico a propósito de tres casos. Arch. Med Int. 2012 ; 34( 3 ): 9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