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디톡스하는 5가지 건강한 전략

나쁜 감정을 계속 속에 담고 있으면서 걸러내지 못하면 결국 폭발하여, 절망과 실망을 최악의 방법으로 표출하게 된다.

항상 피곤한가? 불안감이 드는가? 그렇다면 감정을 디톡스할 수 있는 전략을 배워 볼 때이다.

우리는 이따금씩 감정을 잘 다루지 못해서 감정을 발산하는 대신 속에 꼭꼭 쌓아둔다.

감정은 왔다가 떠나가는 존재들이다. 하지만 대부분 우리는 감정을 속에 담아두고 필요 이상으로 생각하며 스트레스 받고 불안해 한다. 또 무엇이 우리를 괴롭힐지 두려워한다.

불안감을 완화시키는 6가지 자연 요법

이 글에서는 감정을 디톡스하고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었던 짐의 무게를 가볍게 만들 수 있는 5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1. 호흡

호흡

말도 안되는 소리처럼 들릴 수 있겠지만, 여러분은 얼마나 자주 호흡을 의식하는가? 1분간 나의 호흡을 살피면 감정 정화와 치유에 도움이 될 것이다.

  • 방해받지 않을 시간대를 고르자.
  • 눈을 감고 내가 호흡하는 것을 느낀다. 배와 가슴의 움직임에 집중하자.
  • 공기가 코를 통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의식하자.

시원한 공기가 들어오고 따뜻한 공기가 나가는 것을 느끼자. 평소에 의식조차 하지 않았던 행동을 통해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2. 긍정 에너지 충전

나만을 위한 시간을 가지자. 이 시간에 마음챙김 호흡으로 감정을 정화시킨 다음 긍정 에너지를 충전하자.

자연 속을 걷거나 책을 읽고 행복해지는 다큐멘터리를 보면, 긍정 에너지가 충전되고 동기가 부여될 것이며 그 에너지를 가지고 앞으로 나아갈 힘이 생길 것이다.

긍정적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자, 난 할 수 있어”, “이제부터 시작이야”, “좋은 생각이야” 등을 외치며 큰 소리로 스스로에게 말을 거는 것이다.

3. 감정 참지 않기

소통

우리는 특정 행동들이 알고 보면 정서적으로 좋지 않다는 점을 배운다.

  • 예를 들어, 눈물을 참는 것이나 거절의 두려움으로 인해 내 속을 말하지 못하는 것, 나보다 상사라고 해서 내 의견을 피력하지 못하는 행동 등 이다.
  • 이 모든 행동들은 나의 느낌과 감정들을 표현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의 감정을 올바른 방법으로 정중하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니 참지 말자. 감정 발산은 꼭 우리에게 필요한 부분이다.

4. 감정 적어보기

아무리 정중한 방식을 통해서라도 누군가에게 직접적으로 내 감정을 털어놓지 못할 것 같다면 한번 적어보자.

  • 글쓰기는 환상적인 테라피가 될 수 있다. 지난 기록을 살펴보면서 내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어떤 상황에서 주저앉았는지를 알 수 있으며, 다른 관점에서 상황을 관찰할 수 있게 된다.
  • 스스로를 검열하지 말고 아무리 말이 안되는 말이라도 내가 속으로 생각하는 바를 쓰자.

이렇게 일련의 부정적인 감정에서 어느 정도는 자유로워질 수 있으며 정서 디톡스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5. 마음챙김 실천하기

수련하는 여자

호흡을 의식하는 것과 똑같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마음챙김은 호흡 보다 더 많은 것을 포함하고 있는 개념이다.

마음챙김은 설거지를 하면서도 실천할 수 있다. 바로 현재의 순간을 의식하면서 내 자신의 생각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생각은 우리의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어쩔 땐 너무 큰 영향을 미쳐서 탈이 되기도 한다. 우리가 무엇을 놓지 못하고 있는가? 두려움의 끝에는 무엇이 있는가? 내가 품고 있는 걱정이 나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인가?

마음챙김 실천은 위에 소개한 감정 디톡스 전략들을 우리가 더 효과적으로, 더 자유롭게 시행하게끔 도와줄 것이다.

감정 디톡스 전략들은 아주 중요하다. 아무 대처도 하지 않는다면 그 결과는 화의 폭발을 불러일으킬 뿐이다. 이는 인간 관계를 심각하게 손상할 수 있다.

오늘 소개한 이 전략들을 통해 우리는 스스로의 감정을 보다 잘 다룰 수 있을 것이다. 내 주위의 사람들과 더 행복하고 나은 관계를 원한다면 제일 중요한 것이 감정 디톡스가 아닐까 생각한다.

마음챙김을 실천하면서 스스로를 돌아볼 시간을 가지자.

감정 디톡스로 우리를 너무 오래 따라 다녔던 마음의 짐을 털어버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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