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을 관리하기 위한 아침 식사 규칙 5가지

· 7월 31, 2018
체중을 관리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고자 한다면 영양가 있는 고품질의 아침 식사를 계속 유지해야 할 것이다. 어쩌면 오랫동안 아침 식사를 중요시하게 여기지 않았을 수 있지만, 아침 식사는 그 무엇으로도 대체 불가능할 정도로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체중을 관리하기 위한 규칙을 제시한다. 매일 아침 양질의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은 체중을 유지하는 데 핵심적인 요인이다. 다른 좋은 습관과 병행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하루 중 첫 번째 식사는 남은 시간에 신진대사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이다.

우리의 몸은 아침 식사를 통해 얻은 영양분을 연료로 사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공된 식품을 섭취하고 “칼로리를 아끼기 위해” 아침을 거르는 행위는 피하는 것이 좋다. 

수년간 모든 다이어트에서 하루 중 첫 번째 식사는 무시되었다. 그렇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아침 식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체중 감량 계획의 주춧돌로 바라본다.

따라서 좋은 식사를 하려면 아침으로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할까? 아무거나 먹을 수는 없다. 아침으로 가공된 식품이나 미리 조리된 식품을 먹는 데 익숙해졌을 수 있으나 최대한 많은 이점을 얻고 싶다면 건강한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체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이 글을 계속해서 읽어보면서 아침 식사에 대한 간단한 5가지 규칙에 대해 알아보자. 

아침 식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건강한 아침 식사를 섭취하는 것은 좋은 삶의 질을 가꾸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이다. 건강한 아침은 신체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방법으로 인해 신진대사의 속도를 높이고 좋은 신체적 및 정신적 생산성을 뒷받침하는 데 필수적이다.

체중을 관리하기 위한 아침 식사 규칙 5가지

아침 식사는 일일 칼로리 섭취량의 25%로 구성되어야 한다. 아침에 이러한 방식으로 신체를 재충전하면 칼로리와 지방을 태울 수 있는 능력이 높아진다. 무엇보다도 식욕을 조절하고 낮과 밤에 허기가 느껴지는 것을 막아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침을 먹는 것에 대한 다른 이점

  •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서적 건강을 개선한다.
  • 식이장애와 영양 결핍을 예방한다.
  • 아침에 느껴지는 피로를 예방한다. 
  • 소화를 개선한다.
  •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의 발병 위험을 줄여준다.
  • 집중력을 높여주고 두뇌를 보호한다. 

아침 식사에 대한 규칙

어떤 사람들은 체중을 관리하면서 아침을 먹으면 칼로리가 매우 낮은 음식만 섭취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아침을 아예 거르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렇지만 이 방법은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역효과를 낳는 결정이다. 살이 찌지 않게 막아주는 가장 좋은 방법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결국 그 결과는 결코 우리가 원하는 방향이 아니다.

그렇다면 체중 관리를 하면서 아침으로 어떤 식사를 해야 할까? 말도 안 되는 방법을 할 필요는 없다. 그저 총 칼로리 섭취량과 음식의 조합에 주의를 기울이기만 하면 된다.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 3가지 균형 잡힌 아침 식사

1.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자

체중을 관리하기 위한 아침 식사 규칙 5가지

추천하는 몇 가지 식품은 다음과 같다.

  • 통곡물
  • 잎이 많은 채소 
  • 통밀빵
  • 퀴노아 
  • 과일

2.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하자

많은 사람들은 칼로리를 지나치게 섭취하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아침에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만약 이러한 생각을 갖고 있다면 단백질은 실제로 아침 식사에 추가해야 하는 다량 영양소이다. 

단백질은 체중 감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진대사의 속도를 높여줄 것이다. 또한 근육량을 늘리고 식욕을 조절하는 데 필수적이다. 

건강에 좋은 단백질 공급원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달걀
  • 아보카도
  • 살코기
  • 생선
  • 현미
  • 견과류 및 씨앗
  • 스피룰리나
  • 콩나물
  • 콩과 식물
  • 그릭 요거트

3. 가공 식품을 멀리하자

마트는 언뜻 보기에 건강에 좋아보이는 수많은 가공 식품에 의해 침략을 당했다. 유감스럽게도 대부분의 식품은 영양분이 거의 사라지고 나트륨이 많아 체중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체중을 관리하기 위한 아침 식사 규칙 5가지

다음과 같은 식품은 섭취하지 않도록 하자.

  • 델리 미트 및 소세지 
  • 미리 조리된 페이스트리와 빵
  •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료
  • “칼로리가 낮아 라이트한” 제품
  • 설탕이 많이 들어간 시리얼
  • 시럽에 담긴 과일과 잼 

4. 물을 마시자

좋은 수분 공급은 목표가 체중 감량일 때 매우 강력한 역할을 한다. 우선 혈중 내 독소를 씻어내려 소화와 신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에너지를 선사한다.

  • 아침에 가장 먼저 최소 한 잔의 물을 마시고 아침을 먹으면서 두 잔을 더 마신다.

5. 건강한 지방을 추가하자

식단에서 지방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체중을 관리하는 데 좋은 방법이 아니다. 물론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지만 요점은 “좋은” 지방인 불포화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다. 물론 소량으로 아침에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식품이 있다.

체중을 관리하기 위한 아침 식사 규칙 5가지

다음과 같은 식품을 선택해보자.

  • 치아씨 및 아마씨
  • 연어 및 참치
  • 아몬드 및 호두
  • 올리브 오일
  • 아보카도

여러분이 아침에 섭취하는 음식은 얼마나 건강에 좋은가? 아침 식사에 대한 이러한 규칙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면, 내일부터 약간의 변화를 주기 시작해보자. 더 빠르게 좋은 식사를 할수록 몸매와 건강에도 더 빠른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