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중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는 법

· 10월 27, 2016
아이들이 더 고결하고 나은 세상을 만들도록 가르치는 것이 어른들의 책임이다. 이번 글에서는 자녀를 양심적이고 공손하며 존중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상대를 존중할 줄 아는 아이를 키우려면 아이들도 성장하는 어린 시절에 존중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 교육은 책임감을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지만 집착하거나 완벽한 부모가 되기 위해 무리해서는 안 된다. 주변 기준보다는 부모의 가치에 따라 교육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유형의 자녀 교육법이 있지만 각자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절ㄷ로 간과해서는 안 될 측면이 자녀들의 행복이다..

아이들이 더 고결하고 나은 세상을 만들도록 가르치는 것이 어른들의 책임이다.

이번 글에서는 자녀를 양심적이고 공손하며 존중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사랑스럽고 존중할 줄 아는 아이들

아이가 태어났을 때는 아이에 대해서 많이 알지 못한다. 몇 달 혹은 몇 년 안에도 아이를 다 파악하기는 힘들며 동시에 아이들은 부모가 주입하고자 하는 것에 반응하지 않을 수도 있다.

모든 아이는 자기만의 취향과 정체성을 개발하며 열정과 근심거리도 모두 다르다. 아이들은 부모의 복제품이 아니다.  자기만의 생각과 느낌에 따라 결정할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도 부모의 의무다.

부모가 할 일은 아이의 성장 과정을 사랑과 존중으로 함께해주는 것이다. 만약 자녀가 존중할 줄 아는 아이로 자라기를 바란다면 먼저 아이를 존중하고 사랑해야만 한다.

더 읽어보기: 자녀에게 현명하게 조언하는 방법

존중할 줄 아는 먼저 존중하기

아이의 자연적인 성장을 존중하자

90년대에는 조기 자극을 중시했다. 조기 자극은 의심할 여지 없이 발달 문제가 있는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훌륭한 방법이다.

  • 조기 자극을 ‘가속’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 일부 어머니들은 자녀가 4살 전에 글을 떼는 데 집착한다.
  • 5살에 수학 문제를 풀게 하고 외국어를 2개 이상 가르치며 발레와 음악과 축구 등등을 교육하는 가정들이 있다.
  • 조기 교육은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도 있다. 스트레스, 불안감이나 압박감에 시달리는 아이들은 절대 존중하는 아이로 자랄 수 없다.
  • 아이들이 ‘천천히 타오르는 사랑의 불’로 자라도록 하자. 아이들이 그들 앞에 열린 세상을 탐험하고 경험하며 넘어지면 혼자 다시 일어서도록 가르친다.

이 모든 활동은 자녀의 성장을 존중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사랑받고 존중받는다고 느끼면 공손해지기 마련이다.

존중할 줄 사랑

존중할 줄 아는 아이의 감정 교육

아이들에게 목소리를 높이면서 “넌 이제 울만큼 어린애가 아니야!” “네 바보 같은 말을 들을 시간이 없어. 피곤해.” 같은 말을 하면 아이들의 감정을 영원히 바꾸어 놓게 된다.

  • 존중하는 교육은 아이들이 감정을 잘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성장하면서 느끼는 분노, 두려움과 불안감을 이해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남의 감정을 존중하는 것을 배운 아이들은 건강하게 성장하며 평생 부모에게 감사할 것이다.
  • 의견이 존중되고 부모가 경청한다고 느끼는 아이들은 안정적인 환경에서 성숙하게 자란다.

더 읽어보기: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10가지 덕목

존중하는 교육이라고 해서 아이들에게 테두리를 설정하지 말라는 뜻은 아니다. 사회에서 정해준 기준과 테두리가 있듯이 부모는 자녀가 규칙과 책임감을 받아들이도록 가르쳐야 한다.

아이들에게 권리와 책임을 가르치는 것 또한 존중하는 교육의 한 형태다. 또 권리를 행사하기 위한 한계와 사회적 기대치를 이해하게 한다. 한계를 모르는 아이는 앞뒤를 가리지 않고 행동하여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부모를 힘들게 한다.

하지만 존중할 줄 아는 아이는 어떻게 해야 존중받는지를 깨닫게 된다.

4 girl cat

자녀에게 존중하는 교육을 하는 부모는 사랑과 존중으로 아이의 성장을 안내하는 보이지 않는 유대감을 유지한다.

  • 부모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자기만의 속도로 인생길을 걸어가도록 해야 한다.

자녀를 위한 가장 훌륭한 롤모델이 되자. 자녀들은 삶의 ‘어린 학생’이며 말보다는 행동을 보고 더 많이 배운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 Dixon, S. V., Graber, J. A., & Brooks-Gunn, J. (2008). The roles of respect for parental authority and parenting practices in parent-child conflict among African American, Latino, and European American familie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22(1), 1.
  • Luyckx, K., Tildesley, E. A., Soenens, B., Andrews, J. A., Hampson, S. E., Peterson, M., & Duriez, B. (2011). Parenting and trajectories of children's maladaptive behaviors: A 12-year prospective community study.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40(3), 468-478.
  • Vincent, C. (2012). Parenting: Responsibilities, Risks and Respect. Institute of Education-London. 20 Bedford Way, London, WC1H 0AL, UK.