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후 체중을 유지하는 5가지 팁
이 글에서는 다이어트 후 체중을 유지하는 5가지 팁을 소개한다. 적절한 체중 감량은 몸매 관리보다도 더 중요하다. 건강과 질병 예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균형이 중요하다. 현대의 좌식 생활과 몸에 좋지 않은 생활 습관으로 수천 명이 다른 질병을 일으킬 위험이 있는 증상인 비만과 과체중을 겪고 있다.
지방을 태우고 체중을 줄이는 것은 하루만에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노력을 하지 않으면 어떤 결과도 볼 수 없을 것이다.
체중을 감량하려면 다이어트를 방해하는 음식을 식단에서 없애고, 정기적인 운동을 추가하고 기타 습관들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체중 감량뿐 아니라 성공적인 다이어트 후 체중을 유지하는 데도 꼭 필요한 요소들이다.
체중 감량은 많은 사람들이 원하지만 소수만이 달성한다. 이 글에서는 이상적인 체중을 달성한 후 체중을 유지하는 5가지 팁을 소개한다.
다이어트 후 체중을 유지하는 5가지 팁
1. 탄수화물 섭취를 관리한다
탄수화물은 모든 음식에 어느 정도는 존재하고 있으며,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탄수화물 섭취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탄수화물의 관리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중 하나는 지방 조직의 형성을 줄일 수 있도록 혈당지수(GI)에 기반하여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훌륭한 항우울증 효과가 있는 식품 9가지
2. “기적의 다이어트”에 현혹되지 않는다
며칠 동안 몇 킬로그램씩 살을 뺄 수 있다? 물론 가능할 수도 있지만 많은 고통과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무수한 다이어트의 팁 중에서 빠른 지름길에 대한 유행은 계속해서 번져왔다. 문제는 이런 “기적의 다이어트”는 수많은 건강 위험에 노출시킬 수 있으며 일시적인 결과만을 낳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극단적인 “식단 계획”은 몸의 이상적인 기능에 필요한 기본 필수 영양분을 만족하지 못함으로써 위험한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게다가 다이어트를 끝내고 나면 엄청난 식욕과 배고픔이 돌아올 가능성이 크다. 결국 전보다 더욱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만들 수도 있다.
그러므로 지중해 식단 같은 균형 잡히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따름으로써 꾸준한 다이어트 과정를 추구하는 것이 가장 좋다.
3. 몸에 좋은 지방을 먹는다
어쩌면 다이어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식단에서 모든 지방을 없애야 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지방은 보통 칼로리가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불포화 지방같은 몸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요한 몸에 좋은 지방들도 많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포화지방 함량이 높고 몸에 “독소”가 되는 붉은 육류, 소시지, 구운 음식들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대신 살을 빼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올리브유, 생선 기름, 견과류, 씨앗류에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4. 매일 운동을 한다
헬스장에 갈 시간이 없는가? 하지만 바쁜 생활은 매일 운동을 빼먹는 것에 대한 변명이 될 수 없다. 단 30분 동안 산책을 하거나 다른 활동들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육체적 활동은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고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며, 근육량을 늘리는 동시에 체지방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더 읽어보기: 근육량을 늘려주는 맛있는 아침 식사 4가지
5. 건강한 아침을 먹는다
아침에 요리를 할 시간이 없다면, 건강한 아침 식사를 건너뛰게 될 아주 좋은 이유를 찾아낼 지도 모른다.
하지만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얻기 위해서는 아침 식사가 하루 중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간과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므로 커피나 차 한 잔을 마시는 나쁜 습관은 버리고 충분히 배부를 만한 아침 식사를 만드는 데 시간을 내도록 하자.
이상적으로는 하루의 첫 식사는 다음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칼로리: 하루 섭취량의 20~25%
- 탄수화물: 아침 식사 칼로리의 50~60%가 탄수화물 칼로리여야 한다.
- 단백질: 우유, 계란, 저지방 고기와 같은 고품질의 단백질을 선택한다
- 지방: 아침 식사 칼로리의 25%까지 차지하는 것이 좋으며, 곡식, 유제품, 계란등으로 부터 얻도록 한다.
- 비타민과 무기질: 과일과 야채로부터 섭취하도록 하며, 그냥 먹거나 주스나 스무디로 만들어서 섭취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