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변비를 극복하기 위한 5가지 팁
만성 변비는 사람이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규칙적으로 배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한다. 많은 사람이 때때로 변비를 앓지만, 일부는 심하게 고통을 받아 결국 염증과 통증을 경험한다.
이때 종합 완하제 또는 특정 약물을 사용하여 변비를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약물 적용은 근본 원인 및 환자의 현재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렇다면 만성 변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조처는 무엇일까?
생활 방식의 변화는 또한 이 상태를 치료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오늘은 이를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공유해 보려고 한다.
만성 변비를 극복하기 위한 5가지 팁
과민성 대장 증후군, 파킨슨병 또는 당뇨병과 같은 질병은 만성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섬유질이 적은 식단 및 앉아 있는 생활 방식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먼저 일상 습관, 특히 식단을 개선해야 한다. 목표는 대변이 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통과하여 배변을 회복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래도 효과가 없다면 의사는 대체 치료법을 제안할 수 있다.
1. 운동하자
신체 운동은 장을 포함한 신체의 모든 부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규칙적인 운동은 장 기능을 개선하여 만성 변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운동은 장의 근육 활동을 증가시키고 잔류 폐기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수면 습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며,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웰빙을 촉진한다.
그러니 이러한 혜택을 얻기 위해 하루에 20~30분을 할애해 보자.
더 읽어보기: 소아 변비를 완화시키는 방법
2. 스트레스를 조절하자
많은 사람이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에서 그것을 무시하기도 하지만, 만성 변비 증상을 악화할 수 있다. 따라서 만성 변비가 있다면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다행히도 요즘은 단 몇 분 만에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치료법이 있다. 그중 명상, 요가 및 호흡 운동이 가장 인기가 있다. 마사지와 아로마 테라피 세션도 도움이 된다.
3. 물을 더 많이 마시자
탈수가 있으면 대변이 굳어지고 배변이 줄어든다.
충분한 양의 물이나 기타 건강한 음료는 배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실 장기적인 변비의 많은 경우는 신체가 탈수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이를 피하기 위해 온종일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약 6~8잔).
나이, 현재 건강 및 습관에 따라 필요한 수분의 양이 결정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그런 다음 예를 들어 특정 질병을 앓고 있거나 운동 중에는 물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
더 읽어보기: 소아 변비를 위한 12가지 민간요법
4. 루틴을 정하자
생활 습관의 빈번한 변화는 배변에 해를 끼칠 수 있다. 식습관이 불규칙하거나, 충분히 잠을 자지 않거나, 화장실에 가고 싶은 충동을 참으면 신체의 자연스러운 리듬이 바뀔 수 있다.
따라서 만성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습관을 세워야 한다. 그래야 스트레스와 상태를 악화하는 다른 감정적 폭발도 감소시킨다. 루틴을 설정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자.
- 방해 없이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정하자.
- 화장실에 가고 싶은 욕구를 무시하지 말자.
- 고정된 수면 스케줄을 정하고 밤에 8시간 잠을 자자.
- 공복에 물 1잔을 마시자.
5. 식단에 더 많은 섬유질을 포함하자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은 장 건강에 아주 좋다.
만성 변비를 다루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는 식단에서 섬유질을 늘리는 것이다. 섬유질은 다른 영양소와 함께 포만감을 더 오래 느낄 수 있게 하고 장내 세균을 조절한다. 보충제로 섭취할 수도 있지만, 섬유질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물론 섬유질이 너무 많으면 안 된다. 역효과를 가져다줄 수 있기 때문이다. 섬유질은 다음의 음식에서 찾을 수 있다.
- 통곡물
- 견과류와 씨앗류
- 과일: 베리류, 사과, 오렌지, 바나나, 배, 건포도, 무화과, 자두
- 채소: 브로콜리, 시금치, 고구마, 당근, 땅콩단호박
- 콩류
- 밀가루
참고 사항: 섬유질을 최대한으로 섭취하려면 과일을 통째로 먹어야 한다. 주스를 만들어 먹으면 많은 양의 섬유질이 손상된다.
복부 염증이 있는가? 정기적으로 장을 움직이는 데 어려움이 있는가?
만성 변비의 증상이 나타나면 주저하지 말고 위의 사항을 실천해 보자. 하지만 며칠 후에도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해 보아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uang, R., Ho, S. Y., Lo, W. S., & Lam, T. H. (2014). Physical activity and constipation in Hong Kong adolescents. PLoS ONE.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090193
- Krogh, K., Chiarioni, G., & Whitehead, W. (2017). Management of chronic constipation in adults. United European Gastroenterology Journal. https://doi.org/10.1177/2050640616663439
- Liu, L. W. C. (2011). Chronic constipation: Current treatment options. Canadi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1155/2011/360463
- Basilisco, G., & Coletta, M. (2013). Chronic constipation: A critical review. Digestive and Liver Disease. https://doi.org/10.1016/j.dld.2013.03.016
- Yang, J., Wang, H. P., Zhou, L., & Xu, C. F. (2012). Effect of dietary fiber on constipation: A meta analysis. 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3748/wjg.v18.i48.7378
- Anderson, J. W., Baird, P., Davis, R. H., Ferreri, S., Knudtson, M., Koraym, A., … Williams, C. L. (2009). Health benefits of dietary fiber. Nutrition Reviews. https://doi.org/10.1111/j.1753-4887.2009.00189.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