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아이들에게 저지르는 5가지 양육 실수

아이들이 사물의 가치를 인식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이들 스스로 해야 할 일을 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믿건 말건, 과보호는 아이들에게 정말 해롭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저지르는 5가지 양육 실수

마지막 업데이트: 28 3월, 2019

이 글에서는 우리가 아이들에게 저지르는 양육 실수 몇 가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는 모두 완벽한 엄마와 아빠가 되기를 원하지만, 아이를 낳는 순간 수많은 책임이 따른다. 양육에 대한 책과 기사를 수없이 읽으며 슈퍼 맘이 되려고 하거나, 자신의 아이가 똑똑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도록 하는 데 집착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다.

하지만 아이는 우리에게 세상에서 가장 좋은 엄마가 되어달라고 요구한 적이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모든 아이가 필요로 하는 것은 우리가 단지 그들과 함께해주고, 행복하게 만들어 주고, 그들이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각자의 길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아이들을 과보호하는 대신, 그들을 아끼고 진심으로 훈육해야 한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저지르는 양육 실수들도 염두에 두어야 하며, 이러한 실수들을 간과하면 안 된다. 그렇다면 어떤 양육 실수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우리가 아이들에게 저지르는 5가지 양육 실수

양육 실수 – 1. 아이의 말을 듣지 않는다

양육 실수 - 1. 아이의 말을 듣지 않는다

아이들은 온종일 질문을 하고, 말을 하고, 무슨 말인지도 알 수 없는 상상력 넘치는 발언도 해댄다. 인내심을 가지고 그들의 말을 집중해서 들어주자. 

우리가 아이에게 귀를 기울이지 않거나, 바쁘다고 핑계를 대거나, 들을 시간이 없다고 말한다면, 언젠가 아이들은 우리에게 더는 자기 생각을 말하지 않을 것이다. 불행히도 온종일 방에 혼자 앉아서 컴퓨터나 하게 될 수도 있다.

양육 실수 – 2. 모든 잘못에 대해 벌을 준다

양육 실수 - 2. 모든 잘못에 대해 벌을 준다

아이들에게는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 하지만 자라고 성숙하기 위해서는 실수가 불가피하며, 가끔 못된 행동을 하거나 부적절하게 반응을 하는 실수를 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때 벌을 주는 대신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시 말해, 그들이 잘못된 행동을 하면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 수업에서 낙제했다면 무슨 일이 있어는 지 물어보자. 학교에서 친구를 때렸다면 왜 그런 행동이 잘못되었는지 설명해주면서 왜 그렇게 했는지도 물어보자.

가르침이란 벌 뿐만 아니라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다리를 놓아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가 이미 잘 하는 일들은 더 잘할 수 있도록 하고, 실수를 저질렀다면 그것으로부터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3. 아이의 일을 대신 해준다

3. 아이의 일을 대신 해준다

아이들은 신발 끈을 묶거나 수학 문제를 푸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러니 아이들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자. 다른 형제자매들이나 친구들이 더 빨리 끝냈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 없다. 모든 아이는 다르고 독특하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그들만의 개성을 존중해야 한다. 

아이들의 일을 대신해 주는 것은 최악의 양육 실수다. 또한, 과보호는 미숙하고 불안정한 아이를 키우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매일 아이들에게 시간과 자율성을 주어, 그들이 노력하고 더 많이 배울 수 있도록 하자. 아이는 스스로 해냈을 때 더 큰 자부심을 느끼게 된다.

4. 우리의 바람에 부응하기를 기대한다

4. 우리의 바람에 부응하기를 기대한다

아들이 내성적인가?  부모가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을 좋아하는가? 아니면 너무 독립적인가? 아이의 개성을 존중하고 그가 하는 모든 일을 지원하자.

모든 아이는 각자의 성격을 갖고 있고, 우리는 이 사실을 처음부터 이해해야 한다. 아이들이 각자의 생각을 갖는다는 사실은 좋은 일이며, 이는 행복하게 세상을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아이가 자신만의 개성과 삶의 방식을 가진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그리고 자신의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주자. 

5. 다른 아이와 비교한다

5. 다른 아이와 비교한다

다른 아이와의 비교는 절대 저지르지 말아야 할 양육 실수 중 하나다. 다음과 같은 말들을 생각없이 아이 앞에서 하는 엄마와 아빠들이 있다.

“내 아들은 네 아이처럼 똑똑하지 않아. 커서 뭐가 될까?”, “내 큰 아들은 작은 아들보다 더 수줍음이 많은데, 그래서 친구가 하나도 없어. 작은 아들은 사람들하고도 잘 어울리고 문제를 전혀 일으키지 않는다니깐.”

아이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을 이해하며 장기적으로 큰 상처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언제나 우리가 하는 말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다른 아이와의 비교는 열등감을 느끼게 하고 자존감을 낮게 해, 정서적 성숙을 해할 수 있다.

절대 비교하지 말자! 우리 아이들은 모두 독특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가진 특별한 존재다.  아이들을 똑같이 사랑하고, 행복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성숙함과 책임감, 자존감을 길러주자.

아이들을 어떻게 키우느냐는 아주 중요하다. 이 글에서 언급한 실수들을 저지르지 않도록 주의하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