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화된 면역 체계의 5가지 증상
면역 체계는 때때로 약해질 때도 있다. 보통은 좋지 못한 식단, 스트레스, 질병 등이 면역 체계가 기본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도록 만든다.
약화된 면역 체계를 확인하는 방법
면역 체계는 우리 몸의 방어선이며, 특정 외부 물질이 몸속에 들어와서 몸을 망치는 데에 대한 “면역적 반응”이다. 이 체계는 세포, 조직, 장기들의 네트워크로 만들어져 있으며, 몸의 보호를 위해서 모두 함께 움직인다.
대부분은 분명히 알겠지만, 이 보호 세포는 바로 백혈구이다. 백혈구는 질병을 유발하는 생물체들을 공격하는 역할을 한다. 이 세포들은 가슴샘, 비장, 골수 등에서 발견되며, 이들을 “림프 기관”이라고 부른다.
만약 어떠한 이유로 언제든 백혈구의 수준이 낮아진다면, 우리를 아프게 하는 외부 물질들을 상대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언제든 몸이 보내는 신호를 알아 두고, 의사가 즉시 몸이 쇠약해진 원인과 버틸 수 있는지를 판단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약해진 면역 체계는 다음과 같은 신호를 보낸다.
1. 피로
피로에는 많은 원인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아침에 일어났을 때도 여전히 지친 느낌이 들 때, 작은 일에도 쉽게 피로를 느낄 때, 기온의 차이가 우울증과 어지럼증을 유발할 때가 있다면, 이런 것들이 모두 명심해 두어야 하는 증상들이다.
2. 잦은 감염 증상
요로감염증, 배탈 증상, 염증이 있거나 붉어진 잇몸, 잦은 설사 등이 면역 체계가 몸속에 들어온 외부 요인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몸이 올바른 반응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으며,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게도 대항하지 못하게 된다.
3. 독감, 감기, 목감기
보통 감기에 얼마나 자주 걸리는가? 한 달에 한 번? 항상 목이 아픈가? 갑자기 독감에 걸리는가? 그렇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고 백혈구 수치를 테스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면역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체중을 줄이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음료
4. 알레르기
일부 사람들은 다른 이들보다 알레르기성 반응을 더 자주 경험한다. 특정 꽃가루, 먼지, 피부나 콧물, 혹은 즉각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들에 대응하지 못한다. 만약 이런 경우에 해당한다면, 약한 면역 체계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5. 상처의 더딘 회복
생활 속의 작은 상처는 우리가 무시하고 지나가는 것들이다. 하지만 그 상처가 오래간다면, 면역 체계가 약해졌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면역력을 키우는 4가지 좋은 습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방법
1. 양질의 식단
우리는 좋은 식단은 곧 건강함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종종 우리는 그 사실을 우리가 이미 문제를 겪고 있을 때나, 아플 때야 비로소 깨닫는다. 항상 다양하고 균형 있는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많은 양의 과일, 채소, 기름기 없는 단백질, 적은 양의 설탕, 감귤류 과일은 언제나 건강에 아주 좋다. 그러니 오렌지, 귤, 파파야, 포도, 토마토 등을 잊지 않고 먹자.
2. 충분한 수면
편안하고 회복이 되는 잠을 자야 한다. 이는 면역 체계를 강하게 유지하고, 몸도 에너지를 회복해서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한 일이다. 불면증과 걱정들, 우리를 잠 못 들게 하는 일들은 모두 건강의 적이다.
3. 위생과 청결
우리는 모두 알고는 있지만, 종종 잊어버릴 때가 있다. 식사 전에, 음식을 만지기 전에, 동물을 만진 후, 밖이나 일터에서 집에 도착한 후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음식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다. 익힐 채소들도 씻는다. 채소들을 물속에 담그고 잔존물들을 제거한다. 이는 면역 체계를 보호하는 데 모두 필요한 일들이다.
4.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기
스트레스는 단순히 감정이 아니다. 스트레스가 만성이 되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독소가 몸에 쌓이고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며, 우리를 아프게 한다. 그러므로 명심해야 한다. 우선순위를 세우고,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며,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찾고,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